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5일 발생한 대전학생인권조례 제정 공청회 폭력사태와 관련, 대전지역 15개 단체로 구성된 '대전청소년인권네트워크'는 28일 오후 대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청회 폭력 난동으로 민주주의를 유린한 반헌법세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발생한 대전학생인권조례 제정 공청회 폭력사태와 관련, 대전지역 15개 단체로 구성된 '대전청소년인권네트워크'는 28일 오후 대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청회 폭력 난동으로 민주주의를 유린한 반헌법세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 대전청소년인권네트워크

관련사진보기


지난 25일 대전시의회 박병철 의원이 주최한 '대전학생인권 조례 제정을 위한 공청회'가 보수세력의 저지로 무산된 것과 관련, 대전지역 단체들이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대전충남인권연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여성단체연합, 전교조대전지부, 참교육학부모회대전지부 등 대전지역 15개 단체로 구성된 '대전청소년인권네트워크(이하 인권네트워크)'는 28일 오후 대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청회 폭력 난동으로 민주주의를 유린한 반헌법세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25일 대전시의회 대전학생인권조례 제정 공청회장에서 벌어진 폭력 사태는, 무책임하고 인권지수가 바닥인 어른들이 이 나라를 어떻게 망치고 있는지 제대로 보여주었다"며 "같은 하늘 아래 사는 어른으로서, 아이들 앞에 부끄러워 도저히 고개를 들 수 없이 참담했다"고 밝혔다.

이어 "승합차로 동원되어 온 반대자들은 거짓 선동을 일삼으며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거친 욕설과 악의적인 폭력 난동으로 공청회장을 아수라장으로 만들었다"며 "그들은 찬반 양쪽의 의견을 공평하고 차분하게 들으려 하지 않았고, 시종일관 무책임한 거짓말로 대전 학생인권조례안을 난도질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들의 행동이야말로 학생인권조례 제정의 정당성을 웅변해 주었다"며 "'자율'과 '책임'의 조화로운 균형을 가르치는 인권교육이 왜 필요한지를 알려 주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그들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학생인권조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기회를 갖고 싶었던 대전의 학생, 학부모, 교사, 시민의 기본권을 무참히 짓밟고 빼앗았다"면서 "우리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폭력 난동으로 공청회를 무산시킨 불순한 세력들에게 대전시의회가 엄중히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인권네트워크는 "이토록 치졸하고 비상식적인 방식으로 민주주의를 짓밟는 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엄정한 법의 심판과 합리적 시민 여론의 철퇴"라면서 "'학생에게 무슨 인권이 있냐'는 막말을 쏟아내고, 걸핏하면 '유권자 심판' 운운하며 안티 민주주의를 감행하는 이들을 용서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대전시의회를 향해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헌법적 가치를 송두리째 부정하고 있는 정치적 극우 결사체에 결코 휘둘려서는 안 된다"며 "대전시의회는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권네트워크는 이번 토론회 무산과 관련, 유병로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장, 채재학 학교사랑시민연합 대표, 김종길 건강한대전을사랑하는범시민연대 대변인을 지목하며 강력 비난했다. 이들은 자신들이 반대 토론에 나선 공청회를 무산시킨 핵심단체의 대표자들이라는 것이다.

인권네트워크는 "세상에 이런 후안무치한 일이 또 어디 있는가, 자신들이 토론자로 나선 공청회를 자신들이 대표로 있는 단체들에게 파행을 지시하다니"라면서 "이런 몰상식은 군사독재 시절에나 가능했던 일이다, 그들은 애초부터 토론에 참여할 의지가 없었다, 비겁한 가면을 썼을 뿐"이라고 맹비난했다.

인권네트워크는 끝으로 "학생인권조례 제정은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더 이상 유보할 수 없다"며 "대전시의회와 대전시교육청이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태그:#학생인권조례, #대전학생인권조례, #대전시의회, #공청회 무산, #대전시교육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