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는 3일 국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국민이 대통령을 완전히 버리기 전에 모든 권력과 권한을 내려놓으라"고 다시 한 번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 안철수 "박 대통령, 국민이 버리기 전 모든 권력 내려놓으라"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는 3일 국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국민이 대통령을 완전히 버리기 전에 모든 권력과 권한을 내려놓으라"고 다시 한 번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재작년 4월 16일 304명 백성이 구조 받지 못하고 백주대낮에 수장됐습니다. (박 대통령은) 7시간 동안 행적을 알 수 없다가, 나와서는 '구명조끼를 입었는데 그렇게 구하기가 어렵나'라  말해 주변을 아연실색케 했습니다. 7시간 동안 전화연결 안 되는 장소에 있었다는 것도 말이 안 되는데, 어떻게 수장돼가는 아이들을 구명조끼 입고 바다에 떠 있는 걸로 오해할 수 있습니까."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계양구을)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졌다. 송 의원은 3일 국회 본회의 후 자유발언을 통해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군 최고통수권자"라며 "(가령) 백령도·연평도가 북한 특수부대에 점령된다고 할 때, 7시간 동안 연결이 안 된다면 국가 안보가 어떻게 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송 의원만이 아니었다. 그를 비롯해 민주당 이종걸·이언주·박광온·김종민·표창원, 국민의당 안철수·이용호·이용주, 정의당 이정미, 무소속 윤종오 의원 등 총 11명의 야당 의원들이 이날 국회 본회의 후 연단에 올라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 진상규명과 이에 대한 박 대통령의 진실한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의 발언이 끝날 때까지 자리를 지켰던 50여 명의 의원들도 발언이 끝날 때마다 "잘했어요", "잘했습니다"라며 호응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본회의 안건 표결 처리가 끝나자마자 대부분 자리를 뜬 상태였다.

여당 의원 대다수 자리 비운 본회의장, "대통령 하야" 촉구 이어져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5일 국회 본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의 5분 자유발언이 시작되자 퇴장하고 있다.
▲ 퇴장하는 새누리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5일 국회 본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의 5분 자유발언이 시작되자 퇴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특히 하야·퇴진 요구가 잇따랐다. "대한민국 헌법상 대통령이 법률 위반할 경우 탄핵하게 돼 있다. 박 대통령은 범죄행위를 자백한, 그 직을 유지할 능력이 없는 대통령"이라고 지적한 송 의원을 비롯해 안철수·이언주 등 여러 의원이 "박 대통령의 하야가 국정 운영 정상화의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송 의원은 세월호 참사와 최순실 사태를 연결 지었다. 그는 "국민 300여 명 생명이 죽어가는데 대통령이 비상대책위를 주재하지도 않고 7시간 동안 행적을 감췄다"면서 "이제야 모든 게 이해된다. 그게 최순실 탓이었다. 혼이 나가서 정상적인 판단 못하는 상황으로 내몰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대통령은 즉각 하야하고, 중립내각을 구성해 국회가 국정을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의원(서울 노원병)도 박 대통령을 향해 "모든 권력을 내려놓으라"고 촉구했다. 그는 "박 대통령에게 마지막으로 간절히 호소합니다. 버리십시오"라며 "국민이 대통령을 완전히 버리기 전에 모든 권력과 권한을 내려놓으시라. 시간이 없다. 국민은 이미 박근혜 정권이 끝났다고 외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두고 국민은 한 목소리로 '도대체 이게 나라냐'라고 묻는다"라며 "끝을 모르는 국가 범죄에 온 국민이 경악하고 있다. 지금 상황은 박 대통령이 물러나지 않고는 해결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어떤 희생을 감수해서라도 혼돈의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한다"면서 "새누리당 의원님들께도, 청와대가 아닌 국민과 함께하는 여당이 되어주길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정미 의원(비례대표)도 "지금 대통령이 서 있어야 할 곳은 청와대가 아니라 대검찰청 포토라인"이라며 "대통령은 스스로 물러나시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박 대통령은 세금을 쌈짓돈처럼 여기면서 대한민국을 최순실 공화국으로 만들어 버렸다. 권력을 최순실 입에 털어 넣었다"라며 "지금 대한민국에는 대통령이 없습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결의안'을 제출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박 대통령, 스스로 진상 밝히라"... 적극적 개헌 촉구 목소리도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국정개입 논란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소상히 진상을 밝히고 대책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표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2의 4·19 혁명과 5·18 민주화항쟁, 6월 항쟁을 막기 위해 충심어린 제안을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 표창원 "박 대통령, 진상 밝힐 의사 없으면 스스로 퇴진하라"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국정개입 논란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소상히 진상을 밝히고 대책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표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2의 4·19 혁명과 5·18 민주화항쟁, 6월 항쟁을 막기 위해 충심어린 제안을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사상 초유의 국정 공백'을 헤쳐 나갈 방안을 제시하는 이들도 있었다. 이용호 의원(전북 남원시임실군순창군)은 개헌 논의를 촉구했다. 그는 "이 난국을 어떻게 수습해야 할지 참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박 대통령이 어떤 진실한 고백이나 사죄도 없이 '기습 내각 개편'을 해, 정국을 더 꼬이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매번 정권 말기가 되면 어김없이 부패 스캔들이 반복되곤 한다"며 "대통령 중심제가 계속되는 한 똑같은 일이 반복된다, 대통령에게 모든 권력이 집중된 현 헌정 체제를 그대로 둔다면 (나중에) 이름만 바뀐 게이트가 안 될 거라 누가 장담하겠나"라고 반문했다. "개헌의 불씨를 살려야 한다, 국회가 중심이 된 개헌으로 대한민국 미래를 준비하자"는 주장이다.

표창원 의원(경기 용인시정)은 '단계별 해법'을 제시했다. ▲ 박 대통령이 생방송 TV 토론을 통해 국민 앞에 진상을 세세히 밝히고, 검찰 수사를 받겠다고 스스로 밝히라 ▲ 그렇게 할 능력이나 의사가 없다면 스스로 퇴진하라 ▲ 그렇지 않으면 국회는 헌법에 따라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고 그 의결절차를 밟아야 한다 ▲ 국회가 추천한 총리가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한 뒤 국회와 협의해 진상규명 작업 진행·조기 대선 등을 통해 헌정 정상화를 하라 등이 골자였다.

그는 "대통령 지지율이 9%대까지 떨어졌고, 대통령 사퇴 및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각계각층 시국선언과 촛불시위가 매일 전국에서 일어난다"며 "국민의 희생과 고통을 막기 위해 충심 어린 조언을 박 대통령께 드린다"고 단계별 해법 제시의 이유를 부연했다.

또한 "박 대통령의 퇴진 운동을 막을 명분은 어디에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며 "박 대통령 정권이 어떤 사고를 치건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은 극복해낼 것이라 믿는다. 그러나 국정과 민심의 안정을 위해 피 토하는 심정으로 말씀드리니 (대통령은) 부디 외면하지 마시고 무겁게 받아들여 달라"고 덧붙였다.


태그:#박근혜 하야, #대통령 퇴진, #국회의원 박근혜, #박 대통령 하야 촉구, #헌정 정상화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