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곤드레 만드레 나는 취해버렸어 ~ 너의 사랑에 향기 속에 빠져버렸어 ~ 가진 것은 없다지만 사랑으로 감싸줄게 ~ 진심어린 마음하나 나는 너를 사랑해 ~ 비 오는 날 흐린 날도 햇살처럼 안아줄게 ~ 너의 흔들리는 사랑을 꽃으로 피워줘 ~ 다시는 너를 울리지 않을 거야~."

박현빈의 히트곡 <곤드레만드레>다. '곤드레만드레'는 술이나 잠에 몹시 취하여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몸을 못 가누는 모양을 의미한다. 휴일인 어제는 매달 있는 회사의 교육일이었다. 그래서 좋아하는 술도 마시지 못 하고 오후에 교육에 참가했다.

아쉬움에 교육에 들어가기 전 아내에겐 오후 6시까지 우리가 단골로 가는 대흥동의 석갈비 전문점으로 나오라고 했다. 먼저 와 있던 아내는 내가 들어서기 무섭게 귀띔을 했다.

"여보, 이 집은 아직 소줏값이 5000원이 아니라 여전히 4000원이네."

그 말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새삼 가격표를 유심히 살펴보았다. "여기 소주 하나랑 석갈비 2인분 주세요~" 고리타분한 얘기겠지만 나와 같은 주당들은 소주 가격에 무척이나 예민하다. 그래서 예전 한 병에 3000원 하다가 느닷없이 1000원이나 올려서 4000원을 받을 적에도 여간 분개한 게 아니었다.

어떨 때는 오죽했으면 식당의 사장님까지를 호출해 따졌을까.

"마트에선 소주 한 병에 고작 100원도 안 올랐거늘 하지만 여기선 왜 1000원씩이나 더 받는 거요?"
"그게, 저…."
"이 집은 다시 못 올 곳이군."

그리곤 실제로 그 식당을 다시는 가지 않는다.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은 별 것 아니라고 치부할지 모르겠지만 이 같은 주당의 '불편한 진실'에 대한 푸념은 당연한 함의(含意)를 내재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슬그머니 오른 소줏값으로 말미암아 가뜩이나 살기 힘든 즈음에 스트레스까지 더 쌓이기 때문이다.

맥주와 소줏값이 연초부터 또 오른다. 주요 유통업체들이 빈 병 보증금 인상을 반영해 가격을 인상하기 때문이다. 지난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편의점과 대형마트들은 내주부터 맥주와 소주 판매가격을 차례로 올린다. 이날 오후 서울 성동구 이마트 성수점에서 직원이 회수된 빈 병을 정리하고 있다.
 맥주와 소줏값이 연초부터 또 오른다. 주요 유통업체들이 빈 병 보증금 인상을 반영해 가격을 인상하기 때문이다. 지난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편의점과 대형마트들은 내주부터 맥주와 소주 판매가격을 차례로 올린다. 이날 오후 서울 성동구 이마트 성수점에서 직원이 회수된 빈 병을 정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올해부터 빈 병 보증금이 인상됐다. 빈 소주병의 보증금은 40원에서 100원으로, 맥주병은 50원에서 130원으로 올랐다. 그러나 설상가상 이를 기화로 식당과 주점 등지에선 종전 4000원이던 소주를 무려 25%나 올려서 5000원이나 받는 곳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월급과 자녀 성적은 그 자리건만 만만한 게 뭐라고 제반의 물가에 더하여 술값마저 고공비행을 하고 있는 현실에 진짜 어이가 없는 즈음이다. 굳이 '최순실 게이트'라는 국민적 울화가 아니더라도 솔직히 술이라도 마시지 않으면 당최 견딜 수 없는 시국이다.

이러한 까닭에 서민의 술로 불리는 소주의 가격마저 '배신을 때리게' 만드는 작금 식당 등지의 소줏값 5000원 시대는 정말이지 빈 병이 아니라 '빈병(貧病 = 가난과 질병을 아울러 이르는 말)'의 과중한 부과와도 같다는 생각이다.

소줏값 인상은 서민들로선 정말이지 <곤드레만드레>의 가사처럼 "나는 지쳐버렸어"의 또 다른 부담이다. 아울러 가뜩이나 지치고 힘든 세상살이에 '곤드레 만드레 나는 취해버렸어~' 말고는 딱히 방법이 없다는 셈법까지를 도출하고 있다.

힘들고 지쳐서 울고 싶은 서민과 술꾼을 그나마 울리지 않을 건 소주 가격 인상의 자제(自制)이다. 당연한 귀결이겠지만 술값을 올리면 그나마 없는 손님은 풍선효과인 양 더욱 감소할 게 뻔하다.


태그:#소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 저서: [초경서반]&[사자성어는 인생 플랫폼]&[사자성어를 알면 성공이 보인다]&[경비원 홍키호테] 저자 / ▣ 대전자원봉사센터 기자단 단장 ▣ 月刊 [청풍] 편집위원 ▣ 대전시청 명예기자 ▣ [중도일보] 칼럼니스트 ▣ 한국해외문화협회 감사 / ▣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CEO) 수강 중

이 기자의 최신기사[사진] 단오엔 역시 씨름이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