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가 이화여대 입학 취소에 이어 고교에서도 졸업 취소 결정을 받게 됐다. 서울시교육청은 5일 정씨가 졸업한 서울 청담고에 대한 특정감사 최종 결과 브리핑에서 수업일수 미달, 출석 대체 근거자료 미확인 등의 사유로 정씨의 졸업을 취소 조치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4년 9월 인천아시안게임 승마 마장마술 경기에 출전한 모습.
▲ 고교 졸업도 취소된 정유라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가 이화여대 입학 취소에 이어 고교에서도 졸업 취소 결정을 받게 됐다. 서울시교육청은 5일 정씨가 졸업한 서울 청담고에 대한 특정감사 최종 결과 브리핑에서 수업일수 미달, 출석 대체 근거자료 미확인 등의 사유로 정씨의 졸업을 취소 조치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2014년 9월 인천아시안게임 승마 마장마술 경기에 출전한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 딸 정유라(21)씨가 덴마크에서 체포됨에 따라 국내 당국이 정씨 신병 확보를 위한 본격 절차를 진행할 전망이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일 기자간담회에서 "아마 법무부 국제형사과가 특별검사팀과 조율해 긴급인도구속 요청을 할 것"이라며 "우리 쪽에 요청이 오면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망으로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정씨는 1일 오후 10시께(현지시각) 덴마크 올보르시 외곽 한 주택에서 불법체류 혐의로 현지 경찰에 검거됐다. 경찰은 이날 오전 7시께 이런 내용을 담은 인터폴 전문을 접수해 특검팀에 통보했다.

경찰 관계자는 "우리 쪽에서 정식으로 범죄인 인도를 요청할 때까지 현지에서 신병을 구금해달라고 하는 것이 긴급인도구속"이라며 "그게 받아들여지면 정식으로 범죄인 인도를 요청할 때까지 현지 경찰이 데리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특검팀은 정씨에 대해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기소중지·지명수배하고 인터폴에 '적색수배' 발령을 요청했다. 아직 적색수배는 발령되지 않은 상태라고 경찰은 전했다.

덴마크에서 불법체류 혐의로 체포되면 72시간 동안 구금이 가능한 것으로 경찰은 파악하고 있다.

이 청장은 "정씨가 불법체류 혐의로 체포됐는데, 만약 혐의가 없어서 풀어줘야 한다면 적색수배가 아직 안 된 상태이니 그 간격을 메우려고 긴급히 인신을 구속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인터폴에 신속한 적색수배 절차 진행도 요청할 방침이다.

이 청장은 정씨의 자세한 혐의 내용에 관해서는 "우리가 구체적으로 모르고, 덴마크에 정상적으로 입국했는지도 알 수 없다"며 "일단 불법체류자가 있다고 신고돼 근거가 있으니 덴마크 경찰에서 신병을 확보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인터폴 전문에 '정유라를 포함한 4명을 데리고 있다. 2015년생 어린아이도 1명 있다'고만 기재됐다고 전했다. 일행에는 20대 후반과 30대 초반 남성 2명이 포함됐고, 아이가 4명 중 1명인지는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현지에서 정씨를 도운 인물로 알려진 데이비드 윤씨는 체포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 씨는 이화여대 재학 중에 기말시험에 응시하지 않고 학점을 취득했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교육부 감사에서는 부당한 방법으로 이대에 입학한 것으로 조사돼 이에 관한 특검 수사도 불가피하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정유라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