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현대건설 계동 사옥.
 현대건설 계동 사옥.
ⓒ 현대건설

관련사진보기


현대건설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회계감리가 4월 이후에야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3월말로 예정된 현대건설의 연간 보고서 제출에는 큰 무리가 없을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수주산업에서 분식회계 등이 문제가 되면서 지난 1월부터 정기 점검 차원에서 현대건설에 대한 회계감리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현재 현대건설의 각 프로젝트별 미청구공사 액수와 진행률, 공사미수금 내역 등의 자료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분식회계 등 특이 사항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는 심사 단계로 관련 자료를 들여다보고 있다"면서 "특이사항이 발견되면 혐의 단계로 넘어가 본격 조사를 벌이게 된다"라고 말했다.

현대건설에 대한 회계감리는 4월 이후에야 마무리될 전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토해야 할 회계 관련 자료 분량이 만만치 않아 3월이나 4월 중으로는 결론이 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건설업계는 현대건설의 회계감리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이번 금감원 감리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건설사 전반으로 확대되지 않을까 경계하는 모습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최근 수주산업 분식회계와 관련해 물의를 많이 일으켰고, 그에 따라 금융당국도 보수적인 회계 책정 기준을 운영하라고 하고 있다"면서 "현대건설에 대한 회계감리 결과도 주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대우건설, GS건설 등 분식회계로 잇따라 곤욕, 업계선 자성의 목소리도

실제로 대우조선 등 조선업계가 아닌 건설업계에서 분식회계가 문제가 된 건 어제오늘일이 아니다. GS건설과 대우건설도 분식회계로 곤혹을 치렀다.

GS건설은 현재 분식회계와 관련해 주주들과 집단 소송을 벌이고 있다. GS건설은 지난 2013년 2월 금감원에 낸 증권신고서에 투자위험을 기재하지 않았지만, 이후 2012년 영업이익이 64% 급감한 것으로 집계하면서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이후 주가 폭락으로 피해를 입은 1만여명의 주주들은 "GS건설이 해외 프로젝트 손실을 미리 알고서도 반영하지 않았다"면서 서울중앙지법에 집단 소송을 제기했고,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대우건설도 지난 2015년 증권선물위원회로부터 총 3896억원의 분식회계를 했다며 과징금 20억원을 부과받았다. 지난해에는 담당 회계법인이 감사 의견 거절을 받아 물의를 빚기도 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4분기 7000여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보수적인 기준으로 준공예정원가율을 반영하면서, 대규모 영업 손실을 입은 것이다.

일부는 대우건설이 '빅베스'를 단행했다며, 실적 개선을 전망하지만, 한신평과 나이스신평 등 신용평가사들은 대우건설의 공정관리 신뢰성 훼손, 영업안정성 저하가 우려된다며 신용등급 하향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건설도 지난 2015년 자회사인 현대엔지니어링에서 분식회계 의혹이 제기되면서 한바탕 곤욕을 치렀다. 조사 결과 사실 무근으로 밝혀졌지만, 금감원이 이번에 회계감리 대상으로 선정한 배경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건설사들의 분식회계와 회계감리가 잇따르자 건설업계에서도 실적 관련 회계기준을 엄격히 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그동안 건설사들은 미청구공사 등으로 실적의 불안정성이 항상 존재해왔다"면서 "보수적인 회계기준을 적용하면, 당장 실적에는 손실을 보더라도 회계 투명성 확보라는 면에서 장기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태그:#현대건설, #회계감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