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전체보기] 광주 찾은 문재인 "새 시대, 호남과 함께"
ⓒ 홍성민

관련영상보기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는 22일 오후 광주시 '포럼광주' 출범식에 참석해 "광주 시민들이 제 손을 잡아주시면 제가 영·호남 지지를 받는 최초의 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감히 자부한다"라고 말해 큰 환호를 받았다. 



이날 문 전 대표는 강한 집권의지를 드러내며 호남 시민들의 지지를 부탁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는 22일 오후 광주시 '포럼광주' 출범식에 참석해 "광주 시민들이 제 손을 잡아주시면 제가 영·호남 지지를 받는 최초의 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감히 자부한다"라고 말해 큰 환호를 받았다. 이날 문 전 대표는 강한 집권의지를 드러내며 호남 시민들의 지지를 부탁했다.
ⓒ 오마이TV

관련사진보기


"점심으로 보리굴비 먹었습니다. 역시 음식은 우리 광주, 또 호남이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전 대표의 넉살 좋은 답변에 객석에서 환호성과 박수가 터져 나왔다. 문 전 대표는 22일 오후 광주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지지모임 '포럼광주' 출범식에 참석해 "광주 시민들이 제 손을 잡아주시면 제가 영·호남 지지를 받는 최초의 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감히 자부한다"라고 말해 큰 환호를 받았다.

이날 문 전 대표는 강한 집권의지를 드러내며 호남 시민들의 지지를 부탁했다. 그는 "'새 시대 첫 차'는 제가 반드시 해내야 할 저의 운명이라고 느낀다. 그러나 이것은 제 의지만으로 되지 않는다. 정권 교체의 중심인 광주와 호남이 제 손을 잡아주셔야만 가능하다"라며 "제 손을 잡아주시겠나"라고 반문했다. 1만여 명(주최 측 추산) 참가자들은 큰 함성으로 화답했다.

그는 "지역 간 차별과 소외가 사라지고 모든 지역에서 골고루 지지 받는 대통령, 그럴 후보는 저밖에 없다"라고 말해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다시는 호남과 광주의 손을 놓지 않겠다. 다시는 실망시키지 않겠다"라며 "정권교체라는 대의 앞에, 저 문재인의 손을 '미워도 다시 한 번' 잡아 달라. 꼭 정권교체를 해내겠다"라고 호소했다.

문 전 대표는 특히 '호남홀대론'에 적극 반박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때는 당신이 영남(출신)이어서 호남을 가장 중요한 파트너로 생각했고 (요직을) 전부 다 호남에 할애하며 탕평을 도모했다. '호남홀대'를 개선하지 못했다는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이지만, 호남 홀대 (자체는 사실이) 아니었다"는 게 문 전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이어 "제게 제일 가슴 아픈 공격은 '호남 홀대'라는 공격이었다. 저는 과거 민주화 운동하는 내내 호남과 함께 해왔기 때문에, (말하지 않아도) 광주가 저를 알아주겠거니 안일하게 행동했던 것 같다"라며 "겸허히 받아들이고 더 노력하겠다"라고 말하며 자세를 낮추기도 했다.

문재인 지지모임 출범식에 김효석·이용섭 등 참석해 '눈길'

문 전 대표는 작년 4·13총선 당시 '호남이 지지를 거두면 정치에서 은퇴하겠다'란 본인 발언에 대해 "지금도 그 마음에는 변함이 없다"라며 "광주·호남시민이 손 잡아줘야만 정권교체가 가능하다는 간절한 마음을 표현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새해는 정권 교체의 해, 정권 교체를 반드시 이뤄내야만 할 절체절명의 해"라는 문 전 대표의 외침에 지지자들은 큰 함성과 박수를 보냈다.

문 전 대표는 최근 대선 후보 지지율 조사 1위를 지키고 있다. 사회자가 이와 관련해 문 전 대표에 대한 경쟁자 측의 비방·공격 등에 대한 견해를 묻자, 그는 "저는 대통령이 되거나 상대를 이기려고 정치에 들어온 게 아니다. 저는 세상을 바꾸고 싶었다"라며 "경쟁후보를 비방·공격하는 게 여의도 정치 행태인 것 같지만, 저는 다른 정치를 하고 싶다"라고 답했다.

한 참가시민은 문재인 전 대표가 새해 정유년 사자성어로 꼽은 '재조산하(再造山河: 무너진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운다)'를 직접 붓글씨로 써 선물하기도 했다.
 한 참가시민은 문재인 전 대표가 새해 정유년 사자성어로 꼽은 '재조산하(再造山河: 무너진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운다)'를 직접 붓글씨로 써 선물하기도 했다.
ⓒ 오마이TV

관련사진보기


한 참가시민은 문재인 전 대표가 새해 사자성어로 꼽은 '재조산하(再造山河: 무너진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운다)'를 직접 붓글씨로 써 선물하기도 했다.

출범식은 과거 안철수 의원의 창당준비기구 공동위원장이던 김효석 전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이 축사를 맡았다. 그는 "새로운 나라 만드는 적임자"라는 등 문 전 대표를 추켜세웠다.

이용섭 전 의원의 참석도 눈길을 끌었다. 이 전 의원은 2014년 당내 전략공천에 반발해 탈당했으나, 이후 문 전 대표가 물러나면서 복당을 선언했다. 반면, 문 전 대표와 거리를 두고있는 김종인 전 대표는 같은 시각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손학규 전 대표의 '국민주권개혁회의' 출범식에 참석했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도 비슷한 시각 광주 민주화운동의 상징인 광주 금남로 전일빌딩을 방문하는 등 호남 민심 다잡기에 들어갔다. 이날 '강철수와 국민요정들 토크쇼'를 진행한 안 전 대표는 오는 23일 전남교육청·목포시장 방문, 24일 광주 북구 한국광(光)기술원 방문 등 설 연휴 전까지 호남에서만 시간을 보낸다는 계획이다.


태그:#문재인, #광주 문재인, #문재인 김제동, #문재인 포럼광주, #문재인 호남
댓글6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