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포스코 사외이사 활동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포스코 사외이사 활동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를 향해 "안 후보는 '공정 경제'를 말할 자격이 없다"며 책임론을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안 후보는 '공정 구조를 만들면 경제를 살릴 수 있다'며 이를 공약으로 내세우는데, 안 후보는 '공정 경제'를 말할 자격이 없다. 사외이사 시절 행적이 이와는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유로 ▲ 안 후보가 포스코 경영 부실을 불러온 정준양 회장 선임 당시 찬성표를 던졌고 ▲ 포스코의 성진지오텍 부실 인수와 관련해, 포스코가 이를 인수할 당시 안 후보가 포스코 이사회 의장직에 있었다는 것 등을 들었다.

안 후보는 2005년 2월부터 2011년 2월까지, 6년 간 포스코 그룹의 사외이사로 재직한 바 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안 후보는 2010년~2011년 포스코 이사회 의장을 맡기도 했다.

박 의원은 관련해 "포스코는 2009년 MB정부의 대표적 낙하산 인사라고 비판 받는 정준양 회장 취임 이후 부실기업 인수를 포함한 계열사의 폭발적 증가 등 문제로 부실화됐다"라며 "포스코 관련 문제에 대한 정확한 해명 없이는, 안 후보가 말하는 공정 경제는 한낱 말장난"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안 후보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 선임과 관련해 이사회에서 찬성투표를 하고, 나아가 '정치권의 개입에 관한 어떠한 조짐도 느끼지 못했다'라며 정준양 회장이 낙하산 인사가 아니라는 취지로 정 회장을 두둔하기까지 했다. 비슷한 시기 포스코 사외이사를 맡았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를 반대하고 사외이사직에서 사퇴한 점과는 대조를 이룬다"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이 제기한 '경영진 감시 소홀' 내용은 지난 2015년 3월 이노근 당시 새누리당 의원이 제기했던 지적이기도 하다. 이 의원은 당시 안철수 의원과 같은 당 박원순 서울시장이 포스코 경영진 감시를 소홀히 했다며 해명을 요구했고, 이에 안 의원 측은 <연합뉴스>에 "당시 경영진이 이사회에 제출한 보고서에는 매우 장래성 있는 기업으로 보고했다"며 문제가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

관련해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은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사외이사는 회사의 전문 경영인이 아니기 때문에 구조적인 한계가 있다. 안 후보는 당시 사외이사로서 주어진 여건에서는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당시 경영진이 준 자료를 검토했고 (그 안에서는) 하자가 없었다고 한다. 주어진 상황에서는 최선을 다했다"는 설명이다.


태그:#안철수, #박범계, #포스코 안철수, #거수기 사외이사, #안철수 정준양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