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을 조작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가 긴급체포된 가운데,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김동철 원내대표가 “오늘 이 자리를 빌어 거듭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 더 나아가 특검은 이번 사건을 한점 의혹없이 철저히 수사해서 국기문란사범으로서 법정최고형으로 다스려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 조작 파문으로 침통한 국민의당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을 조작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가 긴급체포된 가운데,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김동철 원내대표가 “오늘 이 자리를 빌어 거듭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 더 나아가 특검은 이번 사건을 한점 의혹없이 철저히 수사해서 국기문란사범으로서 법정최고형으로 다스려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 당원이 연루된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 증거 조작 사건으로 국민의당 내부가 혼란에 빠졌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7일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젊은 사회초년생들이 어떻게 이런 끔찍한 발상을 할 수 있는지 경악스럽다"라며 "오늘 이 자리를 빌려 거듭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검찰, 더 나아가 특검은 이번 사건을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조사해서 국기문란사범으로서 법정 최고형으로 다스려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날 박주선 비대위원장의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에 이어 거듭 고개를 숙인 셈이다.

국민의당은 전날(26일)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직접 나서 기자회견을 하며, 지난 대선 당시 일부 당원이 조작한 음성 파일과 카톡 화면 등 '허위 자료'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에 대한 취업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며 대국민 사과했다(관련 기사 보기).

김 원내대표는 그러나 27일 이날 "젊은 사회 초년생들의 발상"이라고 말해, 조작 파문과 관련해서는 선을 그었다. 국민의당 지도부 차원의 지시나 개입은 없었다는 취지의 설명이다.

그는 회의 종료 직후 일부 기자가 '당의 지시·개입 의혹'을 묻자 "(연루된 당원들에) 제명과 같은 출당조치는 취해야 하지 않겠느냐"면서도 "그러니까 그런 문제는 특검이 (해결)할 수밖에 없다", "만약 여야가 특검에 합의해 준다면 국민의당은 특검 후보를 추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동철·박지원 "특검으로 규명해야" vs. 이유미 "당에서 시킨 대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을 조작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가 긴급체포된 가운데,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김동철 원내대표가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 김동철 "문준용 의혹 조작, 법정 최고형으로 다스려 달라"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을 조작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가 긴급체포된 가운데,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김동철 원내대표가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같은 날 오전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당시 상임선대위원장)는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당원에 의해 제보가 조작됐다면 그것도 잘못이지만, 문준용씨의 채용 비리 자체의 문제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돼야 하므로 특검에서 국민적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며 특검을 제안한 바 있다.

국민의당은 이러한 특검 제안이 당론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회의 직후 기자브리핑에서 "(특검을 통해 조사하는 게) 당론은 아니"라며 "(이유미·이준서 등) 당원 두 명이 독단적으로 계획해 벌인 일에 대해 국민의당이 어디까지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선 향후 지도부가 논의할 것 같다", "당 차원에서는 관련 없다는 것을 의원님들끼리 공유했다"고 말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나 '특검 제안'과 관련해 "오늘 의원 총회를 할 것"이라며 "여기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저는 당론을 집약하는 입장에 있기 때문에 개인 의견을 발표하는 것보단 당론에 따라서 이야기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으나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당장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조작을 시인한 정당이 '문준용씨 취업과 관련 특검 주장'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백혜련 대변인)"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증거 조작' 당원으로 지목된 이유미씨가 "당에서 지시한 일"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해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이씨는 검찰 소환 직전인 26일 오전, 일부 동료 당원·지인에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에서 "당에서 기획해서 지시해놓고 꼬리 자르기를 하려고 하고 있다", "시킨 대로 한 죄밖에 없는 저는 너무나 억울하다"고 알렸다.

[관련 기사]
이유미 "시킨 대로 한 죄밖에 없는데" 새벽에 문자 호소
박지원 "증거 조작, 안철수 몰랐다고 확신... 특검 하자"
검찰 '문준용 의혹 허위제보' 국민의당 당원 긴급체포


태그:#국민의당 문준용 사과, #국민의당 특검, #박지원 특검 , #문준용 특혜의혹 조작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