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공천헌금 명목으로 3억 5천만원을 받아 정치자금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이 5월 1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영장실질 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공천헌금 명목으로 3억 5천만원을 받아 정치자금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이 5월 1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영장실질 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전남 영암·무안·신안)에게 거액의 공천 헌금을 준 혐의를 받는 박 의원 측근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서울남부지법 형사11부(반정우 부장판사)는 14일 공직선거법·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신민당 전 사무총장 김모(64)씨에게 징역 1년 6월을 선고했다.

김씨는 박 의원이 국민의당 입당 전 신민당을 이끌 때 비례대표 공천을 부탁하며 세 차례 총 3억 5천만원을 박 의원 측에 전달한 혐의로 구속돼 올해 5월 재판에 넘겨졌다.

김씨는 재판에서 박 의원에게 전달한 돈이 공천 대가가 아니라 신민당을 창당하면서 사무총장으로서 쓴 비용과 차용금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박 의원은 돈을 받은 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재판부는 김씨가 신민당이나 민주당, 국민의당 등의 비례대표 공천을 받으리라 기대하며 박 의원에게 금품을 전달했다는 검찰의 공소 사실을 인정했다.

재판부는 "김씨는 민주주의의 기초인 선거제도와 정당제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심각히 훼손하는 범행을 했다"며 "다만 김씨가 박 의원에게 금품을 적극적으로 먼저 제공한 것까지는 아닌 점 등을 고려했다"고 판시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1일 열린 결심 공판에서 김씨에게 징역 3년을 구형한 바 있다.

검찰은 김씨에게 돈을 받은 혐의(공직선거법·정치자금법 위반)로 박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5월 19일 법원은 "도주와 증거 인멸 우려가 없고 법리적 다툼 여지가 있어 방어권 보장이 필요하다"며 기각했다.

이후 검찰은 박 의원의 측근 등에 대해 보강 조사를 벌이며 영장 재청구를 비롯한 후속 조치를 고심하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박준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