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0일 오후 인천터미널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 시민들이 줄을 이어 서명운동에 참여했다
▲ 박근혜 하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0일 오후 인천터미널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 시민들이 줄을 이어 서명운동에 참여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에게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어 하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인천에서는 서명운동으로 전환됐다. 인천시민들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줄을 서서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앞서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노동조합, 진보정당 등이 구성한 '신자유주의 반대, 민주주의 확대, 반전평화를 위한 인천지역연대(아래 인천지역연대)'가 지난 27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정권 퇴진'을 촉구한 데 이어,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0일 오후 인천터미널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꼬리 자르기 식 사태수습에 국민은 더욱 분노"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0일 오후 인천터미널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 시민들이 줄을 이어 서명운동에 참여했다.
▲ 박근혜 하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0일 오후 인천터미널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 시민들이 줄을 이어 서명운동에 참여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국민들은 '이게 나라냐'며 상실과 허탈, 그리고 분노로 가득 차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의 실체를 인정하고 사과를 했지만, 진실을 외면하고 국민들의 분노를 무시한 채 '꼬리 자르기 식' 사태 수습에만 급급해하고 있어 국민들은 더욱 분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세월호 사고 당시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메르스' 사태 당시 2차 감염자들이 목숨을 잃을 때, 또 지진으로 국토가 흔들릴 때 부실한 국민안전대책은 민낯을 드러냈다. 또한 왜곡된 국정교과서 강제추진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 졸속 협상, 소녀상 철거 밀약 논란 등은 대한민국의 역사마저도 거꾸로 돌려놓고 말았다"며 "국민들은 그 때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수많은 의혹과 문제를 제기했다. 그런데 이 의혹과 부실한 국정운영의 실체가 드러났다. 바로 '최순실 주연의 박근혜 꼭두각시'였다"고 쏘아붙였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언론이 이미 보도 했거나 추가로 보도하고 있는 내용들은 비선실세 정점에 있는 최순실이 대통령의 연설문, 국무회의, 청와대 인사에 개입하고, 경제와 외교, 대북관련 국가안보 기밀까지 깊숙이 관여했다는 것이다"라며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또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 받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이다. 그런데 대통령이 한 개인에 휘둘리며 청와대(대통령실)에서 행정부로 이어지는 국가 운영의 근간이 무너지는 지경에 이르렀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책임은 최순실에게 있는 게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며, 대통령의 책임을 강조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직을 유지하는 한 '국정농단' 사건의 진실이 철저하게 밝혀질 수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진정으로 국민들에게 사죄하려면 '수석비서관 일괄사표 지시'로 꼬리 자르기 할 게 아니라, 본인이 대통령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하야를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선언한 뒤, 곧바로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 단체는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나지 않으면 국민들이 주권을 발동해 '하야' 시킬 것임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선언한 뒤, 종교단체와 정당, 시민사회에 하야촉구 서명운동을 제안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이광호 사무처장은 "종교계와 정당, 시민사회에 범시민 서명운동에 함께 할 것을 제안한다. 오늘 처음 서명운동을 시작했는데, 시민들이 줄을 이어 서명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그만큼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는 뜻이다"며 "매일 서명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며, 인천시민들의 서명을 받아 청와대에 전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박근혜 하야, #최순실 국정농단, #인천평화복지연대, #최순실, #비선실세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