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화 불모지로 불렸던 서울 동북권에 새로 문을 연 공연시설 '플랫폼 창동 61' 입구.
 문화 불모지로 불렸던 서울 동북권에 새로 문을 연 공연시설 '플랫폼 창동 61' 입구.
ⓒ 서울시제공

관련사진보기


하늘에서 본 '플랫폼 창동61' 전경.
 하늘에서 본 '플랫폼 창동61' 전경.
ⓒ 서울시제공

관련사진보기



"여기가 녹음을 지휘하는 컨트롤룸입니다. 홀에서 하는 연주를 직접 녹음할 수 있는 곳은 우리나라에서 여기밖에 없을 걸요."


전설의 록그룹 '시나위'의 리더이자 기타리스트인 신대철(49)씨는 요즘 새로운 작업실을 꾸릴 꿈에 부풀어 있다. '괜찮은' 음악공간이 생겼기 때문이다.

서울 도봉구 창동역 1번 출구 앞 2456㎡의 주차장에 복합문화공간 '플랫폼 창동61'이 문을 열었다. 플랫폼 창동61은 대형 컨테이너 61개를 레고블럭처럼 쌓아올려 만든 복합문화공간이다.

빨강, 파랑, 노랑 등 원색으로 독특한 외양을 갖춘 이곳은 전문공연장인 '레드박스'를 중심으로 연중 다양한 음악공연이 이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녹음실과 합주실 같은 스튜디오 등이 잘 갖춰져 새로운 음악공간에 목마른 대중음악 뮤지션들의 시선을 유혹하고 있다.

신씨는 "처음에 제안을 받았을 땐 막연히 '멀다'는 생각에 망설였지만, 막상 와보니 시설도 좋고 환경도 쾌적해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씨는 또 "홍대에는 월 임대료 30-40만원짜리 골방 같은 곳에서 열악하게 작업하는 인디 뮤지션들이 많다"며 "벌써 인디 뮤지션뿐만 아니라 아이돌 가수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도 말했다.

플랫폼 창동61에 입주하는 기타리스트 신대철씨가 자신의 작업공간을 소개하고 있다.
 플랫폼 창동61에 입주하는 기타리스트 신대철씨가 자신의 작업공간을 소개하고 있다.
ⓒ 김경년

관련사진보기


컨테이너 3개 쌓아올려 전문 음악공연장 만들어

플랫폼 창동61은 문화시설이 낙후된 서울 동북권에 오는 2020년 2만석 규모의 대형 대중문화 공연장 '창동아레나'가 들어서기 전까지 지역문화 발전을 이끌 일종의 '전초기지'이다.

대표적인 시설은 2층에 빨간 컨테이너 3개를 얹어 만든 음악전문공연장 '레드박스'. 40개의 스피커를 설치해 공연장 어디에 있든지 정 가운데서 듣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설계했다. 관객 300명이 수용인원이지만 2층의 발코니까지 포함하면 450-500명까지도 수용할 수 있다.

이어 컨테이너의 특성을 이용해 내부를 미로 같은 구조로 만든 '갤러리510'에서는 각종 전시회가 가능하다. 현재는 개관을 앞두고 유명 연예인들이 입양아들을 안고 찍은 조세현 사진작가의 작품을 전시 준비중이다.

앞으로는 조 작가와 함께 작업한 노숙자들의 사진들도 전시하는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뒤편의 사진, 패션, 푸드 등의 테마별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스튜디오가 들어선다.

플랫폼 창동61은 이동연 한예종 교수가 총괄 예술감독을 맡고 ▲ 기타리스트 신대철(음악) ▲ 셰프 최현석(푸드) ▲ 모델 한혜진(패션) ▲ 사진작가 조세현(포토)이 각 분야별로 디렉터를 맡아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을 이끈다.

일단은 기획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6팀을 입주뮤지션으로 선정하고 1년간 공연장과 녹음실, 합주실 등을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했지만, 향후 직장인밴드·청소년밴드 등 누구나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24시간 개방할 계획이다.

이용료도 청소년은 무료로 하고, 일반인도 최대한 저렴한 수준으로 정해, 5월 중으로 사용조건을 발표할 예정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홍대는 인디뮤지션, 잠실은 대형 뮤지션이 주로 공연하지만, 창동은 장기적으로 영국 맨체스터사운드, 미국 시애틀사운드, 일본 시부야사운드처럼 대형-인디 모두 모여 같이 공연할 수 있는 '창동사운드'로 커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신 음향설비가 갖춰져있는 플랫폼 창동61의 전문공연장 '레드박스'.
 최신 음향설비가 갖춰져있는 플랫폼 창동61의 전문공연장 '레드박스'.
ⓒ 김경년

관련사진보기


29일 개장식, 시나위-장기하와얼굴들 축하무대

한편, 29일 오후 7시에는 지역주민들을 초청해 개장식을 갖고 그룹 '시나위'와 '장기하와 얼굴들'의 축하무대가 펼쳐지며, 오는 5월 8일까지 2주간 오픈위크(Open Week) 행사가 열린다.

첫째 주(4.29~5.1)는 스타셰프 정창욱의 쿠킹클래스, 모델 한혜진의 패션클래스, 사진작가 오중석의 포토클래스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전문공연장 레드박스에서는 이하이, 솔루션스, 도끼&더콰이엇 등 7팀의 뮤지션이 출연하는 '라이브데이즈'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둘째 주(5.4~8)는 모델 이현이, 셰프 오세득, 밴드 옥상달빛, 소란, 킹스턴 루디스카 등이 참여해 음악, 푸드, 패션이 결합된 '라이프 콘서트'가 매일 펼쳐진다.



태그:#플랫폼창동61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