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해양경비안전서(서장 서승진)는 울산 북구 해안에서 점박이물범 사체를 발견, 국립수산과학원 동해수산연구소 고래연구센터에 인계했다고 24일 밝혔다.

점박이물범 사체는 지난 23일 오후 6시 35분께 울산 북구 우가마을 갯바위에서 낚시 중이던 김모(45, 울산 북구)씨가 발견해 울산해양경비안전서에 신고했다.

지난 23일 울산 북구 우가마을 갯바위에서 낚시꾼에 의해 발견된 점박이물범.
▲ 점박이물범 지난 23일 울산 북구 우가마을 갯바위에서 낚시꾼에 의해 발견된 점박이물범.
ⓒ 울산해양경비안전서

관련사진보기


사체로 발견된 점박이물범이 24일 오전 들것에 실려 고래연구센터로 옮겨지고 있다. 점박이물범은 동해안 희귀보호종이다.
 사체로 발견된 점박이물범이 24일 오전 들것에 실려 고래연구센터로 옮겨지고 있다. 점박이물범은 동해안 희귀보호종이다.
ⓒ 울산해양경비안전서

관련사진보기


울산해양경비안전서 관계자는 "확인 결과 불법 포획흔적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몸길이 약 170cm, 둘레 100cm, 무게 약 150kg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고래연구센터에 따르면 점박이물범은 2013년 월성원전 인근에서 발견된 데 이어 지난 2월에도  부산 오륙도에서 2마리가 발견되었다. 동해권(북한~울산) 전체에 서식하긴 하나 개체종이 희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래연구센터 측은 점박이물범이 러시아 동쪽 해안에서 새끼를 낳고 먹이활동을 위해 우리나라동해쪽에 내려온 것으로 보고있다.

점박이물범은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호대상 해양생물로 지정․관리 되는 보호종이다. 서해에서는 백령도~태안 인근에 극소수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징어, 소형어류를 잡아먹는다.

울산해양경비안전서 관계자는 "고래연구센터로 이송된 점박이물범은 생태연구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며 "보호종인 물범이 그물에 걸리거나 사체가 발견될 시에는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덧붙이는 글 | 뉴스행동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태그:#울산해양경비안전서, #점박이물범, #울산, #동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