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중국 매체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제) 배치에 대한 확고한 입장과 방중 야당 의원들에 대한 비난을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이들 언론은 북핵 억제를 위해 사드를 배치한다는 한국 측 주장은 터무니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중국의 사드 보복이 이미 시작됐다는 위협도 서슴지 않았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중국 방문을 '한중간 소통'이라고 우호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한국 정부에 대해선 압박을 이어갔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9일 사평에서 "한국에 대한 중국의 제재는 사실상 이미 시작됐다. 다만 아직 신호일 뿐 심리적 작용이 더 크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중국이 한국의 사드 배치를 반드시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드 배치가 이뤄지면 한중 관계는 냉랭해지고 경제무역 협력은 크게 훼손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9일 사평에서 "한국에 대한 중국의 제재는 사실상 이미 시작됐다. 다만 아직 신호일 뿐 심리적 작용이 더 크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중국이 한국의 사드 배치를 반드시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드 배치가 이뤄지면 한중 관계는 냉랭해지고 경제무역 협력은 크게 훼손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9일 사평(社評)에서 "한국에 대한 중국의 제재는 사실상 이미 시작됐다. 다만 아직 신호일 뿐 심리적 작용이 더 크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중국이 한국의 사드 배치를 반드시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드 배치가 이뤄지면 한중 관계는 냉랭해지고 경제무역 협력은 크게 훼손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8일 "일부 의원들이 중국의 입장에 동조하면서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의견 교환을 한다면서 중국을 방문한다"고 말했다는 점도 이 신문은 자세히 보도했다. 중국이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발사를 문제 삼지 않고 사드 문제만 거론한다고 주장한 청와대 대변인 발언도 소개했다.

신문은 "한국이 사드를 배치할 경우 중국은 한국에 대해 각종 제재를 반드시 실행할 것"이라면서 "사드 배치로 중국이 안전의 대가를 치르는 만큼 한국도 반드시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드 배치로 한국과 중국 모두 손해를 보며 미국만 부당한 이득을 보게 된다면서, 한국은 한번 아파보는 게 중국이 어떤 말로 조언하는 것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신문은 한국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 처한 위치를 잘 이해해서 어떤 일을 결정할 경우 후과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하며 '물고기와 곰 발을 다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이 모든 걸 원하는 대로 할 수는 없다는 의미다.

아울러 <환구시보>는 박 대통령이 방중 의원을 비난했으나 한국 야당에서 적반하장이라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면서, 푸단대 교수를 인용해 사드 문제는 한중간에 소통이 중요하다면서 한국 정부가 야당 의원의 방중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데 이는 문제 해결에 불리하다고 비난했다.

<신화통신>은 박 대통령이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야당 의원의 방중에 당혹해 하고 있다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사드 배치가 북한의 핵 및 미사일 위협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한국 측 주장은 터무니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국 측이 북한의 핵 개발에 대한 책임을 중국에 떠넘기고 있는데 이는 한국과 미국의 강경 노선 때문에 발생한 것이므로 말도 안 된다고 반박했다.

<광밍망>은 민감한 시기에 한국에서 6명의 사드 배치 반대 의원들이 갑자기 중국에 왔다면서, 이들 의원의 출발 전부터 한국에서는 이번 방중을 놓고 여론전이 벌어졌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중국, #사드 배치, #박근혜 대통령, #야당 방중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