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2016 국가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2016 국가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최근 며칠간, 박근혜 대통령 관련 기사 중 가장 눈에 띄는 제목은 바로 <국민일보>의 '작품'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6 국가재정전략회의에 황교안 국무총리,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입장하고 있다"는 부연이 달린 22일자 '포토뉴스'의 제목은 이러했다.

"[포착]활기 되찾은 '선거의 여왕'… 연일 미소 짓는 박근혜 대통령"

박 대통령이 비범한 사람인 줄은 알았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새누리당의 총선 패배와 대통령 국정 지지율 29%로의 추락(정부 출범 이후 최저점), 더민주의 새누리당 지지율 추월이란 악재가 거듭되고 있음에도 활기도 되찾고 미소도 활짝 지어 보이는 대통령이라니. 대범한 건지 무지한 건지 도통 헷갈릴 지경이다.

무엇보다 관제시위로 대변되는 '어버이연합 게이트'의 화살이 전경련을 거쳐 청와대를 향하고 있음에도 '나몰라' 기조를 유지할 수 있다는 데 경의를 표하는 바다. 유의미한 코멘트 한 줄 나오지 않는 청와대와 대통령의 강심장이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총선 직후, 정말이지 짧게 '민의' 운운했던 박 대통령이 오는 26일 중앙 언론사 보도·편집국장과 오찬 간담회를 연다고 한다. '소통 행보'란 일각의 해석에 코웃음을 치는 이가 한 둘이 아니다.

쏟아지는 보도에도 '패악질'을 이어가고 있는 어버이연합과 청와대의 커넥션에 대해 박 대통령이 한 마디라도 제대로 언급하리라 믿는 이들이 누가 있을까. 그러는 사이, JTBC 앞 화형식을 예고한 어버이연합의 횡포는 국민 무서운지 모르고, 날로 거세지고 있다.

갈팡질팡 갈지자 어버이연합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
ⓒ jtbc

관련사진보기


지난 22일, 기자들을 불러 놓고 자기 말만 하고선 질문을 받지 않아 원성을 산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 박근혜 대통령도 기자회견 때 질문을 받지 않는데 어버이연합이 설마 질문을 받겠느냐는 비아냥을 받았던 그다.

그런 추 사무총장이 '화형식 운운'했던 JTBC <뉴스룸>에 전격 출연했다. 역시나 횡설수설 갈지자 발언을 이어갔다. "잘 모르겠다"는 기본이요, 앞뒤가 맞지 않는 꽤나 희귀한 인터뷰가 이어졌다.

"저는 <시사저널>에서 그 얘기(청와대가 한일 위안부 관련 집회를 지시했다는 의혹 제기)하길래 저는 지시가 아닙니다. 우리는 (청와대와) 협의를 했고 아는 사람이니까 이거 종북. 정대협이죠? 정대협이 종북 성향이 있으니까 그것에 대해서 얘기를 하지만 이거는 한일관계이기 때문에 나는 수요일 날 수요집회 때, 위안부 때, 그때 나가서 우리가 아베를 (규탄)할 것이다."

청와대의 배후 지시설에 "협의지, 지시는 없었다"던 추 사무총장은 이렇게 부연했다. '종북'을 들먹이는 말버릇은 여전했다. 어버이연합 간부라는 김미화 자유민학부모연합 대표와 함께 "진보단체는 집회 참가자에게 5만 원씩 지급한다"는 주장을 펼쳤던 그가 아니던가.

소신이라기보다 상황 파악이 덜 된 것으로 보이는 어버이연합과 추 사무총장의 질주는 25일까지 계속되고 있다. 갈팡질팡하는 언론 인터뷰가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이다. 

추 사무총장은 25일자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전경련으로부터 지원받은 후원금의 총액이 2억~3억 원대 수준이냐"는 질문에 대해 "그것보다 많다"며 "2014년 전경련 사업 공모를 통해 벧엘선교복지재단을 거쳐 받은 돈이 매월 2500만~3000만 원대"라고 말했다.

이 정도 규모라면 2014년 한 해에만 전경련으로부터 최소 3억 이상의 지원금을 받은 것이 된다. 전경련이 거의 일주일째 파문을 무릅쓰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까닭이 일견 이해가 가는 대목이다.

추 사무총장은 여기에 전경련의 한 연구원과 직접 연락을 주고받았다고도 했다. 전경련과의 커넥션에 대해 출처까지 밝힌 셈이다. 자, 그럼 이제 남은 것은 청와대와 국정원 차례다.

남은 것은 청와대와 국정원

박정희-박근혜 부녀 대통령 사진이 걸려 있는 종로구 인의동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실 식당에서 22일 오전 회원들이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박정희-박근혜 부녀 대통령 사진이 걸려 있는 종로구 인의동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실 식당에서 22일 오전 회원들이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시민단체라고 하면 자발성이 핵심으로 있는 곳인데. 어버이연합이 자발적이지 않고 뭔가 관제집회, 관제데모를 했고 그 기획에 청와대 혹은 권력기관이 개입되어 있는 게 아니냐. 그래서 점점 범죄적인 요소들이 지금 많이 드러나고 있다 이렇게 보여지고 있습니다.(중략)

그런데 이 비서관실은 정무수석실 산하에 있습니다. 말 그대로 정무를 담당하는 그런 수석실이고요. 청와대는 모든 비서관이나 모든 행정관이 기본적으로 국정원 이상으로 비노출, 간접방식에 의한 일을 하고요. 가급적 기획을 내서 집행부서를 통해서 일을 하는 것이고 대통령을 보좌하는 기능이지 집행부서가 아닙니다.

그런데 이렇게 직접적으로 문자로 그런 집회를 열어 달라? 또 더군다나 문자로 이것을 했을 정도면, 그리고 지금 어버이연합의 사무총장이라는 분이 협의를 했다고 얘기하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이것은 일회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수시로 자주 했을 가능성이 높다라는 거 거든요."

25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인터뷰 내용 중 일부다. 판사 출신인 박범계 의원은 이번 어버이연합의 관제집회 커넥션이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죄가 성립"될 수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어버이연합 게이트 TF를 꾸리고 이춘석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허 행정관에 대한 질문에 "(청와대가)지시한 적이 없다고 하고 받은 적이 없다고 하는데 달라진 게 있느냐"고 답했다고 한다. 지난주까지 입장과 달라진 것이 없다는 것이다.

허 행정관은 이미 언론중재위원회에 개인 명의의 정정 보도를 청구하고, 22일엔 <시사저널> 출간 배포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할 것이라 알린 바 있다. 청와대가 이를 두고 "개인의 일일 뿐"이라며 언급을 자제하고 있어 꼬리자르기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 엄청난 게이트는 모르쇠로 일관한 채 '민의' 운운하는 대통령이나 '개인' 운운하는 청와대나 한심하고 무능하기 짝이 없다.

어버이연합 게이트, 청와대 입 여시라 

지난 2015년, 서울시 공무원 유우성씨 간첩 조작 사건에서 탈북자 단체와 국정원간의 커넥션이 도마에 오른 바 있다. 이미 지난주 추가 보도로 과거 국정원이 탈북자 단체 등에 자금을 대고 박원순 시장 비난 여론 조성에 동원한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이 공개된 바 있다.

어버이연합을 바닥에 두고 전경련-국정원-청와대에 이르는 거대한 커넥션이 실체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 와중에 <조선><동아> 등 보수 일간지와 <TV조선> 등 종편까지 어버이연합에 대한 비난에 가세한 것은 꽤나 이례적이다. 총선 직후 레임덕이 가시화된 박근혜 정권에 등을 돌리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고개를 드는 이유다.

KBS와 MBC만이 이 문제에 대해 쉬쉬하고 있는 중이다. 심지어 KBS 조우석 이사는 <미디어펜>에 기고한 글을 통해 "어버이연합이 뭘 잘못했나?"고 주장해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계속적으로 국민들을 기만할 것인가. 도대체 어떤 언론과 매체를 보며 '민심'을 파악하고 있는 건가. 정권의 나팔수가 된 지 오래인 KBS나 MBC, 그도 아니면 <뉴데일리>와 같은 극우 매체만 확인하는 건가.

한국갤럽이 실시한 2016년 4월 셋째 주(19~21일) 정례 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29%에 그쳤다. 부정 평가는 58%에 달했고, 특히 2030의 부정평가는 80%를 넘겼다. 어버이연합 게이트 역시 그러한 부정 평가에 한 몫을 하고 있을 것이다.

'민의'나 '민심'의 뜻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면 이제 이 어버이연합 게이트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 단 돈 2만 원에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이용한 '창조노인복지'가 부끄럽지도 않은가. 박근혜 대통령이 "책상을 쾅쾅"치며 호통을 칠 수 있던 '화양연화'는 이미 끝난 지 오래다. 이제 답을 내놓을 시점이다.


태그:#어버이연합
댓글3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고 작업 의뢰 woodyh@hanmail.net, 전 무비스트, FLIM2.0, Korean Cinema Today, 오마이뉴스 등 취재기자, 영화 대중문화 칼럼니스트, 시나리오 작가, 각본, '4.3과 친구들 영화제' 기획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