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호2번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후보(은평갑)가 서울시의원 등과 함께 3일 국회 정론관에서 야권 단일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기호2번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후보(은평갑)가 서울시의원 등과 함께 3일 국회 정론관에서 야권 단일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이정환

관련사진보기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후보(은평갑)가 은평갑 야권 단일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야권 모두 함께 하는 희망의 스크럼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박 후보는 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우리가 먼저 손잡고 희망을 말한다면 서울과 수도권 전역에서 희망의 불씨가 불타오를 것"이라며 "시간이 없다. 오늘이라도 당장 만나서 대화를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현재 은평갑 지역에는 모두 4명의 후보가 경쟁 중이다. 기호 2번 박주민 후보 외 기호 3번 국민의당 김신호 후보, 기호 5번 노동당 최승현 후보 등 야권 후보들이 출마해 선거 운동을 각각 진행 중이다. 새누리당에서는 뉴라이트 출신 최홍재 후보가 나와 있다.

"절망의 시대 끝낼 수 있도록 손잡아 달라"

박 후보는 먼저 "이번 총선은 우리의 절망적인 현실을 끝낼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선택하는 선거"라며 "절망의 원인을 제공한 집권세력을 제대로 심판해야하는 선거다. 잘못된 권력의 연장을 방조하는 선거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후보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께서는 당을 떠나면서 '새누리당 세력의 확장을 막고 더 나은 정치로 정권 교체를 이루기 위해 떠난다'고 하셨다. 이런 문제의식은 내가 정치에 참여하게 된 이유와 맞닿아 있다"면서도 "실험만 하다가 예고된 패배를 맞이하기에는 우리의 현실이 너무 엄중하다. 이번 총선이 제3당의 성공을 가늠해보는 정치 실험의 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노동당에 대해서도 "나는 노동당이 지향하는 평등·생태·평화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한다. 또 오래 전부터 소수 정당의 목소리가 균형 있게 국회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선거제도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노동당 정책과 더민주의 정책 사이에서 충분히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두 당이 절망의 시대를 끝낼 수 있도록 손을 잡아 달라"고 요청했다.

박 후보는 "마지막으로 은평(갑) 지역에 출마하신 다른 두 분의 야권 후보님들께 정중하게 요청 드린다"며 "은평에서부터 함께 희망의 스크럼을 만들어 가실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단일화 방식 등 모든 걸 열어놓고 대화하자"

이어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박 후보는 '단일화 방식'을 묻는 질문에 "어떤 방식을 정해 놓고 야권 단일화 논의를 하는 자체가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방법을 열어놓고 일단 대화하자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면서 "투표 용지가 인쇄된 후라고 해도 야권 연대에 대한 논의를 계속 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박 후보는 또 "현재 은평 지역에 있는 여러 시민단체들이 세 야권 후보들에게 야권 연대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달라고 요구해왔다"며 "은평갑에서 야권 연대 논의가 다시 촉발된다면 지금과는 전혀 다른 선거 판세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이를 통해 야권이 승리하는 선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날 박주민 후보가 발표한 기자회견 전문.

국민의 절망을 끝내야 합니다
야권 모두 함께 하는 희망의 스크럼을 제안합니다

국민들은 절망에 빠져 있습니다. 새누리당 정권 8년은 '절망의 시대'입니다. 절망의 모습을 하나하나 나열하기도 어렵고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생각해보지 않아도 살면서 국민 누구나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집권세력의 잘못된 철학, 무능함, 오만함, 그리고 정의롭지 못한 정치 때문입니다.

정치가 절망을 만들었다면, 절망을 끝내는 해답도 정치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총선은 우리의 절망적인 현실을 끝낼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선택하는 선거입니다. 절망의 원인을 제공한 집권세력을 제대로 심판해야하는 선거입니다. 잘못된 권력의 연장을 방조하는 선거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뭉쳐도 승리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야권은 선거 패배를 말할 때 '기울어진 운동장'을 이유로 들곤 합니다. 야권의 고질적인 패배주의를 상징하기도 하지만, 여야 정치적 자원의 뿌리깊은 불균형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야권은 연대와 연합이라는 방식을 통해 정치의 무게 중심을 잡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때로는 연대를 해도 선거에서 패배하기도 했습니다. 또, 때로는 야권이 분열했어도 선거에서 승리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2016년 4월의 우리 현실과 정치적 조건을 냉정하게 따져보았을 때, 분열하고도 승리가 가능한 상황일까요? 저도 국민의 힘을 믿습니다. 그러나 국민의 힘이 정치적으로 발휘되려면 정치권이 그 틀을 만들어야 합니다.

맞습니다. 국민의당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정치공학적 연대'로는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선거 승리를 위한 정치공학적 연대를 제안 드리려는 것이 아닙니다. 국민들의 절망을 끝내기 위한 희망의 스크럼을 박근혜·새누리당 정권에 맞서는 모든 야권이 함께 만들어가자는 말씀입니다.

열심히 땀 흘려 일해도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면 상처만 받는 절망적인 현실, 세월호에서 희생된 아이들을 보면서, 그리고 진실을 은폐하려는 정부 여당을 보면서 모두가 느꼈던 절망감. 그런 절망을 이제는 끝내고 희망으로 바꾸어 가는 역사의 첫 장을 함께 열어 가자는 제안을 드립니다.

저는 국민의당이 추구하는 제3당의 길을 존중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이번 총선은 제3당의 성공을 가늠해보는 정치 실험의 장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실험만 하다가 예고된 패배를 맞이하기에는 우리의 현실이 너무나 엄중합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께서는 작년 12월에 당을 떠나시며 "새누리당 세력의 확장을 막고 더 나은 정치로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 떠난다"고 하셨습니다. 안대표님의 문제의식은 제가 정치에 참여하게 된 이유와 맞닿아 있습니다. 집권세력의 확장과 권력 연장은 더 이상 있어서는 안됩니다. 안철수 대표님께 부탁드립니다. 당을 떠나실 때의 마음을 한번만 돌아봐주십시오. 정권교체의 씨를 심고 싹을 틔워 누가 더 좋은 나무를 잘 키울지를 경쟁하기 전에 척박한 땅을 함께 일구자는 말씀입니다. 경쟁은 그 뒤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저는 노동당이 지향하는 평등·생태·평화의 가치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또 오래 전부터 소수 정당의 목소리가 균형 있게 국회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선거제도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해왔습니다. 노동당에 요청드립니다. 저는 노동당의 정책과 더민주의 정책 사이에서 충분히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당이 절망의 시대를 끝낼 수 있는 좋은 정책들을 공유하고 함께 실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손잡아 주십시오.

마지막으로 은평(갑) 지역에 출마하신 다른 두 분의 야권 후보님들께 정중하게 요청 드립니다. 은평에서부터 함께 희망의 스크럼을 만들어 가실 것을 제안합니다. 시간이 없습니다. 오늘이라도 당장 만나서 대화를 시작합시다. 우리가 먼저 손잡고 희망을 말한다면 서울과 수도권 전역에서 희망의 불씨가 불타오를 것입니다. 그것이 대한민국 국민의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어 나가는 시작이 될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2016년 4월 3일
더불어민주당 은평(갑) 국회의원 후보 박 주 민


태그:#박주민, #김신호, #최승현, #최홍재, #은평갑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