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언론노동조합과 OBS희망지부가 사측의 정리해고 통보 하루 전인 지난 13일 OBS 사옥 앞에서 정리해고 분쇄와 OBS 정상화를 위한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ㆍOBS지부>
 전국언론노동조합과 OBS희망지부가 사측의 정리해고 통보 하루 전인 지난 13일 OBS 사옥 앞에서 정리해고 분쇄와 OBS 정상화를 위한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ㆍOBS지부>
ⓒ 장호영

관련사진보기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로부터 '증자 약속 1년 내 이행' 조건으로 방송 사업권 재허가를 받은 OBS경인TV(이하 <OBS>)가 대규모 정리해고를 통보했다.

<OBS>는 지난 14일 직원 18명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하면서 희망퇴직자를 모집한다고 공고했다. 이에 노동조합은 노조탄압이자 부당노동행위라며 반발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지부(이하 OBS지부)는 14일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OBS> 사측이 오전 공문 통지로 해고 대상자 18명을 지부에 알렸고, 희망퇴직자 모집도 공고했다"며 "이는 직원들을 정리해고로 압박하고 희망퇴직을 관철하겠다는 술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이것이 끝이 아니라, 외주화에 동의하지 않는 직원들을 조만간 대기발령하고, 다시 2차 정리해고로 이어질 것"이라며 "해고자 명단을 보면 18명 중 17명이 지부 조합원으로 경영상 해고가 아닌 노조 파괴 음모로, 노조를 깨고 '김성재 부회장의 혁신경영' 근간이 되는 연봉제와 임금 삭감을 손쉽게 밀어붙이려는 의도"라고 덧붙였다.

OBS지부는 사측의 행위가 노조탄압일 뿐 아니라 부당노동행위로도 판단하고 있다. 지부장 출신 3명이 해고 대상자에 포함됐을 뿐 아니라, 사측은 인사 평가기준을 마련해 대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히고 있으나 지부가 이에 대한 협의나 동의를 한 사실이 없기 때문이다.

<OBS>는 방송 사업권 재허가를 받은 이후 인력감축과 임금삭감 등을 골자로 한 경영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달 3일에는 직원 19명을 자택 대기발령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신청 받겠다고 밝혔다. 또한 직원 33명에 대한 외주화도 예고해 방송 정상화보다 구조조정에 더 관심이 많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OBS지부 관계자는 "방송은 권력자의 것이 아니며 공공재인 전파를 빌려 사업하는 민간자본의 것도 아닌 시청자의 것"이라며 "정리해고 통보에 맞선 법적 대응과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한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OBS지부는 15일 오전 11시 30분 <OBS> 사옥에서 긴급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http://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태그:#OBS, #정리해고, #OBS 노조, #노조 탄압, #부당노동행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