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取중眞담]은 <오마이뉴스> 상근기자들이 취재과정에서 겪은 후일담이나 비화, 에피소드 등을 자유롭게 쓰는 코너입니다. [편집자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노원구 노원 문화의 거리를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안 후보의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가 의원 사무실 직원들에게 사적인 업무를 지시한 데 대해 기자 질문을 받은 안 후보는 "아내가 사과했습니다. 저도 같은 마음입니다."라는 두 마디만 남기고 이 자리를 떴다.
▲ 자리 뜨는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노원구 노원 문화의 거리를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안 후보의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가 의원 사무실 직원들에게 사적인 업무를 지시한 데 대해 기자 질문을 받은 안 후보는 "아내가 사과했습니다. 저도 같은 마음입니다."라는 두 마디만 남기고 이 자리를 떴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자A: 김미경 교수(부인)가 의원실 직원을 사적으로 동원한 데 대해 사과했고, 안 후보가 직접 원고 교정 지시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관련해 민주당이 '공사 구분을 못 하는 후보'라고 비판 논평을 냈는데, 어떻게 답변하시겠습니까.
-안철수: 아내가 사과했습니다. 저도 같은 마음입니다.

-기자B: 문자메시지를 통해 보낸 네 줄짜리 사과문이 부족하고 성의 없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안철수: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16일 오후, 서울 노원 롯데백화점 앞에서 만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모습이다. 재차 이어진 질문에도 안 후보는 "이미 말씀드렸다"며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고, 다음 일정이 있다며 바로 차를 타고 이동했다. 순간 당황했다. 안 후보는 사과한 걸까, 하지 않은 걸까. 철 지난 유행어처럼 사과를 한 것 같기도, 아닌 것 같기도 한 '같기도' 사과였다.

지난 13일 <JTBC>는 2015년에 안 후보의 부인 김미경 교수가 안 후보 의원실 보좌진에게 출장 기차표 예매·강의 자료 검토 등 사적 업무를 시켰다고 보도했다. 이어 14일에는 안 후보가 보좌진에게 직접 김 교수 원고 교정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김 교수가 사적으로 보좌진을 동원한 과정에 안 후보도 직접 관여한 정황이 추가된 것이다.

그러나 16일까지 상황을 보면, 안 후보는 과거 자신이 직접 보좌진에게 사적 업무를 지시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시인하거나 해명하지 않았다.

그는 이날 관련한 질문에 "아내가 사과했고, 저도 같은 마음"이라고만 답했다. 본인의 잘못은 시인하는 걸까? 안 후보 측 김경록 대변인에게 '같은 마음'이 무슨 뜻인지 물었으나, 김 대변인은 '회의 중'이라며 전화를 받지 않은 뒤 이후 문자를 보내왔다. "그 워딩(같은 마음) 그대로 살려주세요"라는 답변이었다.

전날(15일) 대통령 후보 등록 때, 안 후보는 본인 소감만을 밝힌 뒤 질문을 받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애초 안 후보 측에서 먼저 '기자 브리핑' 시간을 따로 공지한 데에 비춰보면 이해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당황한 기자들이 후보를 쫓아가며 질문했지만, 그는 대답 없이 차량에 그대로 탑승했다고 한다. 현장에 갔던 한 기자는 "공보실이 먼저 질문을 받겠다고 해서 기자들이 준비 중이었다"며 "안 후보가 소감을 말하곤 바로 가버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후보가 떠난 뒤 현장에서는 대변인단을 향한 기자들의 항의가 쏟아졌다. '질의응답도 없이 그냥 가는 경우가 어딨나'란 한 취재진의 항의에, 당시 동석했던 최경환 비서실장은 "(다음 일정) 시간이 10분 정도 딜레이(연기)됐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당시 안 후보의 공식 일정은 오전 9시 후보등록 하나뿐이었다. '비공개일정이 급한 것도 아닌데 그렇게 가야하나. 논란에 대한 답변이 준비되지 않은 탓에 후보가 피하는 것 같다'는 기자 항의가 이어지자, 최 실장은 "아니"라고 부인하며 "멀리까지 오셨는데 죄송하다"고만 답했다. 이날 현장에 같이 갔던 한 의원은 관련해 "다음 일정이 매우 급한 것 같더라. 밖으로 표시할 수 없는 일정, 사람 만나는 일정이 많다고 들었다"라고 속내를 전했다. 

전날(15일)인 대통령 후보 등록 때에도 안 후보는 이례적인 모습을 보였다.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고 본인의 후보 등록 소감만을 밝힌 뒤 자리를 떠 기자들의 항의를 받은 것이다. 15일 오전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등록을 마친  안 후보의 모습. 오른쪽은 최경환 비서실장.
 전날(15일)인 대통령 후보 등록 때에도 안 후보는 이례적인 모습을 보였다.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고 본인의 후보 등록 소감만을 밝힌 뒤 자리를 떠 기자들의 항의를 받은 것이다. 15일 오전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등록을 마친 안 후보의 모습. 오른쪽은 최경환 비서실장.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안 후보, 기자질문 피하나... 비서실장 "안철수만큼 잘 하는 사람 있나"

'혹시 안철수 후보가 기자들을 피하는 것은 아닐까'. 이런 의심이 들기 시작한 건 지난 11일 오후께부터였다. 안 후보가 '사립유치원 교육자대회'에 갔다가 "대형 단설 유치원 신설을 자제하겠다"라는 발언을 해 크게 논란이 된 뒤의 일이다. 이 발언이 학부모들의 비판을 사자 안 후보는 같은날 SNS를 통해 "오늘 유치원 정책과 관련해 전달 과정에 오해가 있었다"라며 진화에 나섰으나, 비판 여론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았다.

다음 날인 12일부터 안 후보와 출입기자들 간에 일종의 '술래잡기'가 시작됐다. 그 전의 안 후보와는 달리,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꺼리는 듯한 모습이 감지된 것이다. 하루 4~5개 일정을 바쁘게 소화하는 데 반해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인 '백브리핑'은 1일 1회 정도로 줄어들었고, 시간도 짧아졌다. 안 후보는 13일 오전 '2017 국민의 선택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 녹화 뒤에도 아무런 질의응답 없이 다음 현장으로 이동했다.

같은 날 오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 주최한 토론회를 마친 뒤 브리핑을 하긴 했으나, 긴 시간은 아니었다. 그는 여기서 민주당이 제기한 '김미경 교수의 추가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 "의혹과 네거티브는 다르다"라고 선을 그었다. "제가 토론을 요청한 뒤 매일같이 네거티브 공세를 하며, 네거티브 뒤로 문재인 후보가 숨었다. 국민들이 다 알고 5월 9일에 심판할 것"이라는 설명이었다.

다음 날에도 안 후보는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지 않았다. 전날(13일) 밤 JTBC 보도로 부인 김 교수의 '사적 동원 의혹'이 제기된 터였다.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무역인과의 간담회 뒤에도, 오후 학부모와 함께하는 육아정책 간담회 뒤에도 기자 질의응답 시간은 없었다. 더구나 이날 안 후보의 정책 공약은 참석자들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분위기였다(관련 기사: 안철수 보육공약, 이번에는 사립유치원 반발).

안 후보가 부인의 '동원 의혹'과 관련해 길게 언급한 것은 14일 오후 <TV조선>에 출연했을 때가 유일하다. 그는 여기서 "(아내가) 저를 도와주려 최선을 다했다. 작년 총선 때 제가 수도권에 출마하면서 지역구는 돌보지 못했는데, 그 때 제 아내가 틈틈이 주민들 손을 잡고 호소했다. 미안한 마음이 크다"라고 말했다. 앞서 김 교수가 당 공보실 알림 문자를 통해 "제 불찰이다,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라며 '네 줄 사과'를 한 직후의 일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 단원구 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 앞에서 열린 3주기 추모식에서 발언을 마치고 발언문을 넣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 단원구 세월호참사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 앞에서 열린 3주기 추모식에서 발언을 마치고 발언문을 넣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기자 질의에 2분 10초 쓴 안철수... 본인 의혹도 적극 해명해야

이날 오후 8시께 JTBC 보도를 통해 안 후보 본인과 관련한 '사적 동원 관여'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으나, 답변은 없었다. 안 후보는 15일에는 후보 등록 외에는 아예 공식 일정이 없었고, 16일에도 관련한 질문에 '같은 마음'이라며 짧게만 언급했다. 안 후보의 속 시원한 해명이나 사과를 들을 기회는 없었던 셈이다.

안 후보 측에 '돌직구' 질문을 던졌다. 16일 오후 최경환 비서실장과 한 통화에서 기자가 '안 후보가 기자들 질의응답을 피하는 것 같다'라 지적하자, 최 실장은 "그렇지 않다.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 오늘도 질의응답을 하지 않았느냐. 이 분만큼 백블 잘하는 분이 어디있냐"라고 따지는 듯한 말투로 항변하며 "그런 이야기 하지 말라"고 답했다.

그러나 안 후보가 이날 현장에서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 쓴 시간을 재어보니 약 2분 10초 뿐이었다. 물론 안 후보 측에서는 '조기 대선'을 이유로, 급박한 일정에 최대한 많은 지역 유세를 다녀야 한다고 해명할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이 연루된 핵심 의혹은, 먼저 나서서 자세하고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것이 당연지사다.

안 후보는 이후 경기 안산 합동분향소 세월호 3주기 추모식에 참석했으나, 추모사 도중 청중들의 야유를 받았고 시민들로부터 "평소에 잘하라", "갑질하니 좋느냐"는 등 항의를 들었다고 한다. 이후 안 후보를 따라가며 기자들이 재차 '안산에서 후보님에 대한 여론이 왜 이렇다고 생각하느냐'는 등 질문을 던졌지만, 그는 여기에도 답변하지 않은 채 빠르게 이동했다(관련 기사: 세월호 기억식 간 대선후보들, 안철수·유승민 야유받기도).

안철수 후보는 지난 5일, 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뒤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후보께 양자 끝장토론을 제안하고 싶다"며 '철저한 후보 검증'을 강조한 바 있다. "짧은 30일 동안 누가 준비된 사람인지, 국민이 판단하도록(해야 한다)"며 한 말이다. 당시 그의 말을, 기자들 질문을 피하는 듯한 지금의 안 후보에게 그대로 돌려주고 싶다. '의원실 직원 사적 동원 지시'와 관한 본인 의혹 보도에도 당당하게 또 충분히 해명해야 한다고 말이다.

"우리가 지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뽑고 그에 따른 폐해를 많이 깨닫고 있지 않은가. 박 전 대통령은 본인이 가진 생각이 아니라, 전문가가 만들어준 정책을 외우거나 읽거나 하면서 미처 검증이 안되고 하면서 (대통령에) 당선된 것이다. 아무 준비된 서류 없이, 맨몸으로 미국 토론처럼 끝장토론을 하면 실제 그 사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국민의 권리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 4월 5일 안철수, 후보 선출 뒤 첫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기사]
의원직 사퇴가 승부수?... 안철수, 지역구 보선 없앴다
기자 질문 피해 간 안철수, 비서진 사적 동원 논란 부담?
안철수 "아내가 사과했다, 저도 같은 마음"


태그:#안철수 , #김미경, #사적 동원
댓글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2017 대통령 선거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