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순실(최서연)-정유라 모녀가 소유한 독일 회사 비덱이 인수한 호텔 비덱-타우누스 호텔 전경. 3성급 호텔로 독일 헤센지방에 있으며 16년 6월 23일 재개장했다.
 최순실(최서연)-정유라 모녀가 소유한 독일 회사 비덱이 인수한 호텔 비덱-타우누스 호텔 전경. 3성급 호텔로 독일 헤센지방에 있으며 16년 6월 23일 재개장했다.
ⓒ 비덱-타우누스 호텔 홈페이지

관련사진보기


(베를린=연합뉴스) 고형규 특파원 = 최순실씨의 독일법인 돈세탁 혐의를 수사 중인 독일 헤센주(州) 프랑크푸르트 검찰은 삼성이 송금한 돈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댜 니젠 검찰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연합뉴스가 보낸 확인 요청 이메일과 전화통화에서 이같이 답변했다.

앞서 한국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삼성이 최씨 측에 43억 원가량을 보낸 것에 불법성이 있는지 수사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니젠 대변인은 이날 "(예컨대 돈세탁) 혐의를 받는 최씨의 독일법인 비덱스포츠에 삼성이 보낸 43억원 가량의 돈도 수사 대상에 포함돼 있느냐"는 물음에 "삼성이 송금한 돈이 수상 대상임은 확인해 줄 수 있지만, 그 금액이 얼마인지는 확인할 수 없다"고 대답했다.

니젠 대변인은 "우리는 수사 결과들을 기다려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최씨와 딸 정유라씨, 그리고 정씨의 승마코치이자 최씨의 독일법인 비덱스포츠 대표인 크리스티안 캄플라데로 추정되는 3명 외에 '30세 한국인 남성'이 수사 대상이라는 것도 확인했다.

독일 검찰은 이미 지난 10월 말 연합뉴스에 전한 이메일 답변 및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5월 한 은행으로부터 고발이 들어와 돈세탁 수사가 시작됐고, 한국인 3명과 독일인 1명이 수사 대상"이라고 답한 데 이어 지난 1일 보도된 JTBC 방송에 "그 중 최씨와 딸 정씨가 포함돼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니젠 대변인은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된 30세 한국인와 관련해서는 "그가 비덱스포츠 직원으로서 문제의 법인 계좌를 가지고 있는 것이 맞느냐"라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 은행이 도이체방크냐"라는 추가 질의에는 "아니다. 그 은행은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한국 은행 한 곳이다"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최순실게이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