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단체협악을 제결하고 있는 영화진흥위원회 노사

2016년 단체협악을 제결하고 있는 영화진흥위원회 노사 ⓒ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노동조합(아래 영진위 노조)이 다시 민주노총에 가입한다. 2010년 2월 공공기관 노조에 대한 이명박 정권의 압박 속에 민주노총을 탈퇴한 지 6년 만이다. 영진위 노조는 지난 8일 부산에서 총회를 열고 민주노총 재가입 안건을 의결했다.

영진위 노조 관계자는 "가입 신청만 했을 뿐 아직 승인이 난 것은 아니라"고 했으나, 가입신청을 받은 산별노조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은 "규약 위반 등이 아닌 당시 정권 차원의 압박으로 탈퇴했던 것이기에 재가입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또한 "그간 부산지역에서 함께 연대활동을 하기도 했다"며 정부의 성과주의 압박 등에 조합원들의 문제의식이 있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영진위 노조는 민주노총 탈퇴 전에는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소속이었으나 이번에는 공공운수노조에 직접 가입신청을 냈다.

영진위 노조는 1998년 민주노총에 가입해 활동해 오다 지난 2008년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이후 계약직 재임용 문제를 놓고 당시 강한섭 위원장-김병재 사무국장 등과 갈등을 겪었다. 이후 2009년 조희문 위원장이 취임하면서 구조조정에 대한 압박을 받아 왔고, 2010년 민주노총을 탈퇴했다. 노조에 보장했던 단체협약 80개 조항도 자진삭제하면서 노조로서의 존재감이 상당히 약해졌다.

당시 집권세력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단체협약을 통해 노조에 인사와 경영권 등의 권한을 이양한 것을 못마땅하게 여기기도 했다. 조희문 전 영진위원장은 인하대 교수 시절 영진위 단협을 "노무현 정부가 문화계에 박아놓은 대표적 대못"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민주노총 탈퇴 후 힘이 약해진 영진위 노조는 조희문 전 위원장이 심사부정문제로 중도에 해임되기 전까지 각종 논란을 일으키며 영화계와 큰 갈등을 빚을 때도 별다른 대처를 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노조로서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는 것 외에는 영화계 현안에 방관자 역할만 한다는 비판을 들어왔다.

하지만 이번에 민주노총에 재가입하면서 이명박 정권 초기에 나온 민주노총을 박근혜 정권 후기에 다시 찾는 모양새가 됐다.

한국영화의 대표기관이라는 위상에 걸맞지 않게 정부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수동적인 역할을 벗어날 수 있을지도 관심을 모은다. 영진위 내부적으로도 영화와 관련 없는 일을 하던 사람이 사무국장으로 선임되는 등 비전문가가 낙하산 인사로 오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이 있어 왔다. 영화계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자격 논란이 있는 영진위원 선임도 마찬가지다.

부산영화제 예산 삭감 논란과 특정 영화에 대한 영진위 독립영화관 상영 거부 문제 등에 대한 비판을 받을 때도 "힘이 없으니 시키는 대로 하고 욕만 먹는다"는 불만이 제기됐다. 그러나 노조의 힘이 약한 탓에 이를 담아내지 못하면서 개인들의 불만으로 끝나기 일쑤였다. 민주노총 가입을 통해 영진위 노조가 이러한 현안들에 대해 그동안의 자세와는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영진위 노조는 민주노총 시대를 이끌어갈 3년 임기의 신임 노조위원장으로 임우정 조합원을 선출했다. 임 노조위원장 당선자는 한국영화 지원 업무와 홍보팀장, 심사지원팀 업무 등을 맡아 왔다. 

영진위 노동조합 임우정 민주노총 공공운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