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남역 여성 살인 사건, 남성들의 생각은 어떨까. 지난 28일 오전, 20대 남성 4명과 마주했다.
 강남역 여성 살인 사건, 남성들의 생각은 어떨까. 지난 28일 오전, 20대 남성 4명과 마주했다.
ⓒ 김예지

관련사진보기


"남성은 잠정적 가해자가 아니라 그냥 '가해자'다."
"혐오의 가장 높은 단계는 살인이다. 남성 전반이 의심받고 일반화 당하는 게 당연하다."

여느 페미니스트의 말이 아니다. 네 명의 '반성하는' 남자들이 모여서 한 말이다. 이들은 '강남역 여성 살인 사건'을 여성혐오 범죄로 규정하고, 여성들이 분노에 찬 목소리를 내는 것이 '성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주장에 코웃음을 친다. "여성들의 고통과 분노에 공감하고, 우리가 여성혐오 사회에 일조했다는 것에 반성하자"는 게 네 명의 공통적인 목소리다.

'반성하는 남자들'은 분명 한국 사회에선 소수에 가깝다. 스머프(28)는 남성으로선 드물게 여성단체에서 활동하는 직장인이다. 생선(27)은 진보정당 활동을 하며, 대학 내에서 여성주의 모임도 계획 중이다. 자몽(24)은 대학 내 독립언론에서 글을 쓰며, SNS에서 활발하게 '여성 혐오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먼지(27)는 주변의 보수적인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고정된 성 역할'에 반발하는 목소리를 내며 고군분투 중이다.

다음은 지난달 28일 서울역의 한 카페에서 2시간 가량 진행된 좌담회를 정리한 내용이다. 솔직한 대화를 위해 익명을 사용했다.

"이번 사건은 여성혐오 범죄... 여성들 분노 왜 이해 못하나"

사회자: 처음 강남역 여성 살인 사건을 접하고서 여성들처럼 즉각적인 분노나 공포가 일어나진 않았을 것 같은데?

스머프: 이젠 강남 한복판에서도 살인 사건이 일어나는구나 싶다가, 나중에 추모 움직임이 일면서 '여성혐오' 범죄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자몽: 처음엔 머릿속에 큰 물음표가 생겼다. 황당했다. 그러다가 남성들도 화장실 갔는데 여성만 죽였다는 말을 듣고 '페미사이드(femicide - 여성이라는 이유로 살해) 사건이라는 생각을 했다.

생선: 비슷하다. '묻지마 살인'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가 가해자가 경찰 조사에서 '여자라서 죽였다'고 말한 것을 듣고 생각이 바뀌었다.

먼지: 별생각 없었다. 강남 인근에서 학원을 다니는 여자친구가 "강남역 10번 출구인데 누가 죽었다"고 했다. 그때 그냥 "그래, 조심해"라고 말했다.

사회자: 이번 사건을 '여성혐오 범죄'로 보나?

스머프: 혐오범죄 관련 법률이 없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혐오범죄다 아니다 결정할 수 없다. 하지만 직감적으로 혐오범죄로 느껴졌다. "여자가 무시해서 죽였다"는 말과 일면식도 없는 여성을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타깃 삼는 양태 자체가 사회에 만연한 '여혐'과 동일하다.

생선: 이 범죄를 보고 많은 여성들이 일상적인 차별과 위협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감하고 있다. 직접적인 살해 동기가 여혐이 아니더라도, 이런 맥락에서 여성혐오 범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사회자: 이번 사건으로 남성이 '잠재적 가해자'로 불리는 경우도 있다. 거부감은 없나?

스머프: 이번 사건이든 여성을 상대로 한 다른 범죄든,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낯선 남성이 저지른 일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 맥락에서 볼 때, 밤 길을 걷는데 여성과 나밖에 없으면 여성은 나를 보고 '잠재적 가해자'로서 공포를 느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범죄자란 말이냐'라며 화를 낼 게 아니라 그냥 범죄를 저지르지 않으면 된다.

생선: 여성이 일상에서 겪는 폭력에 대한 위협이나 공포가 얼마나 큰지 몰라서 '잠재적 가해자'라는 말에 발끈하는 것 같다.

먼지: 나는 (남성이) 잠재적 가해자가 아니라 아예 가해자라고 생각한다. 그 사건은 사회적인 사건이다. 여성 혐오적인 사회가 이 사건을 만들어냈다. 그러한 사회가 되는 데 나는 엄청난 기여를 했다. 그 여성이 살해당한 것에는 나의 흔적이 있다. 나의 혐오적 발언, 시선 등등... 그래서 나는 나를 포함한 남성들이 잠재적 가해자가 아니라 그냥 가해자라고 생각한다.

사회자: 전체 남성을 가해자 내지 잠재적 가해자로 부르면 보통의 남성을 연대 대상으로 포섭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꼭 남성을 잠재적 가해자로 명명해야 하느냐'는 말도 나오는데.

자몽: 그런 사람들은 '잠재적 가해자'라는 말 안 써도 연대 안 할 거다. '오빠가 허락한 페미니즘' 같은 거 외치시는 분들 아닌가.

먼지: 전략적인 발언을 해라, 전략적으로 대응해라 하는데... 나는 지금이 가장 전략적인 것 같다. 가해자들은 (범죄) 대상 고를 때 약한 사람 고른다. 지금 여성들이 이렇게 들고 일어나면 그렇게 못하지 않겠는가?

생선: 여성 중에서도 페미니즘 이슈에 대해 공감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여혐'같은 센 단어 안 쓰면 이슈화조차 힘들다. 이슈화가 돼야 연대 대상을 찾을 수 있다. 부드럽게만 하면 봐주지도 않는다.

네 명의 남성들이 대화 중이다
 네 명의 남성들이 대화 중이다
ⓒ 김예지

관련사진보기


사회자: 어떤 사람들은 여성 혐오에 적극적으로 대항하는 '메갈리안'이나 '워마드' 같은 커뮤니티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 비윤리적인 주장 내지 발언을 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스머프: 그런 방법론을 일일이 따지기 이전에 그 사람들의 분노 지점이나 맥락을 봐야 한다. 몰카 찍고 강간해서 '한남충'(한국남성+벌레충蟲을 더한 말. 여성을 혐오하는 한국 남성들을 일컫는다)이라고 불린다면 왜 그런지 고민하는 게 먼저다. 메갈리안이나 워마드를 없애고 싶다면, 그 방법은 간단하다. 그 사람들이 제기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면 된다. 거기에 손가락질하고 그럴 필요가 없다.

생선: 메갈리안이 씨앗을 잘 뿌렸다. 이제 학교도 단과대별로 여성주의 모임이 생기려 하고 최근에 여성주의 매체 '페미디아'라는 사이트도 생겼다. 여론을 환기시키는 기능은 제대로 했다. 그런데 한계에 부딪힌 것 같다. 여기서 다른 도약점을 찾아야 한다.

자몽: 계속 그들을 지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리가 남성으로서 별로 할 말이 없는 상황 아닌가. 다만 호모포비아적 발언 같은 게 나올 때는 비판해야 한다. 지지할 건 지지하고, 비판할 땐 비판해야...

먼지: 그런 말들 지적하고 비판하는 사람치고 여혐에 똑같이 비판 잣대를 들이대는 사람 못 봤다. 여혐은 그대로 방치하면서 여혐을 없애기 위한 방법론적인 것만 비판하는 건 그저 여성혐오 반대 메시지가 불편하다는 뜻 아닌가. 그들이 '센' 발언으로 비판받을 순 있겠지만 그 책임을 그들에게만 돌리긴 어렵다. '김치녀'라는 단어 없었으면 '한남충'이라는 단어가 생겼겠는가?

거침이 없었다. 다들 한국이 '여성혐오 사회'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그 사회를 만든 '가해자'가 남성이라고 주장하고, 여성들의 분노에 공감했다. 딴 나라에 온 기분이었다. 그러나  이들이 피해 당사자가 아니며 동시에 '남성'이라는 젠더 권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 남성 주류사회를 더 편하게 비판할 수 있게 만드는 조건이 아닌지 의구심이 들었다.

내 안의 '여혐', 자각하고 반성하는 수밖엔...

사회자: 여기 계신 분들은 어쨌든 남성이다. 이번 이슈에 대해서 생각할 때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여성들이 일상 속에서 겪는 위협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순 없지 않은가. 그럼에도 자신이 목소리를 내야겠다고 생각하는 데는 어떤 계기가 있었을 것 같다.

스머프: 사실 이 사건 관련해서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죽음의 무게를 느꼈다. 포스트잇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불안의 목소리를 접하고 난 뒤에 엄청 정서적으로 힘들었다. 나는 직접적으로 느낀 게 아니라 간접적으로 느낀 건데,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게 일상이었던 사람들은 어떨까 싶었다. 이번 사건 때문에 우울하다고 말하니 동료 여성 직원이 "그러면 오래 못 살아요"라고 말해주기도 했다.

먼지: 나도 성추행당한 경험이 있는데 아무한테도 이야기 못했다. 너무 부끄러워서... 여성들이 지금 자신이 당한 성폭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보고, 진짜 이 사람들이 생존의 위협을 느끼는 거구나 싶었다.

사회자: 내 안의 '여혐'을 느낀 적은 없는가? "나도 어쩔 수 없는 '한남'인가 봐"를 외치며 발차기를 한 적이 있을 것 같은데.

생선: 예전 여자친구가 밤거리에서 술 먹은 외국인 남성이 공중제비해서 너무 놀랐다고 했는데, 나는 뭐가 그렇게 놀랄 일이냐면서 핀잔을 준 적이 있다. 지금 생각해보니 내가 너무 '입페미'였던 거다. 밖에서는 엄청 페미니즘 공부하는 남성인 척하는데... 사실 이번 사건 이후로 자기 고백적 글을 많이 쓰고 있다.

자몽: 성당 다녔는데, 그곳이 '마초'스러웠다. 여자 구성원들의 외모를 비하하거나 농담 거리로 삼는 그런 분위기... 스무 살 초반까지는 그런 분위기에 자연스레 익숙했고 '남자는 이래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었는데, 여성주의 공부하면서 그런 내 자신이 부끄럽다고 느꼈다. 그래서 성당을 떠났다.

먼지: 가까운 사람, 솔직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한남짓' 많이 한다. 여동생에게 "여자애가 늦게 들어오면 되냐"는 꼰대 같은 소리를 한다거나... 여자친구에게도 '맨스플레인' 하려고 든다는 걸 자각할 때가 있다. 그때 그냥 '닥치고 있어야겠다'고 느낀다.

스머프: 공감한다. 나도 가족이랑 가까운 사람일 때 더 그런다. 형과 결혼할 사람이 집에 와서 어머니가 해주신 밥을 먹고 가셨다는 말을 들었다. 그런데 나도 모르게 "지금도 해주는 밥 먹는데 나중에 시어머니 잘 챙겨주겠어?" 이런 얘기를 하게 되더라. 전화 끊고 "아 진짜 미쳤구나" 싶었다. 다른 곳에서는 '한남'스럽게 안 사는 연습이 됐는데, 형이 결혼하고 이런 건 새로운 차원이니... 평소에는 저러면 안 된다고 생각한 부분이 갑자기 튀어나오게 된 것 같다.

먼지: 남자를, 특히 남자들끼리 만나면 안 될 것 같다.

자몽: 남자들은 술 먹으면서 '한남짓' 한다. 내가 '한남짓' 한다고 느껴질 때 찝찝하다.

"성별 갈등을 조장한 것은 남성, 부끄러운 줄 알아야"

지난달 21일 오후 강남역과 사건 현장을 오가는 '강남역 여성혐오 살인사건 추모행진'이 수백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지난달 21일 오후 강남역과 사건 현장을 오가는 '강남역 여성혐오 살인사건 추모행진'이 수백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사회자: '여성 혐오 반대'를 실천하기 위해 앞으로 각자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궁금하다.

자몽: '거부'다. 남성이기 때문에 밤길을 무서워하지 않고, 승진을 더 잘한다... 등등 남성이 부당한 권리를 누린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이를 거부할 것이다.

생선: 단과대 내에서 여성주의 준비 모임을 준비한다. 7명 정도 사람을 모았다. 개인적 실천도 좋지만 '회색 지대' 사람들도 끌어들여야 한다고 본다. 이 모임을 학생 자치기구로 만드는 게 목표다. 내 목소리가 아니라 주변의 비슷한 사람들을 발굴해서 세력을 만들고 싶다. 물론 이것은 남자만의 목소리는 아닐 것이다.

스머프: 오만해지면 안 될 것 같다. 어떤 단체에 있고, 공부한다고 해서 내 자신이 완벽하게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건 위험한 것 같다. 그리고 불편하게 느껴지는 상황에서는 얼굴 붉히는 일이 있더라도 문제제기를 하자고 생각했다. 그 불편함을 꾸준히 지적하다 보면 이런 비극적인 사건이 일어나는 걸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먼지: 성적인 농담 안 하고, 지금껏 즐겁게 얘기했던 여성혐오적 이야기들 안 하고, 누가 그런 이야기를 하면 정색하고... 그럴 것이다. 큰일 하려는 게 해가 될 수 있다. 내가 분노해서 섣불리 움직이다가 더 큰 혐오를 발생시킬 수 있다. 모르겠으면 가만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자: 아직 반성하지 않는 '한남'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스머프: 추모의 현장에선 혐오를 받는 사람과 혐오를 하는 사람이 충돌했다. 남성과 여성이 부딪힌 게 아니다. 혐오하는 남성으로의 위치로 자신을 이동하고 동일시하면서 이것이 성 대결이라고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혐오는 성별 관계가 불평등한 데서 발생한 것이고, 이런 불평등한 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 여성들이 목소리 내는 것에 분노하지 않았으면 한다.

자몽: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 혐오의 가장 높은 단계는 살인이다. 남성 전반이 의심받고 일반화 당하는게 당연하다. 심정적으로 기분이 나쁘겠지만 입장 바꿔서 생각해 봐야 한다. 여성들을 공격하면서 '멘탈의 빤스'를 벗으면 안 된다. 문명인은 문명인답게 행동해야 한다. 너절한 인간, 추잡한 인간 되지 말자.

먼지: 성별 갈등을 조장한 건 애초에 남성 아닌가. 그리고 이건 좀 다른 이야기지만 요즘 '시선 강간'(눈으로 뚫어지게 쳐다보는)이라는 말이 화제가 되고 있다. 그 말에 대해 예수님이 말한 게 있다. "어떤 사람을 보고 마음으로 음욕을 품으면 그건 간음한 거랑 같다"고. 그리고 이 시선 강간에 대한 예수님의 처방이 아주 명쾌하다. "눈을 뽑아라."

생선: 이건 내 고민이긴 한데, 여성혐오는 살인으로만 드러나는 게 아니다. 직장이나 학교에도 만연하다. 그래서 여성 혐오에 대한 인식이 조금 더 확장됐으면 한다. 고학력 여성에다 페미니즘과 환경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아닌 보편적인 여성이나 남성도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언어를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내가 활동하는 당에서도 회의를 종종 느낀다. 밖은 전혀 변하지 않는데 안에서만 페미니즘을 논의하면 뭐하겠는가 말이다.

자몽: 그리고 남자들이 이번 사건을 다룬 기사 댓글에 여자친구를 태그해서 "조심해"라든가 "(네가)그렇게 되면 내가 저놈 죽여줄게" 이런 말을 하는 걸 보고 놀랐다. 대체 저런 말을 보고 무슨 표정을 지어야 하나

먼지: 사람들이 <테이큰> 같은 영화를 너무 많이 봤다. 


태그:#강남역 여성 살인 사건, #여성혐오, #성차별, #강남역 살인사건, #잠재적 가해자
댓글47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4,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