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부가 전국 시ㆍ도교육청을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이하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을 지난 15일까지 받은 가운데, 인천에서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는 한 곳도 없다.

인천시교육청은 지난 15일 마감한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신청 학교가 한 곳도 없었다고 16일 밝혔다. 전국적으로도 국정교과서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는 거의 없었다. 경상항공고, 경북 경산시 소재 문명고교 등 두곳이다.

전국 시ㆍ도교육청 17개 중 13개가 국정교과서 도입 반대 의견을 밝히고 3개가 판단을 유보하자, 교육부는 직접 관할하는 국립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인천해사고교를 포함한 전국의 국립고교 12곳이 모두 연구학교 신청을 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국립고교가 연구학교 지정 여부를 검토했으나, 교사들의 반대에 부딪혀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전면 보급, 연구학교 최소 20% 지정ㆍ운영 계획이 차질을 빚게 됐다. 교육부는 그 대안으로 '희망하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국정교과서를 보조 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무료로 배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국정교과서 폐기를 위한 교육ㆍ시민사회ㆍ정치 비상대책회의'는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민의 상식에 힘입어 국정교과서는 폐기된 정책이 됐다"며 "이런 학교 현장의 결정을 수용하지 못한 채, 다시 박근혜표 국정교과서를 살리기 위한 꼼수로 무료배포 등을 진행한다면 국민들의 더 큰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지난 14일 '2017 연구학교 운영위원회' 심의를 열고 교육부가 전달한 연구학교 신청 공문을 일선 학교에 발송했다. 교육부에 굴복한 것 아니냐는 비판과 함께, 국정교과서 반대 입장을 확고히 했던 이청연 교육감이 구속된 후 바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자, 보수로 회귀하는 것 아닌가 하는 진단도 나왔다.

하지만 이에 대해 시교육청은 "부교육감이 권한대행을 맡으면서 기존 입장을 변경한 것이 아니라, 연구학교 운영위의 결정 사항이고 신청 공문에 '학교 현장의 혼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연구학교 지정이 어렵다'는 입장을 담았다"고 해명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http://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국정교과서, #인천시교육청, #연구학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