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보수단체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 이춘석 위원장이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백혜련 당선자.
▲ 더민주, 보수단체 불법자금지원 진상 조사TF 첫 회의 2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보수단체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 이춘석 위원장이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백혜련 당선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이른바 '어버이연합 게이트'에 칼을 빼들었다.

두 당 모두 29일 의혹 규명을 위한 당내 TF팀을 가동시켰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등에게 수억 원의 지원을 받은 우익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 청와대의 지시를 받아 친정부 성향의 관제집회를 진행했다는 의혹을 제대로 파헤치겠단 뜻이다. 특히 '여소야대'인 20대 국회에서 야권의 공동전선이 처음 펼쳐지는 것이기도 하다.

더민주는 이날 오전 '보수단체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진상조사 TF' 첫 회의를 열었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가 TF 위원장을 맡았고 법조 인사로 진선미·박범계 의원과 백혜련·이재정 당선자가 참여했다. 또 국가정보원 출신의 김병기 당선자와 전략기획 쪽의 이철희 당선자도 합류했다.

이에 대해 이춘석 부대표는 "법조, 국정원, 전략기획에서 쟁쟁한 실력을 갖춘 위원들을 선임했고 실체와 배후까지 규명할 생각"이라며 "정확하고, 분명하고, 확실하게 환부를 도려내겠다"라고 강조했다. 또 새누리당에 이번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운영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 정보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 개최도 요구했다.

이춘석 "이번 사건은 청와대·전경련·국정원이 삼위일체가 된 것" 

2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보수단체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서 이춘석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보수단체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서 이춘석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무엇보다 그는 "이번 사건의 본질은 어버이연합이 아니다, 활동비를 받고 동원된 사람이 핵심이 아니라 누가 무슨 의도로 이런 작업을 했는가가 핵심"이라며 "지금 정황에 의하면, 청와대의 권력과 전경련의 재력, 국정원의 공작능력이 삼위일체가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청와대 행정관급이나 국정원 일개 직원선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만큼 이를 움직이는 거대한 손이 있다는 것이고 그 검은 돈을 밝히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며 "그 검은 손을 보호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방지하고 책임을 묻는 것이 우리의 활동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박범계 의원은 검찰의 수사방향을 질타했다. 이번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부가 아닌 형사1부에 배당한 자체가 '면죄부'를 만들기 위한 사전 작업이란 지적이다. 그는 "국기문란에 해당하는 이 사건을 형사1부에 배당하고 잡범 취급을 하느냐"라며 "검찰이 명명백백하게 밝히지 않는다면 다시 우리는 검찰개혁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국민에게 약속해야 될지도 모른다"라고 지적했다.

2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보수단체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 참석한 진선미 의원이 지난 2013년 5월 기자회견 당시 공개했던 소위 '박원순 제압 문건'을 다시 언급하며 "국정원에서 작성한 걸로 추정되는 문서를 다시 읽어봤다. 어버이연합에 대한 언급이 있다""면서 "자유청년연합, 어버이연합 등 범 보수진영 대상으로 박 시장의 좌경화 규탄하는 집회 항문방문 등 선전전에 적극 나서도록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진 의원은 "이 문건에 언급됐던 추모 당시 실장은 박근혜 정권의 청와대에서 2급으로 근무하고 있었다"면서 검찰에서 재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 진선미 "국정원 추정 문건에 어버이연합 집회 독려 사항 있어" 2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보수단체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에 참석한 진선미 의원이 지난 2013년 5월 기자회견 당시 공개했던 소위 '박원순 제압 문건'을 다시 언급하며 "국정원에서 작성한 걸로 추정되는 문서를 다시 읽어봤다. 어버이연합에 대한 언급이 있다""면서 "자유청년연합, 어버이연합 등 범 보수진영 대상으로 박 시장의 좌경화 규탄하는 집회 항문방문 등 선전전에 적극 나서도록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진 의원은 "이 문건에 언급됐던 추모 당시 실장은 박근혜 정권의 청와대에서 2급으로 근무하고 있었다"면서 검찰에서 재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진선미 의원은 2013년 5월 공개했던 '박원순 제압 문건'을 다시 거론하면서 국정원의 연루 가능성을 의심했다. 그는 "국정원에서 작성한 걸로 추정되는 문서를 다시 읽어보니 어버이연합에 대한 언급이 있다"라며 "자유청년연합, 어버이연합 등 범 보수진영 대상으로 박원순 시장의 좌경화를 규탄하는 집회나, 항의방문 등 선전전에 적극 나서도록 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법원에서) 이 문건이 국정원에서 작성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각하했지만 원점에서부터 다시 수사해야 한다고 본다"라면서 "나쁜 과거는 제대로 정리하고 책임을 물어야 과거에서 멈추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계속 현재도 진행되게 된다"라고 강조했다.

김병기 당선자도 "국정원에서 이번 사건에 개입했거나 관여돼 있다면 과거보다는 실체적 진실에 더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임내현 "검찰, '청와대 배후설' 관련해 윗선의 지시·개입 여부 밝혀야"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천정배 공동대표와 귀엣말을 나누고 있다. 오른쪽은 안철수 공동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천정배 공동대표와 귀엣말을 나누고 있다. 오른쪽은 안철수 공동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은 아직 TF를 구성하진 않은 상태다. 다만, 임내현 국민의당 법률위원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버이연합이 그동안 관제데모를 일삼아왔는데 이에 대한 불법자금 문제에 대해 한 말씀 드리겠다"라며 "철저한 대응을 위해 어버이연합 불법자금 지원 TF를 구성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특히 임 위원장은 '청와대 배후설'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수사가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이와 관련, 그는 "전경련 자금지원 경위 및 그 과정에서의 불법행위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라며 "청와대 선임행정관의 어버이연합 집회 지시와 관련해서도 청와대 윗선의 지시나 개입 여부를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 행정관과 관련된 의혹을)개인행위로 치부하는 청와대의 언급은 수사 가이드라인으로 보일 수 있다"라며 "이번 기회에 전경련이 다른 보수단체를 은밀히 지원해 현안에 개입하는 광고나 기사 등을 게재하도록 지시하는 것도 엄중히 수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어버이연합,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청와대
댓글29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