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개혁보수신당과 연대는 상상 못 해, 조기대선 전 개헌 불가"
"경선룰 2012년 준용... '페이스메이커' 역할하면 국민 속이는 것"
"한일 '위안부' 합의 전면 재검토해야... 사드배치 안하는 게 맞다"

이재명 성남시장(자료사진)
 이재명 성남시장(자료사진)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이정현 기자 = 이재명 성남시장은 29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공직을 사적 이익에 남용해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야권의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이 시장은 서울 시내 한 식당에서 진행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과거 공직에서의 성과와 공직의 사적이익 남용 여부가 중요한 판단 기준인데 그 측면에서 반 총장과 저는 상반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반 총장이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게 사적인 편지를 외교행낭으로 보낸 점을 지적한 뒤 "이것은 공직의 사적 이용으로, 23만 달러 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국민이) '사실일 가능성이 크겠네'라고 생각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서는 "인품·경륜·실력·포용력이 있어 충분히 자격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다만 지금은 부패한 기득권과 치열하게 싸워 돌파할 의지와 용기를 가진 사람이 필요한데, 제가 상대적으로 좀 낫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가 이기든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기든 제가 이기든 우리는 팀이라 전원이 결합할 것"이라며 "팀 경쟁력으로 최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시장은 새누리당에서 분당한 개혁보수신당(가칭)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대한민국의 혼란 위기를 만든 몸통들이 세포 분열해 자기들은 무관한 것처럼 하는데, 책임져야 할 정치세력과 같이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야권통합은 어떻게 하든 이뤄야 하며 그게 안 되면 연대, 아니면 후보 단일화라도 해야 한다"며 "야권이 분열해 여권의 잔존 세력과 연합하는 상황, 즉 책임 있는 세력과 책임을 물어야 하는 세력의 연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이든 민주당이든 손학규 대표 이런 분들이 하나가 되도록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며 "다만 친문(친문재인)이 죄를 지은 것도 아닌데 세력이 좀 강하다고 해서 친문 빼고 모이는 것은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개헌과 관련, "할 필요가 있고 해야 하지만 조기 대선을 전제로 하면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며 "지금은 권력구조를 얘기할 때가 아니라 탄핵과 대통령 퇴진에 집중해야 하며, 탄핵이 인용되면 60일 이내 개헌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차기 대통령의 임기단축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분권형 4년 중임제가 바람직하다고 보기 때문에 이를 공약하고 국민 선택을 받으면 된다"면서도 "국민합의로 임기단축이 필요하다고 하면 수용해 공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내 대선후보 경선 룰에 대해 이 시장은 "문 전 대표는 당에서 정해주는 대로, 다른 후보가 원하는 대로 하겠다고 했는데 2012년 룰을 준해서 할 수밖에 없다"며 "결국 국민이 결정하는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당내 유력주자의 페이스메이커 역할을 하다 차기 대선이나 서울시장 등을 노리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시선에는 "변방의 기초단체장을 대선 선호도 3위까지 올려준 국민의 열망을 꺾고 페이스메이커를 하면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며 "최선을 다해 이기려 노력하는 게 우리 진영 전체 승리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문제에 대해선 "헌법 문제라는 말이 맞는 것 같다"면서도 "관습법처럼 압도적 다수 국민이 원하면 달리 해석할 여지도 있다"고 했다.

이어 이 시장은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국민적 합의가 뒷받침되지도 않았고, 피해 당사자가 아닌 국가가 합의할 권리도 없다. 협정을 공식 체결한 것도 아니고 회견에서 공동입장을 발표한 것이라 유·무효를 따지는 것도 의미 없다"며 "협잡에 가까운 것이어서 전면 재검토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계획과 관련, "그 자체가 북핵과 미사일에 대한 대응책이 못 된다"며 "한미일 군사동맹에서 우리가 전초병 역할을 하게 되면서 미·중 군사충돌에 따른 우리의 군사적 부담까지 추가로 떠안게 된다는 측면에서 안 하는 게 맞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이재명, #문재인, #대선, #박원순, #반기문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