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 청문회장 나온 강경화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지난 김영삼정부 이후 외교부장관을 지낸 인사 10명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의 임명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10일 발표된 성명에서 이들은 "강경화 후보자는 오랜 유엔 고위직 근무와 외교 활동을 통해 이미 국제사회에서 검증된 인사"라며 "주변 4강 외교뿐 아니라 우리나라가 당면한 제반 외교 사안을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강 후보자는 첨예한 이해관계가 대립하는 유엔 무대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문제도 국제공조를 통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궁극적으로 창의적인 해법을 모색해 나갈 역량과 자질을 충분히 갖췄다고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문재인 정부 출범후 첫 한미정상회담을 위한 준비를 위해서라도 조속히 외교부장관이 임명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 전직 장관들은 "신정부 출범 이후 첫 한미 정상회담을 목전에 두고 있는 현 시점에 강 후보자가 조속히 외교장관으로 임명되어 이런 주요 외교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여야 의원들에게 "우리나라의 국익 수호 차원에서 강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건을 조속히 마련해 주실 것을 간청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성명에 참여한 인사들은 김영삼 정부의 한승주·공로명·유종하, 김대중 정부의 이정빈·한승수·최성홍, 노무현 정부의 윤영관·송민순, 이명박 정부의 유명환·김성환 전 장관 등이다.

한편, 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지난 7일 끝났지만, 아직 국회차원의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해 바른정당, 국민의당 등 야당은 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인사라며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태그:#강경화 후보, #외교부장관, #문재인 정부, #한미 정상회담
댓글3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