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발언대로 향하는 국무총리 황교안 국무총리가 5일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 나선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기 위해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 남소연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보수석이 9시 뉴스가 나가자마자 편성 책임자한테 전화를 걸어서 이것저것 따지고 감 놔라 배 놔라. 이것이 보도 간섭이 아니면 뭔가.


[황교안 국무총리] 당시 (홍보수석이) 이야기했고 (김시곤 당시 보도국장이) 알겠다고 답했다는 걸 의원님이 팩트(사실)라고 주셨는데, 그것으로는 사실 판단이 어렵다. 수사 결과를 기다리는 게 좋겠다.

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2차 대정부 질의. '제2의 보도지침 사태'로 불리는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KBS 세월호 참사 보도 개입 사건이 첫 도마에 올랐다. 박근혜 정권 아래서 발생한 언론 자유 침해의 책임을 국회가 정부 당국에 직접 따져 물은 것이다.

첫 발언자로 나선 박범계 더민주 의원은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이정현 전 수석의 녹취록 전문을 읽어봤나"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으로 관련 질의를 시작했다. 이에 황 총리는 "필요한 부분만 들었다"고 답했다. "보기 싫었던 것은 아닌가"라는 박 의원이 쓴소리가 곧 따라 붙었다.

이어 박 의원은 검사 출신 황 총리에게 이정현 전 수석의 범죄 사실을 판단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이 전 수석이) 방송 편성의 자유를 침해 했으니 위험범(법익에 대한 위험 상태를 일으키는 것만으로도 구성 요건이 충족되는 범죄)인가"라고 물었다. 황 총리는 "현재 조사 중인 사안으로, 검찰 고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는 말로 명확한 답을 피했다.

황교안 "어버이연합은 대통령 보위단체 아닌 시민단체"

질문에 대한 새누리당 의원들의 반발도 이어졌다. 이은재·이장우 등 일부 새누리당 의원은 "유치한 질문 하지마라", "평가적으로 말하지마라"고 따졌다. 박 의원은 멈추지 않고 "신군부처럼 (보도를 막기 위해) 고문을 해야 언론의 자유를 침해 하지 않은 것 아니지 않느냐"며 "본인도 (잘못했음을) 뉘우친 사안이다, 오죽하면 김시곤 KBS 보도본부장이 녹음을 했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교안 불러낸 박범계 황교안 국무총리가 5일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 나선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하지만 황 총리의 답변은 한결 같았다. "검찰 수사 진행 중이니, 결과를 기다려 달라"는 것이었다. 김 본부장의 녹음에 대해선 "'오죽하면'이라는 말을 쓰려면 상당한 정황과 종합적 판단이 필요하다"라고 첨언하기도 했다. 통화 녹취록만으로는 위범 사실을 판단하기 어려우니, 검찰 수사에 맡겨보자는 이야기였다.

박 의원은 질의 말미, 다시 한번 이정현 전 수석 사태에 대한 비판을 강조했다. 그는 "박정희 대통령의 따님이 가장 총애하는 이 전 수석에 의해 방송법이 침해 당했다"면서 "대한민국 언론의 자유를 위해 국민께 호소드린다, 국민의 힘으로 자유를 찾아 달라"고 호소했다.

'세월호 보도개입' 이정현의 빈자리 청와대 홍보수석 재직 당시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세월호 보도개입' 논란을 일으킨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5일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이 열린 본회의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자리가 비어 있다. ⓒ 남소연
한편, 박 의원은 어버이연합 사태에 대해서도 날선 질문을 던졌다. 그는 김현웅 법무부 장관에게 "어버이연합이 정치 단체인가, 시민단체인가 아니면 박근혜 대통령의 보위 단체인가"라고 질문했다. 김 장관은 "그 단체에 대한 성격을 이 자리에서 말하긴 어렵다"면서 황 총리와 마찬가지로 "수사 진행 중인 사건이니 결과를 지켜봐 달라"고 답했다.

허현준 청와대 선임행정관 등 핵심 관련자에 대한 소환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가 진행 중이다"라는 같은 답이 돌아왔다. 박 의원은 "그럼 여기 왜 나왔나, 결과를 물은 것도 아니고 소환 여부를 물었는데 그것도 말 못하나"라면서 "법무부 장관이 국회를 모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법무부 장관이 피한 질문은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신 답했다. 박범계 의원 다음으로 발언대에 나선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의 "어버이연합은 대통령의 보위 단체인가"라는 질문에 황 총리는 "전혀 그렇지 않다, 명백한 시민단체다"라고 규정했다.

태그:#황교안, #어버이연합, #이정현, #청와대, #박근혜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