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이상민(대전유성을) 의원이 최근 차기 대통령의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것을 전제로 한 개헌 주장에 대해 찬성한다고 밝혔다.

그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차기 대통령 임기 3년 단축 전제로 한 개헌 주장에 적극 찬동하고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이미 지난 18대부터 개헌을 목표로 이주영, 이낙연 의원 등과 함께 미래한국헌법연구회를 결성, 지속적으로 개헌을 추진하여 왔다"면서 "이번 20대 국회에서 최우선 과제로 개헌을 삼고 있었으나 탄핵정국을 맞아 그 시기의 적절성에 고민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 정치권에서 제기한 대통령 임기 3년 단축을 전제로 한 개헌 주장에 대해 살펴보면 나름 적절한 제안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임기 3년의 다음 정부가 헌법을 포함, '선거구제'와 '정당', '국회제도', '중앙정부의 거버넌스', '지방자치', '행정개혁' 등 국가 운영의 전반적 시스템 개혁을 통하여 우리나라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집중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그 동안의 낙후된 정치구조와 문화, 행태, 즉 소모적 정쟁과 갈등 대립의 증폭 등 정치권력의 독과점으로 인한 폐해를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끝으로 "이에 저는 지금부터 그와 관련된 국민적 공감과 동의를 얻기 위하여 뜻을 같이 하는 분들과 함께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이상민, #개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