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일(현지시간) 덴마크 올보르시에서 현지 경찰에 체포된 최순실 딸 정유라씨가 법원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정유라씨를 추적하던 1인 미디어  '길바닥저널리스트' 박훈규 기자가 인터뷰 사진을 제공했다.
▲ 덴마크에서 체포된 정유라 2일(현지시간) 덴마크 올보르시에서 현지 경찰에 체포된 최순실 딸 정유라씨가 법원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정유라씨를 추적하던 1인 미디어 '길바닥저널리스트' 박훈규 기자가 인터뷰 사진을 제공했다.
ⓒ 길바닥저널리스트 박훈규 제공

관련사진보기


(올보르<덴마크> =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덴마크 올보르 지방법원은 2일 오후(현지시간) 현지 경찰이 전날 긴급체포한 정유라(21) 씨의 구금 기간 연장 여부에 대한 심리를 벌여 정 씨의 구금 기간을 오는 30일 오후 9시까지로 4주 연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정 씨는 향후 4주간 올보르 시내 별도 구금시설에서 머물면서 각종 의혹에 대한 덴마크 검찰의 조사를 받게 됐다.

정 씨와 정 씨의 변호인은 법원의 구금 연장 결정에 대해 항소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앞서 정 씨는 전날 올보르 외곽의 한 주택에서 은신해 있다가 JTBC 취재진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의해 4시간 현장 조사 끝에 오후 8∼9시께 체포된 바 있다.

덴마크에서는 긴급 체포한 뒤 24시간 내에 조사를 마치지 못해 추가 조사 기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법원에서 구금 기간 연장에 대한 판단을 받아야 한다.

정 씨는 이날 심리에서 "사회기관이든, 보육원이든, 병원이든 아이와 함께 있게 해주면 내일이라도, 언제든 귀국하겠다"며 불구속을 조건부로 귀국해 특검의 조사에 응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또 정 씨는 울먹이며 "내가 (집에) 없으면 19개월된 아이를 봐 줄 사람도 없다"면서 "집 앞에 기자들이 있어서 어디로 도망갈 수도 없고 갈 곳도 없다"며 구금 연장을 불허할 것을 읍소했다.


이어 정 씨는 각종 의혹에 대해선 "엄마가 다 했다", "나는 모른다"라고 발뺌으로 일관했다.

이화여대 학점 특혜 의혹과 관련해선 "2015년에 출산한 뒤 F학점을 받아 엄마한테 자퇴를 요구했지만 소용이 없었다"면서 "2016년에도 학교에 안 나가고 애만 키워서 '아웃'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학점이 나왔다"고 말했다.

정 씨는 "2016년에 대학에 가서 최경희 (당시) 총장과 류철균 교수를 만난 뒤 나는 먼저 나오고 엄마가 학교에 더 남아 있었다"면서 "나는 퇴출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학점이 정상적으로 나오게 됐는지 모른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신에 대한 삼성그룹의 특혜 자원과 관련,"엄마로부터 삼성에서 6명의 승마선수를 지원하기로 했다는 말을 듣고 지원하게 됐다"면서 "나는 (삼성에서 지원을 받은) 6명 중에 한 명이라고 엄마로부터 들었다"고 해명했다.

삼성그룹이 승마를 지원하는 대가가 무엇인지 알았느냐는 검사의 질문에는 "엄마가 계약서를 가져와서 주요 부분은 포스트잇으로 가리고 나에게는 사인만 하라고 해서 사인만 했다"면서 "계약서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김병수 특파원 = '비선 실세' 최순실의 딸 정유라씨의 구금연장 심리가 덴마크 올보르 지방법원에서 열린 2일(현지시각) 심리를 마친 데이비드 슈미트 헬프런드 검사가 취재진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2017.1.3
 김병수 특파원 = '비선 실세' 최순실의 딸 정유라씨의 구금연장 심리가 덴마크 올보르 지방법원에서 열린 2일(현지시각) 심리를 마친 데이비드 슈미트 헬프런드 검사가 취재진에게 브리핑하고 있다. 2017.1.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독일로 올 때 외화를 불법유출했다는 혐의에 대해선 "아버지의 강원도 땅을 담보로 36만유로를 담보받아 우리 (부부) 이름으로는 1원 한 장 대출 안 받았다"며 "나중에 한국에서 돈을 다 갚았고, 독일에선 세금을 다 냈다"고 주장했다.

정씨는 "덴마크에는 지난 9월에 와서 계속 머물렀고, 2주 전에 독일 비자 때문에 프랑크푸르트에 간 적이 있지만 쇼핑은 하지 않았다"고 '호화 쇼핑설'을 반박했다.

변호사 선정에 대해선 "독일에선 돈세탁 혐의에 대응하기 위해 변호사를 고용했지만, 덴마크에서는 국선 변호사의 도움을 받고 있다"며 정 씨를 도와주는 것을 알려진 데이비드 윤씨에 대해선 "연락 안 한 지 오래됐다"고 말했다.

평소 박근혜 대통령을 '이모'로 불렀다고 알려진 데 대해선 "박 대통령을 만난 것은 아버지가 (박 대통령 비서실장격으로) 일할 때 였다"면서 "오래 전 초등학교 때 일"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정유라, #최순실, #박근혜, #덴마크, #이화여대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