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사천시민참여연대가 18일 삼천포화력 석탄재 운송 대형차량 사천 시가지 도로 통과에 따른 피해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사천시민참여연대가 18일 삼천포화력 석탄재 운송 대형차량 사천 시가지 도로 통과에 따른 피해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사천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한국남동발전 삼천포본부를 오가는 석탄재 운송 대형차량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며, 1월 31일부터 물리적 통행 저지를 예고했다.

사천시민참여연대(상임대표 박종순)가 18일 오전 10시30분 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삼천포화력 석탄재 운송차량 사천 시가지도로 통행 피해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관련기사: 삼천포화력 오가는 대형차량 피해 어쩌나>

박종순 상임대표는 "삼천포화력발전소를 오가는 대형차량이 사천시 시가지 도로를 관통하면서 소음, 진동, 매연, 미세먼지, 교통사고 피해, 교통혼잡 등 사천시민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박 대표는 "연간 70만톤 석탄재(석탄회)를 처리하기 위해 40톤짜리 대형차량이 매일 수없이 시가지를 통과하면서 도로와 교량 훼손이 심각해지고 있다"며 "보수공사로 사천시의 재정부담이 증가하고, 매년 시민의 혈세가 누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참여연대 측은 "남동발전 삼천포본부는 고성군 하이면 지역에만 대형차량 통행 피해 민원 해결 명목으로 석탄재 재활용 회사를 통해 매년 3억2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며 "이는 형평성에 어긋나는 후안무치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3차례에 걸쳐 대형차량 시가지 통과에 따른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협의회를 가졌으나, 삼천포본부 관계자의 사천지역 피해에 대한 인식부족과 무성의한 태도로 무산됐다"고 말했다.

이어 "삼천포본부와 회처리 운반회사가 피해지역 사천시민들에게 고성군 하이면 지역과 같이 지역발전지원금을 피해 비례에 따라 지급하지 않으면, 1월 31일부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물리적으로 사천지역 통행을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순 대표는 "고성군 하이면 지방도로를 거쳐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사천지역 피해를 주지 않고도 통행이 가능하다"며 "운행시간 단축과 운송비용 절감 등 그들의 편익을 위해 사천시민의 재산과 건강을 해치는 부적절한 통행은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발전소 전용 도로 조기 개설 등을 함께 촉구했다.

물리적 통행 저지에 따른 법적인 문제가 없냐는 기자의 질문에, 박 대표는 "변호사 자문을 받고 있다. 시민들의 피해를 보고 있을 수 없어 나서게 됐다. (대형차량 통행 방치는) 시민들을 죽이는 일이다. 막아야 한다. 이후 일어날 일은 그들(남동발전)이 책임져야 한다"고 답했다.

이번 기자회견과 관련해 남동발전 관계자는 "물리적인 충돌까지 가지 않도록 대화를 계속 시도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 대표의 차량 통행저지 발언에 대해, 사천경찰서 관계자는 "물리적으로 차량통행을 저지할 경우 일반교통방해죄로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뉴스사천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사천, #삼천포화력, #석탄재, #환경피해, #사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