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대학교민주동문회는 서울대학교 각 열사 추모사업회 등과 함께 서울대병원이 백남기 농민의 병사 사망진단서를 외인사로 수정한 것에 대해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한다는 성명서를 16일 발표했다.

성명에서는 먼저 "백남기 농민의 사망진단서에 외인사가 아니라 병사로 기록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서울대 민주 동문들은 우리도 역사의 죄인이 되었다는 참담한 마음으로 서울대병원을 비판하고, 백남기 농민의 부검을 시도하는 경찰에 맞서 시민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투쟁"하였음을 술회했다.     

이들은 당시 "많은 의료 전문가들이 비판했으며 심지어 서울대학교 병원의 자체 조사에서도 잘못된 진단이라는 지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백선하 당시 백남기 농민 주치의는 외인사가 아닌 병사를 고집"했음을 지적하면서, 이는 "서울대학교 병원이 정치적 판단으로 정권의 편에 선 것은 아닌가라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백남기 농민이 사망하고 난 후 약 한 달 여 만에 온 세상에 알려진 소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서울대학교 서창석 원장이 최순실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러한 의심은 더욱 커져"만 갔음을 지적했다. 더욱 근본적인 문제로 "차후에 이루어진 백남기 농민의 사망에 대한 조사는 끝내 직접 살인자와 지휘자의 책임을 밝혀내지 못했으며, 결국 흐지부지" 되었음을 지적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백남기 농민의 사망에 대한 분명한 진상 재조사"를 주장하면서 이를 통해 "백남기 농민 사망의 책임자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서창석 서울대병원장 임명 과정 및 최순실의 의료 농단 사태 과정에 서울대학교 병원의 관련 여부 의혹"을 소상하게 밝힐 것"을 요구하면서, 더불어 "백남기 농민의 사망진단서가 병사로 기재된 과정에 당시 박근혜 정권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의 의혹을 명백히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의혹에 대한 규명을 바탕으로 이 "모든 과정에 조금이라도 책임이 있는 자들의 처벌"을 요구했다.

다음은 서울대 민주동문회 성명 전문이다.

백남기 농민 외인사 책임자와
서울대학교 병원 관련자를 처벌하라!

서울대학교 병원은 6월 15일, 백남기 농민의 사망 진단서에서 사망의 종류가 병사에서 외인사로 수정되었음을 발표했다. 서울대학교 민주동문회는 만시지탄이지만 서울대학교 병원의 사망진단서 수정을 환영하는 바이다.

백남기 농민이 돌아가신 작년 9월, 서울대학교 병원의 사망진단서가 외인사가 아니라 병사로 기록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우리 서울대학교 민주 동문들은 우리도 역사의 죄인이 되었다는 참담한 마음으로 서울대학교 병원을 비판하고, 백남기 농민의 부검을 시도하는 경찰에 맞서 싸웠다. 그러나 많은 의료 전문가들의 잘못된 진단이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심지어 서울대학교 병원의 자체 조사에서도 잘못된 진단이라는 지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백선하 당시 백남기 농민 주치의는 외인사가 아닌 병사를 고집했다. 이는 서울대학교 병원이 정치적 판단으로 정권의 편에 선 것은 아닌가라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했다. 특히 백남기 농민이 사망하고 난 후 약 한 달 여 만에 온 세상에 알려진 소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서울대학교 서창석 원장이 최순실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러한 의심은 더욱 커져만 갔다. 더욱 근본적인 문제로는 차후에 이루어진 백남기 농민의 사망에 대한 조사는 끝내 직접 살인자와 지휘자의 책임을 밝혀내지 못했으며, 결국 흐지부지 되었다.

이에 서울대학교민주동문회는 백남기 농민의 사망에 대한 분명한 진상 재조사를 요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백남기 농민의 사망의 책임자는 단 한 명도 예외 없이 처벌할 것을 요구한다. 이와 더불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서울대학교 병원이 어떤 관련이 있었는지에 대한 의혹이 소상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서창석 병원장의 임명 과정에 최순실의 개입이 있었는지, 최순실 게이트의 일부인 의료농단 사태에 서울대학교 병원은 연관이 있는지, 나아가 백남기 농민의 사망진단서가 병사로 기재된 과정에 당시 박근혜 정권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이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 모든 과정에 조금이라도 책임이 있는 자들의 처벌을 요구한다.

<우리의 요구>

백남기 농민 사망의 진상 재조사와 책임자들을 처벌하라!
백남기 농민 사망진단서의 병사 기재에 대한 의혹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1. 서울대학교 병원과 최순실 의료 농단의 관련 의혹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2017. 6. 15
서울대학교 민주동문회

김상진기념사업회/ 김성수기념사업회/ 김세진이재호기념사업회/ 민주열사 박종철기념사업회/안치웅추모사업회/ 우종원추모사업회/ 조성만추모사업회(가톨릭평화공동체)/ 조정식추모사업회/ 최우혁기념사업회/ 한희철추모사업회/ 황정하기념사업회/ 이공회/ 자하연/ 서울대학교두레협동조합


태그:#백남기 농민, #외인사 사망진단서, #책임자 처벌, #서울대학교 병원 , #서울대민주동문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치학자이자 사회운동가. 현재 경주대학교 조교수(휴직 중)이면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상임이사와 한국민주주의연구소 소장을 맡고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