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5년 광복절 특별사면을 받은 건설업체들이 청와대가 설립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32억8천만 원을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미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예결특위 위원장)은 6일 이같이 밝히면서 "미르 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대한 출연이 지난 특별사면에 대한 보답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드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김현미 의원이 6일 공개한 8.15 사면업체의 재단 출연기금 납부액 현황
 김현미 의원이 6일 공개한 8.15 사면업체의 재단 출연기금 납부액 현황
ⓒ 김현미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김 의원이 조달청과 공시자료 등을 근거로 밝힌 바에 따르면, 삼성물산과 대림산업이 미르재단에 각각 15억 원과 6억 원을 출연했으며, 두산중공업은 K스포츠재단에 4억 원을, 그리고 지에스건설은 두 재단에 모두 7억8천만 원을 내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난 해 특별사면 시행 후 550억 원의 사회 기금을 내놓기로 한 이들 업체들의 현재까지 출연 금액 합계는 목표액의 2.9%인 16억 원에 불과했다. 두산중공업의 경우는 아직 한 푼도 내놓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은 "이들 업체들 스스로 국민과 사회에 약속했던 건설산업사회공헌재단 2000억 원 출연은 물거품될 상황"이라며 "결국, 지난해 815 특별사면으로 부정당업자(국가계약법에 따라 입찰 참가 자격에 제한을 받는 사업자)에서 해제된 업체들은 국민과 사회에 약속했던 2천억원은 까마득히 잊은 채, 특별사면에 대한 보답이든 정부눈치를 보는 것이든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는 착실히 기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지난 8.15 광복절 특별사면을 받은 48개 건설업체 중 절반에 해당하는 26개사의 부정당업자 지정 횟수가 5회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그 중에는 무려 57회나 부정당업자로 지정된 업체도 있어 큰 충격을 주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조달청을 통해서만 139차례 낙찰을 받는 등 꾸준히 실적을 올리고 있는 8.15 특별사면 건설업체들, 정부는 스스로 이들 기업들을 회생시켜준 만큼, 이들이 약속했던 사회공헌기금이 제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청와대, #김현미, #두산중공업
댓글4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