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년들은 여가를 즐기지 못하고, 높은 주거비용으로 인해 부채가 발생하며, 경제적 부담으로 육아를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지현 경남청년유니온 위원장은 8일 오후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7년 경남 청년을 전망한다"는 제목의 토론회에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남청년유니온은 지난해 9~12월 사이 창원지역 청년 688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였다.

청년들은 비전이 있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원하고 있다. 청년들이 일자리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25.7%가 '안정적인 일자리'를 가장 우선으로 여겼고, 15.4%는 '경력을 쌓아 다른 곳으로 이직하기 위해 현재 일자리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청년들은 현재 일자리에 '비전이 없어' 31.9%가 이직을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30.1%가 구직 과정에서 미래에 대한 불안을 호소했고, 급여와 고용불안을 해결해 준다면 중소기업이나 사회적 기업에 입사할 수 있다는 응답은 72.1%였다.

청년들은 여가를 즐기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로 '시간부족'과 '비용 부담'을 꼽았다. 여가를 잘 즐기지 못하는 이유로 '시간 부족'은 45.3%, '비용 부담'은 23%였다.

부채를 가진 청년들 중에 36.3%는 주거비용 때문이라고, 23.3%는 학비와 등록금 때문이라 했으며, 26.5%는 생활비 마련 때문이라 응답했다. 청년 61.4%는 보증금과 전세, 월세, 관리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청년들의 월평균 지출비가 가장 높은 구간은 150만~199만원 사이였다. 월평균 지출액은 주로 '식료품과 외식', '통신 인터넷', '의류와 미용', '학원과 자기개발', '유흥과 취미, 문화생활', '적금과 보험' 등이었다. 육아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57.8%가 경제적 부담이라 했고, 아이를 봐줄 사람이 없다는 응답이 30.1%였다.

김지현 위원장은 "청년정책위원회의 역할과 위상을 통해 청년당사자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고, 당사자 참여가 중요하다", "기초자치단체와 원활한 소통을 위한 창구 단일화와 업무 협약이 필요하다", "자치단체에 청년 독립 부서 설치와 센터 운영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김지현 경남청년유니온 위원장이 8일 오후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7년 경남 청년을 전망한다"는 제목의 토론회에서 발제하고 있다.
 김지현 경남청년유니온 위원장이 8일 오후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7년 경남 청년을 전망한다"는 제목의 토론회에서 발제하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토론에서 정우철 엠지에이티 대표는 "현재 서울과 부산 등 다른 지자체에서는 지식서비스 기반 사업을 비롯하여 다양한 창업관련 주제에 대해서 독려하고 지원하고 있다"며 "하지만 경상남도를 비롯하여 아직까지 많은 지자체에서는 제조업을 많이 독려하고 있었다"고 했다.

정 대표는 "우리 청년들에게 조금 더 큰 미래를 그릴 수 있고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사회적인 지원과 관심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무한한 가능성을 발굴해 줄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정책자금 심사위원님들과 실패를 낙인 하지 않는 따뜻한 사회적인 환경이 만들어 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사업에 실패하더라도 패배자로 낙인하지 않고 재 창업할 수 있게 창업초기에만 가져주는 관심이 아닌 정말 지역에서 지역의 발전과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장기적인 여건과 환경을 마련한다면 지금보다 더 청년창업이 활성화 될 거라 생각한다"고 했다.

류설아 창원시 청년정책위원은 "청년문제가 일자리 문제에 불과하다는 생각은 청년문제를 담당해야 하는 공무원에게도 아직 팽배해 있다. 경남에서 유일하게 청년조례에 따른 청년정책을 시행중인 창원시도 그러하다"고 했다.

그는 "청년문제가 복잡하고 어려운 만큼 청년정책도 복잡하고 어렵다. 청년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중앙정부에서는 청년 계층을 사회적 약자로까지 분류하고 있지만, 지방정부에서는 제대로 논의된 바가 없으니 인식도 부족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청년 전문가를 키워 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일단 청년담당과를 만들어 공무원이 청년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한다"고 했다.

심인선 경남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다른 지자체의 청년정책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담당부서 단계적 설치'와 '분야별 사업 조정과 협력체계 구축', '중점사업 발굴을 통한 청년정책 인지도 제고'를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는 (사)경남고용포럼과 경남청년희망센터, 경남청년유니온, 여영국 경남도의원, 창원미래연구소가 공동으로 마련했다.


태그:#경남청년유니온, #경남청년희망센터, #경남고용포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