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예비후보자 토론회가 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TV> 스튜디오에서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최성 고양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예비후보 <오마이TV> 토론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예비후보자 토론회가 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TV> 스튜디오에서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최성 고양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 사회에서 불가역적 민주주의·개혁정권을 어떻게 현실로 만들 수 있을까?

6일 오전 민주당 대통령 예비후보 2차 토론회에 참석한 대선 후보들은 주로 청와대·국정원 특권 해체(문재인 안희정 최성), 재벌권력 해체(이재명)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아래 '후보')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마포구 오마이TV 스튜디오에서 열리는 민주당 대통령 예비후보 토론회에서 뜨거운 토론을 펼쳤다(공동주관: 국민TV·팩트TV).

이들은 특히 '올해는 6월 항쟁 30주년이 되는 해지만 우리는 여전히 과거와 싸우고 있다. 어떤 해법이 있느냐'는 공통 질문에 각기 다른 답을 내놨다.

문재인 "국가기관 적폐 청산", 안희정 "낡은 대한민국 극복"

여론조사 지지율 1위를 달리는 문재인 후보는 "청와대·국정원·검찰이 적폐를 만들어 온 주범"이라며 특권을 해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최근 논란이 된 '국정원의 헌재 불법 사찰 의혹'을 거론하며 "그게 사실이라면 헌정 문란 범죄다. 지금껏 국민 사찰·종북 몰이·간첩 조작 등을 해온 국정원 조직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어 "저는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 청와대의 특권 내려놓고, 국민 속에서 국민과 함께 소통하는 시대 열겠다"며 "저도 퇴근길에 시민과 만나 소주 한 잔 따를 수 있는 그런 대통령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그간 '대연정'을 주장해 온 것처럼 또 한 번 의회와 정당정치를 통한 문제해결을 강조했다. "그간 한국은 대통령의 '통치'라는 이름으로 대통령이 국가권력기관을 동원해 통치해온 나라였다. 이런 낡은 태도를 극복해야만 문제가 풀린다. 협치를 통해 내각이 구성된다면, 청와대가 (지금처럼) 그렇게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는 곳이 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안 후보는 "국정원 등 기관이 더는 시민과 민주주의 근본을 해치지 못하는 국가를 만들겠다. 그 길이 촛불 광장의 국민이 말하는 국가 개혁의 과제다. 대한민국의 낡은 풍경을 극복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로 나선 이재명 성남시장(왼쪽부터)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최성 고양시장이 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뉴스 본사에서 열린 오마이TV 주관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예비후보자 토론회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오마이TV>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토론회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로 나선 이재명 성남시장(왼쪽부터)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최성 고양시장이 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뉴스 본사에서 열린 오마이TV 주관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예비후보자 토론회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공정한 나라 만들 자신 있어", 최성 "촛불의 개혁 요구 관철"

이재명 후보는 '부패한 재벌 권력' 해체를 해법으로 꼽았다. 그는 "대한민국을 지배하는 실질적인 권력을 교체해야 한다. 국민이 바라는 것은 적폐 청산과 함께 공정한 나라"라며 "친재벌 정부냐 친서민 정부냐, 여러분이 판단해달라"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국민이 공정한 기회 누리는 공정한 나라를, 저 이재명이 만들 자신이 있다"라며 "저는 평생 싸워왔다. 재벌로부터 자유로운 저 이재명이 약자들을 위한 나라를 만들겠다"라고 덧붙였다.

최성 후보는 과거 6·10 항쟁 경험 등을 거론하며 "저는 청와대 근무, 외교 안보실·정무 비서실 근무 등을 통해 누구보다도 권력 기관의 속성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다. (지금은) 무엇보다도 개혁세력으로 정권 교체를 이뤄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박근혜 국정농단 세력과의 대연정을 통해 문제를 대충 푼다면, 이는 과거 독재정권의 유산을 청산하지 못한 과오를 반복하는 것"이라며 안 후보를 겨냥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이 연정을 통해서, 사찰이 아닌 국민을 위한 국정원으로 대변신 하게 하고, 또 촛불 민심에서 나타난 개혁 요구를 관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 가량 <오마이뉴스> 오마이TV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토론회는 생중계가 끝난 후에도 여기(링크)에서 다시 볼 수 있다.


태그:#민주당 토론회,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최성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