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조기종영한다고 해도 이상할 것이 없다. 2%대의 낮은 시청률. 화제성도 너무 떨어진다. 방송사 입장에서 <뷰티풀 마인드>(아래 <뷰마>)를 계속 이끌고 나가야 할 이유따윈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애초에 16부작으로 기획된 작품을 14부작으로 자르는 것은 결코 옹호받을 수는 없다. 소수의 시청자들만이 이 드라마를 본다고 해서 그 볼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KBS는 공영방송이라는 명목으로 '수신료'까지 걷고 있다. 공영방송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진다면 상업성에 우선하는 책임감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인기가 많으면 연장, 시청률이 떨어지면 조기종영을 일삼으며 공영방송이라는 이름은 비웃음거리로 전락하고 말았다.

공영방송 KBS의 이중성

 <뷰티풀 마인드>에서 사이코패스로 등장하는 장혁은 누구보다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요즘 지상파 드라마들은 케이블에 밀리며 고전하는 경우가 잦다. ⓒ KBS


<뷰마>의 내러티브가 아주 유연하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감정을 느끼지 못했던 남자의 성장과 그 안에 숨겨진 음모, 로맨스등을 배치하며 나름대로 흥미로운 기승전결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전체적으로 엄청나게 몰입도가 높다고는 할 수 없고, 시청률은 더 떨어졌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마음대로 이야기를 자르는 행위가 인정되는 것은 아니다. 주말드라마처럼 호흡이 긴 작품도 아니고 16부작 미니시리즈에서 2부의 길이는 상당히 의미가 크다. 작가가 의도한 결말을 제대로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을 박탈한 꼴이되어버렸다.

KBS는 올해 <태양의 후예>(이하<태후>)의 성공에 한껏 고무된 분위기였다. 38%의 높은 시청률은 KBS의 자존심을 세우는 동시에 엄청난 경제적 이익까지 가져왔다. 그러나 <태후>의 성공이 곧 KBS의 방향성을 상징할 수는 없다. 지금 방영되고 있는 <함부로 애틋하게>는 제2의 <태후>로서의 기대가 컸지만 기대 이하의 성적을 보이고 있다. KBS의 방향성은 작품 자체보다는 스타 마케팅과 작가에 기대어 있는 것이 문제다. 작품 자체의 퀄리티 보다는 화제성에 기댄 마케팅에는 한계가 있다. <뷰마>는 시청률은 나오지 않을지언정, 방송사가 16부작의 완성을 보장해줄만한 가치는 보이는 드라마다. 그런 드라마를 무시하는 행위는 공영방송이라는 허울 좋은 타이틀을 가진 KBS의 이중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요즘 지상파 드라마들은 케이블에 밀리며 고전하는 경우가 잦다. 물론 전체적인 시청률 파이야 케이블에 비교할 바는 아니다. 여전히 지상파는 작가들의 꿈의 무대고 성공의 터전이다. 그러나 지상파가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고 새로운 스토리를 개발하는데 얼만큼 노력을 쏟고있느냐는 지점에서 너무나 안일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 문제다. 여전히 공모전은 열리지만 작품을 공모전 당선자가 집필하지 못하고 기성작가가 집필하게 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새로운 스타 작가의 출연은 여전히 허들이 높다.

케이블 드라마의 다양한 시도

 <뷰티풀 마인드>가 뒤늦게 멜로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여전히 물음표이다.

작품 자체의 퀄리티 보다는 화제성에 기댄 마케팅에는 한계가 있다. ⓒ KBS


반면 케이블은 상대적으로 시청률에 대한 부담이 적은 탓에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다. 물론 그들도 스타작가와 톱스타들을 기용할만큼 파이가 커졌지만, 지상파에서는 방영이 힘든 스토리를 가진 작품들을 과감하게 편성할 만큼의 모험심은 아직 있다. <시그널>같은 작품은 공중파에서 방영이 어려운 작품이다. 작품 자체의 퀄리티는 뛰어나지만 너무 어두운 분위기와 추리물이라는 이유로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을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시그널>은 예상을 뒤엎고 높은 시청률로 종영했지만, 각종 한계가 많은 지상파에서도 이정도의 퀄리티로 제작될 수 있었을지는 의문이다.

케이블 채널은 이밖에도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들면 <응답하라> 시리즈를 집필한 이우정 작가와 연출한 신원호 PD는 예능 프로그램 출신이다. OCN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38사 기동대>를 집필한 한정훈 작가의 성공 뒤에는 <뱀파이어 검사> 시리즈, <나쁜 녀석들> 등의 전작이 있었다. 한정훈 작가는 OCN이 발굴하고 키운 스토리 텔러다. 이런 무대를 마련해 주고 작가의 스타일을 인정해주는 분위기 속에서 명작은 탄생할 수 있었다.

현재 동시간대 1위와 화제성 1위를 기록한 <W>를 집필한 송재정 작가역시, SBS의 <커피 하우스> 집필 당시에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tvN<인현황후의 남자> <나인>으로 주목받는 작가로 스타덤에 올랐다. <W>역시 <나인>의 성공이 없었다면 공중파에 진출할 수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새로운 스토리다. 송재정작가 역시 케이블에서 역진출한 케이스로 봐도 무방하다.

이제 공중파가 케이블의 성공을 벤치마킹할 때다. 그들은 시청률에 얽매여 작품을 망치고, 새로운 스토리도 개발하지 못한다. 성공을 위한 성공은 그 때뿐이다. <태후>가 38%가 나왔지만 이는 KBS가 이뤄낸 성과가 아니다. 스타작가와 톱스타들의 콜라보레이션이었을 뿐이다. 이야기 역시, 예전에 반복되어온 흥행코드였을 뿐이다. 이 성공이 KBS 드라마국의 분위기 자체를 바꾸지 못했던 것이다.

인기 없으면 조기종영, 인기를 끌면 연장 등의 그때그때 임기응변식의 대응을 하는 방송사의 시청률 지상주의는 시청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했다. 진정으로 시청자들의 신뢰를 얻게 되는 길은 누가 그 드라마를 쓰고 누가 그 드라마에 출연하느냐 보다 작품 그 자체만을 바라볼 수 있는 선구안을 키우는 것임을 깨달을 때도 됐다.

 KBS <뷰티풀 마인드>

이제 공중파가 케이블의 성공을 벤치마킹할 때다. ⓒ KBS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우동균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뷰티풀마인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