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소속 스카우트의 심판매수 사실이 드러난 K리그 클래식 전북 현대에 대한 징계심의를 위해 프로축구연맹 상벌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9월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소속 스카우트의 심판매수 사실이 드러난 K리그 클래식 전북 현대에 대한 징계심의를 위해 프로축구연맹 상벌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 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 소속 스카우트가 심판에게 돈을 준 사실이 드러난 프로축구 K리그 전북 현대가 승점 9점을 깎였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30일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상벌위원회를 열고, 전북에 대해 2016년 시즌 승점 9점을 삭감하고, 벌과금 1억원을 부과했다.

전북의 스카우트 차모씨는 지난 2013년 2명의 심판에게 5차례에 걸쳐 모두 500만원을 준 사실이 적발돼 28일 부산지방법원에서 국민체육진흥법 위반으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전북은 차씨가 심판에게 돈을 건낸 것은 청탁의 목적이 없는 개인적인 행위라고 주장했지만, 상벌위는 스카우트의 급여수준을 감안할 때 적잖은 돈이 오가면서 청탁이 없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상벌위는 "심판에 대한 금품제공은 축구팬들에 대한 배신행위이고 축구 자체에 대한 모멸적 행위"라며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규정했다. 다만 상벌위는 사건 발생 당시인 2013년에 전북 경기를 재분석한 결과 해당 심판이 승부조작을 시도했다는 흔적을 발견하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조남돈 상벌위원장은 승점 9점 삭감과 벌과금 1억원 부과 결정에 대해 "전북이 한국 축구를 대표하는 팀이기 때문에 상응하는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는 여론을 충분히 참작했다"고 설명했다.

프로축구 출범 이후 구단의 승점이 깎인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12월 2부리그(챌린지) 소속인 경남FC가 유리한 판정을 해달라며 심판에게 돈을 준 사실이 적발돼 승점 10점이 삭감된 것이 첫 번째 사례다. 전북은 K리그 클래식 구단으로서는 처음으로 승점 삭감의 징계를 받았다.

현재 연맹의 상벌규정에 따르면 심판매수 및 불공정 심판 유도 행위에 대해 해당 구단에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제재는 제명이고, 하부리그 강등, 1년 이내의 자격정지 처분, 승점 삭감 등이 가능하다.

조 위원장은 "전북은 상벌위 조사 및 자료요청에 성실하게 협조하지 않았고, 한국 축구의 위상과 신뢰회복을 위해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선수와 코칭스태프가 심판판정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등 반성의 빛이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상벌위의 결정으로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2016 32라운드까지 승점 68을 확보한 전북의 승점은 59로 깎였고, 2위 FC서울과 간격은 승점 5차로 줄었다. 조 위원장은 전북에 대한 징계수위의 적절성에 대해 "전북을 강등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승점 10점을 깎인 경남 구단 사건과 비교해도 강등 운운은 합리성과 객관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달라진 사회 분위기와 축구 팬들의 눈높이를 감안할때 연맹 상벌위의 징계는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전북 현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