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고등학교 동창 사업가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고 사건무마 청탁에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형준(46) 부장검사와 사업가 김모씨의 대화 내용으로 알려진 화면 캡처본. 이들의 대화 내용에는 김 부장검사가 김씨에게 금품 등을 요구하거나 여성·친구 등의 '제3자'가 포함된 만남을 가진 정황이 담겼다.
▲ '스폰서·사건 청탁 의혹' 스폰서 검사-동창 대화 추정 화면 중·고등학교 동창 사업가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고 사건무마 청탁에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형준(46) 부장검사와 사업가 김모씨의 대화 내용으로 알려진 화면 캡처본. 이들의 대화 내용에는 김 부장검사가 김씨에게 금품 등을 요구하거나 여성·친구 등의 '제3자'가 포함된 만남을 가진 정황이 담겼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스폰서·사건청탁' 의혹에 휩싸인 김형준(46) 부장검사의 직무집행이 2개월간 정지됐다. 대검찰청은 김 부장검사의 스폰서를 자처하는 중·고교동창인 사업가 김아무개(46·구속)씨를 상대로 고강도 조사에 나섰다.

김수남 검찰총장은 7일 비위 의혹을 받는 김 부장검사가 직무를 계속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검사징계법 제8조에 따라 김현웅 법무부 장관에게 직무 집행정지를 요청했다.

김수남 검찰총장
 김수남 검찰총장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법무부는 곧바로 "대검의 요청이 타당하다고 판단해 2개월 직무집행정지를 명령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 공공기관에 파견됐다가 전날 서울고검으로 전보된 김 부장검사의 직무는 즉각 정지됐다.

검사징계법 제8조 3항은 해임, 면직 또는 정직에 해당하는 사유로 조사 중인 검사에 대해 징계 청구가 예상되고, 그 검사가 직무집행을 계속하는 것이 현저히 부적절하다고 인정될 경우 검찰총장이 직무정지를 요청할 수 있다고 돼 있다.

법무부 장관은 요청이 타당할 경우 최대 2개월의 정지 명령을 내려야 한다. 또 해당 검사를 공정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으면 역시 최대 2개월간 다른 검찰청, 법무부 소속 기관에서 대기하도록 명령할 수 있다.

김 부장검사는 전자기기 등 유통업체를 운영한 동창 김씨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고 김씨가 70억대 사기·횡령 혐의로 고소당한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서울서부지검의 수사 검사 등 다수의 동료·선후배 검사에게 청탁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그는 김씨와 주고받은 SNS·문자메시지에서 김씨에게 금품을 노골적으로 요구하거나, 김씨에게 허위 진술 등 검찰 수사 대응 요령을 알려주고 휴대폰 등 증거를 없애라고 종용한 정황이 드러났다.

언론에 공개된 이들 사이 통화 녹취록에선 김 부장검사가 '사법연수원 동기 검사가 간부인 곳에서 수사를 받는 게 좋겠다'며 김씨가 거래처에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에 고소장을 내게끔 부탁하는 '셀프고소'를 유도했다.

김 부장검사는 '셀프고소' 제기 전 고양지청의 동기 검사를 직접 찾아가 만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작년 퇴직한 검사장 출신 강아무개 변호사를 김씨에게 소개하고는 강 변호사가 사건을 맡은 서부지검 지휘부를 만날 거라 말하기도 했다.

동창 김씨는 올해 8월 사기·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도주한 뒤 언론에 김 부장검사의 비위 의혹을 폭로했다.

대검 감찰본부(정병하 본부장)는 이날 체포·구속된 김씨를 상대로 주장의 진위를 강도 높게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스폰서 검사, #사건 청탁 의혹, #김수남 검찰총장, #부장검사 직무정지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