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터뷰를 인용 보도할 때는 '<장윤선, 박정호의 팟짱>(오마이뉴스 팟캐스트)'라고 프로그램명을 정확히 밝혀주십시오.

■ 방송 : 장윤선, 박정호의 팟짱
■ 채널 : 팟캐스트(+아이튠즈 http://omn.kr/adno +팟빵 http://omn.kr/fe10)
■ 진행 : 장윤선 오마이뉴스 정치선임기자
■ 출연 : 김광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안진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김광진-안진걸의 시민의 정치>

-오늘은 저희가 총선 얘기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국민의당 다들 총선 모드로 본격적으로 돌입하는 데요. 이 가운데 참여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 단체들도 총선네트워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낙천, 낙선 운동을 본격적으로 돌입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우선, 그 얘기를 안진걸 사무처장님이 해주세요.
안진걸 (이하 안) : 필리버스터의 분노를 투표 참여로. 온갖 악행과 실정 책임자에 대한 심판으로 가자는 게 제 모토인 데요. (총선네트워크) 3월 3일 날 9명의 1차 공천 부적격자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전국 시민단체에서 시민 제보를 종합했습니다. 제가 마음대로 (선정) 하는 게 아니라. 제가 설정한 기준에도 부합하지만, 지역별로 의제별로 부문별로 열심히 활동했던 단체들이 '이 사람 만큼은 안 된다'는 9명을 발표했고. 이번 선거 분위기가 안 뜬 게 문제잖아요. 여당이든 야당이든 유권자들의 평가가 활발하고, 정책이 드러나고, '심판하자'는 분위기도 있어야 하는데.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의 선거 전략이 선거 분위기를 안 띄워서 조용히 치루자. 그래야 중간 평가니 심판이니 이런 말이 안 나오니까. 그게 먹혀들었죠. 우리 국민이 당할 사람이 아닙니다. 지난주부터 선거 분위기가 떴는데. 저희 총선시민네트워크도 크게 이바지한 것으로... 지난 주중 그리고 주말에 총선넷이 발표한 공천 부적격자 명단이 큰 방향이 있었습니다. 특히, 거기 포함된 최경환 전 부총리와 국회 선서를 거부한 김용판 (전 경찰청장). 국회를 무시하고 선서를 거부했는데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희한한 분이죠. 이 두 분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오히려 총선넷을 띄워 주는 엑스맨 역할을 해주셔서...

-지금 1차 명단이 황우여, 최경환, 김현종... 
안 : 김석기, 이노근, 한상률, 김진태, 박기준, 김용판인데요. 새누리당이 8분, 더불어민주당 1분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의 김현종... 
안 : FTA를 강력하게 추진했던 문제가 있고. 그 과정에서 미국의 위키리크스에 의해 밝혀진 바에 따르면 '미국의 이익을 위해 죽도록 최선을 다했다'는 표현이 나오거든요. 영입되자마자 '개성공단 폐쇄가 이해되는 측면이 있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해서 모두를 놀라게 했는데. 저희는 야당이든 여당이든 부적격자에 대해서는 가차 없이 문제 제의를 하겠다. 물론, 최종 판단은 국민이 하시는 겁니다. 뭐야 여당도, 야당도 심판 하자는 거냐. 그건 아닙니다. 집권 세력의 심판과 중간 평가가 이번 선거의 특징이고, 그렇게 돼야 하는데. 다만, 후보로 들어갔을 때 야당에도 부적격 후보가 있을 수 있어서 문제 제기하겠다는 거죠.

-지금 보면 여든, 야든. 무소속이든 상관없이 그 사람이 과연 국민의 대표를 역임할 수 있는 적격자냐, 부적격자냐 이거를 판단한다는 것이죠? 
안 : 네, 전국 시민단체가 받아온 시민 제보 수백 건이 올라와 있는데. (공천 부적격자가) 많이 접수되고, 제보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문제 있는 분이 많다는 거죠. 한상률만 집어서 얘기해봐도. 국세청 그림 로비,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로 연결된 박연차에 대한 국세청 기획 세무조사, 국세청장 연임해달라고 이상득과 골프를 쳤다든지 이런 게 문제 되니까 미국으로 도피했던 사람인데. 이번에 (총선에) 나온다는 거예요. 이런 경우 제보가 엄청나게 오죠. 그 지역의 단체에서도 연락 오지만, 제보도 많이 옵니다.
김광진 (이하 김) : 시민들이 뭔가 악의적인 글이나 비판하는 글을 쓸 때마다 불안해하시잖아요. 예전에 제 기억에 낙선운동 하는 것은 불법이라는 판결이 있었던 것 같아요. 지금 (총선넷이) 발표하거나 시민들이 트윗하는 건 문제가 없습니다.
안 : 전혀 문제가 안 됩니다. 2000년도 처음에 낙선 운동을 했을 때 당시에는 단체가 선거운동하는 게 금지돼 있었는데.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문제 있는 것 같다'는 의견을 주시면서 선거 끝나고 선거법이 개정돼서. 단체 선거운동이 원칙적으로 허용됐는데요. 그다음 온라인상의 낙천, 낙선운동도 전면 허용돼 있습니다. 지금 당장 말한 9명을 널리 퍼트리셔도 저희는 문제가 안 됩니다.

-테러방지법 때문에... (웃음)
안 :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없는 사실을 퍼트리는 게 아니면... 허위 사실 유포나 후보자 비방, 명예훼손이 걸릴 수도 있는데. 저희는 다 팩트에 기반을 둔 것이고. 시민단체가 '이 사람이 문제가 있다'고 선전하는 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길거리 나가서 유인물을 돌리거나 집회를 하거나. 서명운동하거나, 피케팅 하는 건 금지돼 있습니다. 정당들은 마음대로 선거운동하고 다니는데, 온갖 현수막 걸려 있잖아요? 정작 선거의 주인이고, 국가의 주인인 국민은 선거 관련해서 현수막을... '투표합시다' 정도의 현수막은 되는데. 예를 들면 '국정교과서를 강행한 새누리당을 떨어트리자'라는 식의 현수막은 안 되는 거에요. 아까 말씀드렸던 거 중에 김용판 경우 국정원의 불법적인 대선 개입에 면죄부를 준, 대선 3일 전 기억 나시죠? (대선 후보) 토론회 끝나고 밤 11시에 수사 결과 보도 자료를 발표했는데. 경찰이 사실상 밤 11시에 수사기록이나 보도 자료를 내는 경우가 어디 있습니까. 내용도 문제였잖아요. '국정원이 지지나 비판의 댓글을 단 흔적이 없다'고 고의로 발표했잖아요. 비록 그 사람은 법원에서 무죄가 됐다는 식으로 얘기하는데. 거기에 무죄가 나와 있지만, 법원 판결문에 보면 박근혜 후보에게 유리하게 영향을 미친 것은 이의의 여지가 없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시간에 발표한 게 의문이라고 다 나와 있거든요. 그 사실만 해도 부적격자죠.

저희는 그런 부분들을 알리고 싶잖아요. 길거리 유인물로 뿌려야 하잖아요. 유권자분들은 모를 수 있고. 국회 선서 거부한 일이 잘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잖아요. (유인물을) 뿌려야 하는데 불법입니다. 지금 지역단체나 이런 곳에서 불복종하자는 움직임도 있어서... 선거법 일부 독소조항에 저촉되는 것은 선관위가 손 놓고 있으면서 유독 유권자 단체에 대해서만 가혹하게 억압하거든요. 오늘 한겨레신문에도 그 부분이 잘 지적됐고요. 최경환 후보가 저희를 선관위에 신고한 거에요. 3월 3일에 바로 그 다음 날 선관위에서 저한테 연락이 왔더라고요. 일종의 전화조사. '허위 사실 유포로 신고가 들어 왔다. 어떻게 그런 내용을 발표하게 됐느냐. 언론보도를 보고 준비했느냐?', 유도 신문이잖아요. 제가 만약 아마추어라서 '언론보도에 의혹이 많기에 문제 제기했습니다'라고 했으면 걸려드는 거에요. 언론보도에도 허위나 부정확한 사실이 있을 수 있어서.

-그럼 뭐라고 말했습니까.
안 : '언론보도만 보고 (부적격자) 발표를 하는 게 어디 있겠습니까. 감사 기간에 크게 문제가 됐었고,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이사장, 부이사장 실무자들이 최경환 의원이 개입했다는 증언이 다 나오지 않았습니까. 그걸 모두 종합해서 발표했지. 언론보도만 발표하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라고 했더니 주춤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만나서 조사해야겠대요. '뭐하러 조사합니까. 제가 충분히 반박하는 자료를 보낼 테니. 그걸 보시면 이해가 될 겁니까. 오죽하면 제가 1월 6일에 고발까지 했겠습니까. 허위사실 유포로 걸려들 거로 자신 없는 사람이 고발하겠습니까'라고 했더니 '기초 조사는 했고. 만나야 하는데. 일단, 조사해보겠다'고 하더라고요.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관제 성명 동원하고 있잖아요. 그런 게 선거 개입이거든요. 일종의 경제 위기 책임을 야당이나 노동계에 떠넘기는 선거운동인데 그런 걸 단속해야죠.

-말씀하신 대로 어쨌든 선거 분위기가 확 뜨는 것 같습니다. 2016년 총선네트워크가 발표한 9명의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이분들에 대해 후속 조치가 필요해 보이는 데요. 2차 후보도 발표하게 되는 건가요?
안 : 이번 주에 각계가 추가로 발표합니다. 오늘은 대구 지역 시민단체의 발표가 있거든요. 김용판, 최경환 분들은 이번에도 포함된다고 하시던데. 대개 보면 최악의 부적격 후보거든요. 작은 문제점이 있는 후보는 많습니다. 다 포함하면 변별력이 떨어지고, 사람이 많으면 헷갈리거든요. 대부분 최악의 후보를 뽑고. 저희는 그중에서도 최악 중의 최악으로 뽑는 겁니다. 이번에 그런 스타일로 하는 거거든요. 이번 주에 각계가 발표하면 3월 15일에 2차 명단 및 종합 명단 발표를 합니다. 혼동하지 마셔야 할 건 낙선운동 단계가 아니고. 각 정당이 요구하는 공천 부적격자니까 '공천하지 마'라는 운동입니다. 공당이거든요. 사당이 아니라. 공천이라고 하죠? 사천이 아니고. 공적인 천거 작업이거든요. 거기에 당연히 유권자 단체가 공적으로 비판하고, 참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청취자들께서도 '누가 빠졌냐', '그 사람 왜 (부적격자 명단에) 들어갔느냐' 할 수 있어요. 충분히 서로 개진할 수 있다. 저희도 하나의 의견에 불과하다. 감히 저희가 다 옳다고 할 수 없습니다. 더군다나 김광진 의원님 계시는데. 소속 정당의 다른 분에 대해 낙천 촉구한다는 게 옆에 계시는 데 죄송하기도 하거든요. 다만, 저희가 집권 력의 심판이 선거의 꽃이지만, 그래도 부적격 후보가 있다는 거죠. 예를 들어 우리가 (김광진) 의원께 부적절자 명단에 동의하라고 하진 않거든요. 생각이 다를 수 있으니까. 그건 선거에서 자연스럽게 유권자분들이 판단하셨으면 합니다.

-지금 더불어민주당에서 공천 진행 중이잖아요. 지난주에 예비후보 심사도 면접도 보시고 오셨어요. 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보십니까. 지금까지 공천 과정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김 : 결과가 안 나와서 공정한지, 아닌지... 내일 이제 컷오프를 발표하거든요. 현역은 3선 이상 50%, 초·재선은 30% 하는 컷오프도 있고. 지역별로 보면 순천 경우 저희가 다섯 명이 저희 당 후보인데 그중에서 몇 명이 경선에 임하게 될 것이냐는 컷오프까지 발표를 다 하거든요.

-내일 전국이 (결과를) 발표하는 건가요? 
김 : 그럴 것 같습니다. 그래야 10일, 12일, 15일께에 확정 지을 수 있어서... 문제는 지금 선관위원장도 지명이 안 돼서. 공관위원장은 있는 데. 선관위원장도 선출해야 하는데. 공관위원장은 공천을 지명해주는 일만 하지만, 선거를 관리하는 일들은 선관위원장이 해주셔야 하는 거죠. 아까 댓글 중에 비상사태 얘기를 하셨는데. 저는 참 이해할 수 없는 게 있어요. '왜 우리 언론, 기자들은 궁금한 걸 물어보지 않을까'하는 고민인데요. 국가비상사태라 해서 이 법안이 직권상정되고, 필리버스터를 하고 난리를 치지 않았습니까. 그러면 지금 국가비상사태는 다 해제가 됐습니까. 법이 통과되니까 북한의 공격이든 테러 위협이든 다 없어진 건지. 테러방지법이 만들어짐으로 인해서. 이 문제 자체가 원칙적으로 직권상정의 요건이 되느냐, 아니냐 논쟁에 들어가는 것이거든요.

-말씀하신 대로 '우리는 다 알면서도 속아 넘어가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웃음) 
김 : 그럼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물어봐야죠. (국가비상사태) 해제를 시켜주라.

-지금이 어처구니없는 상황인 거죠. 오늘부터 키리졸브 훈련이 시작돼서 전체 언론들은 이른바 작계 5015라 해서 참수 얘기도 하는데. 한편으로는 긴장이 고조되는 거에요. 또 다르게는 정치권에서 총선 모드로 가고 있고. 국민은 일상생활에 바쁘실 테고. 이렇게 세 가지 장면이 한꺼번에 있는 대한민국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안 : 여기서 제가 의원님께 여쭤보고 싶어요. 언론이 두 가지가 문제잖아요. 일단은 선거보도를 아직도 많이 안 해요. 35일밖에 안 남았는데. 어제오늘부터는 계속 훈련한다는 것. 무슨 전쟁 영화 보듯이. 남북 간의 전쟁 훈련하고. 서로 잘못하면 전쟁 날지 모르는 이 상황에 관해서 냉정함을 유지하자고 말하고, 차라리 보도를 자제하겠다고 훈련한다고 알려 주면 되잖아요. 근데 훈련을 막 실시간 중계하듯이 하잖아요. '무슨 무기가 있네' 하면서. 남북 긴장 구도를 부추기는 행태도 용납이 안 되지만, 한편으로는 박근혜 대통령 의도대로 선거보도를 안 해서 분위기를 죽이려고 하는 거죠. 지난주에 갑자기 IS가 한국에 테러하겠다는 영상이 발견됐다고 난리가 났잖아요. 선거 앞두고 계속해서 테러풍과 북풍을 불러일으킬 것 같은. 결국, 국민이 집권 세력 심판하자는 분위기를 퇴색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죠. 이게 바로 공작정치라 생각합니다. 다만, 김광진 의원님께 여쭈고 싶은 것은 이렇게 국방위원도 하시고 그러니까. 그래도 UN에 가입돼있는 나라인데 북한이. 거기 수반을 참수한다. 설령, 비밀리에 그런 작전을 내세웠다 쳐요. 내륙 침공하겠다. 주권 국가인 다른 나라를. 그것도 공개해서. 언론에서 참수, 침공 이렇게 떠들어도 되는 겁니까.

김 : 근본적으로 작계 5015에 관한 내용을 알 수가 없어요. 지금 언론에서 뭐 참수 작전이니, 선제공격이니. 핵에 대한 대응 타격이니 떠드는데요. 그 작계를 본 적이 없는 기자들입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지난 국정감사 때 이 작계 5015 때문에 (국정감사가) 중단되기도 하고. 심지어 새누리당 소속 국방위원장이 '이런 식으로 해서는 회의를 진행할 수 없다'고 회의를 일방적으로 정회하고, 국정감사를 멈춘 적도 있거든요. 그런 식으로 국회에 전혀 보고가 되고 있지 않아요. 용어를 설명하자면 우리가 흔히 작계 5027이라는 걸 봐왔지 않습니까. 지금 2015년에 만들었다 해서 5016으로 바꾼 건데요. 5026도 있고 여러 가지가 쭉 있습니다. 왜 다들 '50일까'라고 궁금증을 가지는 시민분들이 있을 거예요. 50은 우리나라와 연관되는 게 아니고요. 미국 태평양 사령부의 코드명입니다. 5015든, 5027이든 이건 대한민국의 작전 계획이라기보다는 우리를 담당하는 미국 태평양 사령부의 작전 계획이라 보면 맞을 것 같고요.

-앞에 코드가 50이고, 뒤에는 연도를 붙이는 모양인가 보죠?
김 : 연도를 붙이기도 하고, 만들 때 어떤 코드명을 가져다 붙이기도 하는데...
안 : 5027은 이상하잖아요.
김 : 5027은 오랫동안 저희가 써온 거죠. 27이 연감에 있습니다. 25도 있고, 26도 있고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예전에도 참수 작전과 비슷하게 말할 수 있는 게 27에는 들어있지 않지만, 다른 작계에 들어 있고 했었는데. 실제 이걸 빨리 공개해줘야 해요. 일반 시민에게 공개할 필요성까진 없지만, 최소한 국방위원회에는 보고를 해줘야... 상식적으로 국회가 하는 일이 뭡니까. 예산을 만들어 내는 거잖아요. 어떤 일에 돈이 필요하겠다는 계획 세워 줘야 하는데. 작전 계획이 전면적으로 전환된 거에요. 5027에서 5015로. 그러면 계획도 다 바뀌었을 거고요.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작전의 기본 방식도 바뀐 것이고. 그에 따른 향후 대응 무기도 바뀌어야 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국회에는 우리가 대응 무기를 어떻게 바꿀 것이며, 작전이 어떻게 바뀌었고, 부대 배치는 어떻게 할 건지 아무 설명도 없으면서 그냥 돈만 달라고 얘기하고 있거든요. 시민들이 분노해야 할 일이에요.

-지금 국회도 마찬가지고, 기자들도 마찬가지예요. 주로 소스가 국정원이나 국방부일 가능성이 큰데. 이게 보도자료나 비공개 기자 간담회를 해서 여기까지는 써도 된다, 풀을 쭉 해주고 얘기해주고. 그 내용을 쓰는 거거든요. 기자들이. 그 자리에서 몇 가지 질문이 있을 순 있겠지만. 말씀하신 대로 작전 계획이 우리랑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이에 따라 어떤 변화된 요소가 있는지도 잘 모르고 그냥 (기사를) 썼을 가능성이 크다.
안 : 받아서 쓰는 정도가 아니라. 저번 국정감사에는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잘 문제를 제기했는데. 국방부가 1억 정도로 홍보 대행사를 구하고, 그걸 중앙일보에 가고. 그게 사실로 알려졌잖아요. 심지어 돈을 받고 써주는 거로 돼 있습니다. 노동부가 노동 개악을 홍보하는데 돈을 줬고, 국방부가 자기들 홍보하는데 돈 준 건 100% 팩트로 밝혀졌는데. 받아 쓰는 것도 나쁘지만, 심지어 돈 받고 찬양해주는 보도가 있다. 국민이 경계해야 할 일이고. 저는 계속 문제의식이 '참수', '침공', 언론보도가 이래도 되냐는 거에요.

장 기자님께도 여쭤 볼게요. 보통 기자 교육할 때 기자들은 흥분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기자협회에서 보도 준칙도 냈잖아요. 남북 간에 냉정하고, 화해를 지향하는 보도 해야 한다. 여기 오면서 보도를 듣는데 YTN도 종편화돼있어요. 앵커가 소리를 높이면서 '참수 작전이 있다면서요?' 이래요. 그러니까 시청률이 안 나오는 거에요. 연합뉴스보다 (YTN 시청률이) 안 나온다잖아요. 종편화되니까 떨어지는 거에요. 종편보다 덜 흥분하면서 종편 흉내 내니까 외면받는 거죠. 앵커가 나와서 '참수작전'이니 '침공작전'이니 이래도 되냐는 거에요. 기자협회에서 배운 준칙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사실 그러면 안 되는 거죠. 기본적으로 '어떤 상황이 됐든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보도해라'는 걸 (기자들이) 배우죠. 그게 분위기를 타는 거죠. 전체 언론이 흥분된 상태로 종편, 공중파 포함해서 그 기조가 잡히면 따라가는 거에요. 저는 뭔가 다른 목소리, 다른 시선을 보고 싶다면 <팟짱>을 보셔야 한다. (웃음)
김 : 언론도 문제지만, 소스 코드를 주는 국방부에 가장 큰 문제가 있는 거거든요. 국방부의 존재 이유가 뭐에요. 말씀하셨던 것처럼 참수작전 할 수도 있고, 북한을 점령할 수 있는 작전계획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어요. 그걸 다 공개하면 작전 계획입니까. 국방부는 절대 그런 것에 여론몰이하려 해서는 안 돼요. 국방부는 그 자체로 말 그대로 국방 안보를 지킬 수 있는 진짜 중요한 걸 갖추고 있고, 대응할 수 있고. 보이지 않게끔 준비하는 일을 해야지. 쇼맨십을 가지고 정치하듯이 하면 안 되는 거죠.

-말씀하신 대로 국내 정치용 의혹이 짙은 것이죠. '참수', 이라크 전쟁 때 많이 보던 용어 아닙니까. 이런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부적절한 것이죠. 어쨌든 한반도 평화를 모두가 바라는 거 아니에요? 한반도에 사는 모든 사람은? 그 가치에 따르는 방향으로 보도하는 게 맞죠. 이런 극단적인 언어를 사용하면서 국민을 오히려 양분시키고, 대립하고 갈등하게 하는 것은 결국엔 국내 정치를 위한 요소가 크게 반영된 거라 분석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안 : 정상적인 언론이라면. 제가 민족주의적으로 얘기해서 대한민국 언론이라면. 미국이 강대국으로서 이라크에서 참수 작전하고 그랬잖아요. 그거 전부 다 대량 살상 무기 때문에 전쟁을 일으켰는데 아직 발견되지 않았고. 당시 유엔 사무총장도 국제법적으로 불법이라 했고, 심지어 영국에서는 청문회까지 해서 토니 블레어 총리가 잘못을 시인하기까지 했잖아요. 근데 그걸 비슷하게 한다는 거거든요. 그럼 한국의 언론이라면 '미국이 이라크 대하듯 한반도를 대하는 건 말도 안 된다. 그때도 문제가 있지 않았냐'고 지적하면서 '더군다나 이라크는 분단 상황이 아니지만, 우리는 분단돼서 몇백만이 군대로 집결돼 있고, 전쟁 나면 30분 만에 죽는데. 훈련하더라도 조심해라'고 지적해줘야 하는 거죠. 언론인도 서울에 살잖아요. 제일 먼저 죽잖아요. 자기 식구들도 걱정해야 하는데 어떻게 언론 보도가 '전쟁이 났으면 좋겠다'는 태도 같아요.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공중파 앵커란 자들이 '참수'니, '침공'이니, '사상 최대 훈련'이니, '도발하면 타격'이라던지 무시무시한 단어를 쏟아붓는 거에요. 그 시간에 민생을 이야기하고, 선거를 이야기하시란 말이에요.

김 : 그런 느낌이죠. 이 방송을 김정은이 빨리 보고 '어떤 공격을 해라'는 느낌을 도발시키는 것 같은. 계속 남북 관계를 에스컬레이팅을 시키는 거죠.

-북한에서도 어제 논평이 나왔더군요. 계속 이렇게 상승 작용. 말 대 말을 하다가 그게 더 극단화되면 그다음에는 행동 대 행동으로 나갈 수밖에 없어서. 그 자극을 부추겨서 국지전으로 발생하면 바로 전면전으로 가는 거 아닙니까.
안 : '북한도 미국 본토를 쓸어 버리겠다', '남조선 해방 작전' 이런 표현을 쓰거든요. 미국에도 선량한 시민이 있고, 한반도 남쪽에도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이 대다수인데. 그런 호전적인 말을 아무리 화가 난다고. 마치 미국과 남한을 쓸어 버리겠다는 식의 발언은 정말 부적절한 것 같아요. 한국의 NGO는 북한에도 지적할 수밖에 없어요. '서로 그러지 마라. 양쪽 다 문제가 있고, 다 자제해야 한다. 양 정권 세력이 공존하는 거냐'. 이건 김정은 정권, 박근혜 정권을 둘 다 규탄하고 싶고. 그냥 개성공단에서 만나서 평양냉면 먹으면서 시원하잖아요. 냉정함을 되찾고 대화하시라는 거에요.

-개성공단 노동자들이 갑자기 일자리를 잃게 돼서 조만간 저희도 모실 예정인데. 지금 참담한 생활을 하고 계시는 거거든요. 멀쩡하게 다니던 회사를 정부 결정으로 갑자기 잃게 됐잖아요. 국회 안에서, 한국 정치 안에서 풀어야 할 이슈가 많은데. 큰 문제만 가지고 대결 구도로 가니까 그 안에 있는 민생 현안 이슈는 다 사라지게 되는 문제가 심각한 것 같습니다. 실제 지역을 돌아보면 국민이 어떤 문제에 대해 의원님을 붙잡고 당부하던가요?
김 : 솔직히요. (총선이) 37일 남았는데 그 얘기를 하시는 분은 아무도 없어요. 선거에 관심이 진짜 없으신 상태고요. 지역의 유지들, 그런 몇몇 분들이나 '선거를 하는구나', '저 당에 누가 나왔구나' 관심을 가지시지. 저희도 공약을 발표하지 않습니까. 근데 공약이 무의미해요. 아무도 공약에 관심이 없고, 정책 이런 거는 보려는 기자도 없고, 시민도 없는 상태고. 그러니까 슬로건들이 갈수록... 웃겨지는 게 뭐냐면 '다시 누구', '이제는 누구', '그래도 누구' 이런 식으로만 그냥... 이름을 알리는 슬로건, 이렇게 바뀌어 가더라고요. 진짜 (선거가) 정책 대결로 가고. 그게 지역 정책일 수도 있고, 국가적 아젠다의 정책일 수도 있는 건데. 예를 들어 선거 결과로 '누리 사업을 정상화하자'던지, 국정 교과서 문제가 되는 게 쏟아져 나오지 않습니까.
안 : 박근혜 대통령이 효도 내용을 교과서에 싹 담아 놨데요. (웃음) 이해가 안 돼요.
김 : 경제 개발을 위해 유신을 한다는 둥. 다 해버리잖아요. 이런 것을 어떻게 정상화할 건지. 누굴 선택해야 그게 바뀌는 것인지. 이런 논쟁이 나와 줘야 하는데. (선거가) 30일 대로 진입했다고 하는데. 선거 캠프에 있는 사람만 날짜를 세고 있지, 시민들은 정말 (선거에) 관심이 없으셔서 애가 탑니다.

-국정교과서 문제만 봐도 대한민국 역사학자들이 거의 다 반대하는. 그러나 좌파 역사학자 90% 이런 말도 안 되는 얘기를 했어요. 반대하고 나서니까... 교과서 문제 심각하죠. 초등학교 6학년 국정화한 박근혜 정부의 첫 교과서에 위안부란 말이 빠졌다는 거 아닙니까. 이 위안부 협상, 잘못된 협상에 대해 모든 국민이 규탄하고 반대하는 거 아닙니까. 이걸 누가 해결해야겠어요? 결국, 정치 안에서 해결해야 하는데. 비단 경제민주화뿐 아니라 누리 과정도 심각해요. 서울시, 경기도만 하더라도 3월까지는 어떻게 하는데. 그다음엔 대책이 없다는 거예요. 예산이 없어요. 지금 어린이집에 아이들 보내는 학부모님들은 '다음 달은 어떻게 되니' 이러고 있어요. 정치 안에서 해결해야 할 게 너무 많은데 그 이슈들이 전부 실종됐다는 말씀 아니십니까.
안 : 국가가 보육을 전면으로 책임지겠다고 약속했으니까. 약속대로 국가 예산 지원하라고 야당과 시민단체가 주장하니까. 거기에 동의하는 분들은 야당과 시민단체를 지지하고, 응원하고. '아니다. 돈을 다 내려보내 줬으니까 지방 교육청이 알아서 해야 한다'고 새누리당이 주장하잖아요. 새누리당 현수막 밑에 정의당은 '돈 한 푼 안 줬다고 전해라'고 하던데. 이게 쟁점이 돼야 한다는 거예요. 가치 중립적으로 새누리당의 주장이 맞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야당이나 시민단체 주장이 옳다고 할 수도 있는데. 그게 쟁점이 되면서 유권자들이 자기가 더 선호하는 세력. 누가 더 그럴싸하다고 생각하는 세력을 옥신각신 토론하는 게 선거거든요.
김 : 우리가 필리버스터 통해서 느낀 게 그거잖아요. 하나의 법안도 논쟁을 해보니까 몇백 시간도 떠들 수 있는 거다. 논쟁할 여지가 있는 거다. 그래야 법안 하나가 대한민국 국민에게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게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잖아요. 근데 아직도 선거가 그런 내용이 싹 없고, '손 한번 잡아 봤느냐?', '우리 경로당에 인사 한번 왔느냐?'를 가지고 (선거가) 이뤄지는 것들이 슬픈 현실 같아요. 저도 지역선거를 처음 해보니까. 그런 일들로 평가받는 게 어쩔 땐 슬픈 느낌이 들어요.

-사실 정말 중요한 것은 국민이 판단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길러 주는 역할을 언론이 해야 하는 거거든요. 예컨대 정치에서 그런 걸 안 하려고 하고, 피하려고 하더라도. 자꾸 (정치인들을) 대중의 장으로 불러내서 검증해야 하는 게 언론의 역할이에요. '저 사람이 정말 우리의 리더, 대표가 될 만한 사람인가?' 검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지표를 만들어 주는 것도 언론의 역할인데. 대한민국 언론은 '참수' 얘기하느라 바빠서, 선거의 주요 쟁점에 관해 얘기할 시간이 없는 모양입니다. 그 점에서 저도 참 답답한데...
안 : 선거 얘기 안 하다가. 중앙일보에서 갑자기 총선시민네트워크를 비난하는 사설을 실었어요. 선거판을 혼탁하게 하는 세력이고, 매우 편파적이고 이념적이라는 거에요. 아니, 한상률이가 그림 로비를 하고, 골프장에서 승진 접대하는 게 다 알려진 사실인데 그게 어떻게 이념적이고, 편파적이고. 미국에 도피하고 이런 거 너무 뻔하잖아요. 박기준 씨가 스폰서 검사였고. 검찰에서도 문제가 돼서 검찰이 자체적으로 면직시켰어요. 사실상 퇴출한 거잖아요. 누가 봐도 공직자로 부적격이잖아요.

이걸 중앙일보에 반박 성명 냈어요. '공당이 공천하는 과정에 시민사회 단체와 유권자가 참여하는 게 무엇이 문제냐. 당신들이야말로 그런 부적격자 후보자에게 한마디도 하지 않는 게 선거판을 혼탁하게 하고, 국민을 열 받게 하는 거다'라고 했는데 아직 답을 안 주셨는데... 선거에 대해서 전혀 보도도 하지 않고 있다가 유권자 단체들이 그나마 공천 문제에 대해 문제 제기하니까. 저희가 여당만 했나요? 옆에 야당 의원님 계셔서 죄송한데. 야당에서도 부적격 후보가 있어요. 그중에서 일차적으로 확인하고. 인천 지역 시민단체가 먼저 낙선 후보로 지정한 그분도. 저희가 억제로 숫자를 꿰맞추려 한 게 아니잖아요. 그래서도 안 되고. 당연히 집권 세력이고, 의원 숫자도 많잖아요. 부정부패 사범이 새누리당에 더 많은 걸 어떡해요. 그런데 여당 8명, 야당 1명이니 편파적이라는 건데 말도 안 되는 소리입니다.

-기계적으로 균형을 맞출 순 없잖아요. 불법 저지른 사람이 없나 보죠. 
안 : 야당도 있어요. 제보가 들어 와서 2차 명단에 포함될 거에요. 심지어 김광진 의원님에 관한 제보가 들어오면 심각하게 검토해야 하거든요. 그게 시민단체의 숙명인 거거든요. 친분에 아무 상관 없이...
김 : 여긴 없지만 다른 데서는 많아요. 자유시장경제원, 이런 데서 반시장 국회의원 1위로.
안 : 북한을 감싸는 분이라 찍히잖아요.

-TV조선, 어떻게 됐습니까?
김 : 자막으로 '사실관계를 알려 왔습니다'로 끝났는데요. 그러더라도 끊임없이 해야겠단 생각이에요. 저는 뭐가 나오면 무조건 (문제 제기를) 걸어서 그쪽도 귀찮아야 더는 얘기를 안 하죠. 저희가 그냥 넘어가니까. '그래도 되나 보다' 하는 거죠.

-제가 볼 땐 이재명 시장이 잘하는 것 같아요. 꼼꼼히 따져서 법률적으로 붙으면 저쪽도 귀찮아지니까 '허위 사실을 보도하면 안 되겠다' 하는 것 같아요.
안 : 김미화 선생님도 그러고, 이재명 시장도 그러시잖아요. 그렇게 하니까 실제로 그다음부터 보도가 조심해졌데요. 지금 NGO도 그러고 있어요. 민언련이랑 선거보도감시연대에서 계속 모니터링해서 신고하고. 신고해도 방송통신위원회가 새누리당이에요. 그래도 계속 신고를 해요.

-끝으로 얘기해봐야 할 것이 선거의 쟁점인 것 같아요. 이번 선거가 분위기가 안 뜨고, 야권의 경우 '통합이냐', '연대냐', '연대 반대냐'. 이 문제를 갖고 첨예하게 쟁점이 형성돼 있어요. 안철수 대표 경우 '야권 통합 없다'고 선을 긋고 있고. 그 밖에 국민의당 다른 의원들은 '여지를 남겨야 하는 것 아니냐. 새누리당에 과반 의석을 열어줄 수 없다'고 해요. 천정배 공동대표도 얘기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그 문제에 관해 주춤하는 상황인데. 얘기를 한번 해봐야 할 것 같아요. 김광진 의원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김 : '호남은 자체 경쟁하고 수도권은 연대하자'는 의견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새누리당이 지역구니까. 일반 호남과는 차이점은 있죠. 저희는 지역에서 하는 당 대 당은 아니더라도 후보별 연대는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공감대는 있어요. 지역 안에서 대부분 후보들이 자체적으로 조정해야 할 부분은 조정될 것 같고. 그런데도, '제3의 세력이 태동하는 것 자체가 꼭 나쁜 거냐'는 고민도 진지하게 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국민의당이 좋냐, 아니냐'를 떠나서 제3당이 정의당이 될 수도 있고 다른 정당이 될 수도 있을 텐데요. 꼭 대한민국 정치 지형이 1, 2당 독주로 가는 게 옳은 방향이냐. 그러니까 사표를 방지하기 위해 3등이나 4등은 무조건 출마를 접어야 하느냐. 대선 같은 경우 그런 측면이 있죠.

딱 한 명씩만 가지고 싸우는 거니까. 지역별 상황에서는 이 지역에서 정의당이 될 수도 있고, 녹색당이 가져간다고 해서. 그로 인해 이번 선거에는 새누리당이 당선될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선거를 마지막까지 치러야 녹색당 후보도 지지율을 5%, 10%까지 올릴 것 아닙니까. 현재까지 선거법에서는 마지막 선거를 치른 결과가 10%, 15% 나와야 선거비 보전을 받을 수 있어요. 중간에 중도 사퇴하면 받지를 못한단 말이에요. 돈 없는 군소정당 후보들이 중간에 사퇴하면 그동안 썼던 선거 비용도 하나도 보전 못 받게 된 거거든요. 그런다고 경선 치른 상대방 후보가 비용을 마련해줄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그런 것들을 길게 보면 같이 고민해야 한다. 다만, 지금 국민의당 상황은 정책이나 정강 정책에 맞게 내세워 국민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라기보단, 우리 당 안에서 갈라진 상태에서 그것이 특별한 정치적 지향점이나 가치관을 나타낸다는 선택보단 국민이나 정치권에서 환멸을 느끼는 게 많은 것 같고요. 저는 '군소 정당의 약진이 시민에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안 : 맞습니다. 양당 구조의 문제점이 여러 번 지적됐고. 진보정당이나 풀뿌리 정당, 녹색정당, 노동당 등이 나름 선전해야 할 이유가 있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다만, 수도권이나 충청권, 강원권에서 여야 후보 간 박빙 대결을 할 경우. 방금 김광진 의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별로 차이가 없는데, 감정적으로. 패권 문제 같은 것으로. 실체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 거로 갈라져 나와서 서로 싸우고 있어요.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당을 보면 별로 차이가 없으니까 합치거나 야권 연대라도 좀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꽤 있는 것 같아요. 지금 안철수 대표님이 바라보기에는 '무조건 자기에게 양보하라'고 느껴져서 반발하시는 것 같단 생각도 들거든요. NGO 대표해서가 아니고, 대표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정치평론가 중에 하나로 감히 얘기해보면... 두 분이 지금 감정 대립을 하고 있잖아요. '죽어도 광야에서 죽겠다'는 극단적 표현에 '자제력을 잃으셨네' 막 이렇게... 그런 건 두 분 다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 마치 남북처럼 감정적으로 싸우거든요. 새누리당 심판을 원하는 많은 국민은 불안한 거예요. 걱정됐고. 국민은 이렇게 생각해요. 속으로 좋아하는 정당이 있어도. '나는 이 당도, 저 당도 다 잘 됐으면 좋겠다'는 분도 있고, '이 당, 저 당이 있지만, 새누리당이 낫다'는 분도 있는데. 두 분이 마지막까지 싸워서... 100표에서 1,000표 차이로 갈라지는 건 몇십 군데가 되거든요. 아예 새누리당만 좋은 꼴 시킬까 봐 걱정하는 분 많죠. 두 당이 감정싸움보다는 차분하게. 합치는 게 어렵다면 정책적으로 공조하면서 박근혜 정권의 악행을 심판하자고 할 수 있잖아요. 서로 그렇게 얘기하고 계시기도 하고.

-지역별로 선거 연대 가능성이 더 큰가요? 중앙당 차원에서는 '선거 연대 어렵다'고 한다면 이를테면 부산, 순천, 대구 이런 방식으로. 동네별로 후보들끼리 후보 단일화하거나...
김 : 저는 그렇게는 될 것 같아요. 왜 중앙당 차원에서 안 되냐면, 중앙당 차원에서 하면 임의 결정이 되잖아요. '그럼 내가 순천을 넘겨줄게' 그럼 '너희가 덕양을 해라' 이게 중앙당의 결정이고. 뛰고 있던 후보는 붙어 보지도 않고 넘어져야 하는 것 아닙니까. 그건 동의할 수가 없죠. 그런데 지역 내 상황에서는 이 싸움으로 3자 구도가 되면 '나도 안 되고, 당신도 안 될 것 같소. 그런데 우리가 지역에서 이 모습이 아닌 건 동의하지 않습니까. 그럼 우리 둘이 먼저 붙어 보고, 되는 사람이 합시다'라고 하는 건 충분히 해볼 수 있는 거죠. 그건 국민의당과도 마찬가지고, 정의당과도 마찬가지 아니겠습니까.

-예컨대 그런 게 가능할까요? 더불어민주당 안에서도 경선해야 하는 경우가 있고, 지역에 따라서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만 후보가 있는 곳이 있고. 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이 있는 곳이 있고. 어떤 지역은 녹색당까지 있고. 그럴 텐데. 다당이 한꺼번에 경선해서 후보 하나를 선출하고 이런 게 가능할까요?
김 : 그렇게는 어려울 것 같고요. 각 당에서 후보를 정하고, 후보끼리 만나서 단일화를 하겠죠. 순천 같은 경우가 그 상황인데요. 순천 후보가 12명이에요. (웃음) 저희 당이 5명, 국민의당이 4명이고요. 잘 아시는 새누리당 1분 계시고. 민주당이 있어요. 마포민주당. 민주당에 1분 계시고요. 또 이정현 의원 전에 통합진보당에서 재선한 지역이잖아요. 김선동 의원이 계셨던 지역인데 그 보좌관이 출마하셨어요.
안 : 이런 경우는 단계적 단일화를... 창원 성산에서도 노회찬 정의당 후보하고, 옛날 통합진보당에 가까운 거로 평가받은 손석형 후보가 경선 비슷한 걸 했어요. 내부적으로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또는 양자로 좁혀서 할 수도 있고요. 합의되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3자가 여론조사 통해서 하자고 할 수도 있는 거죠. '단일화가 꼭 바람직하냐'에 대해선 이론의 여지가 있고... 끝까지 완주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는 정의당, 녹색당 후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도 충분히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다만, 초점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수도권이나 충청, 강원권에서 박빙이면 협력이 필요하단 거고. 그 경우 정의당도 충분히 협력하겠다는 견해를 내지 않았습니까. 그 세 당이 경합하거나 의미 있는 득표율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아서. 박근혜 정부 심판하겠다고 세 당이 똑같이 얘기하고 있거든요. 새누리당이 개헌선이라든지, 심지어 과반을 훨씬 뛰어넘는 선은 막아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잖아요. 그 경우는 협력하는 게 맞는데 안철수 대표로서는 '우리에게 일방적으로 양보하라'고 느끼고 있어서 그렇게 접근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아요. 감정적으로 서로 자극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게 지켜보는 국민의 바람이자 걱정이에요.

-끝으로 저는 이걸 부탁하고 싶은데. 정신없이 흘러왔어요. 4.13 총선, 오늘로 37일 남은 상황인데. 지난주까지만 하더라도 필리버스터, 테러방지법이 가장 뜨거운 이슈였고. 그전에도 많은 이슈가 있었단 말이에요. 국정교과서, 위안부 협상, 누리과정 예산 등등의 수많은 이슈가 있는데. 그 이슈들이 전부 잠식되고, 남북 관계 문제로만 가고 있는데. 우리 국민에게 이것만큼은 분명히 쟁점이 되는 선거여야 한다. NGO 입장에서 하실 얘기가 있을 것 같고, 현업 정치인으로서 꼭 하고 싶으신 얘기가 있을 것 같아요. 
안 : 맞습니다. 저쪽에서 현 집권 세력은 신북풍이나 테러풍으로 선거 분위기를 안 띄우려고 작정한 거잖아요. 이럴 때일수록 담벼락에 대고 욕을 하듯이 선거 얘기를 해야 하고요. 지난 주말에 시민 필리버스터 열기와 공천 부적격자 명단 발표로 선거 분위기 띄웠단 평가를 받고 있고요. 이번 선거에서 꼭 필요한 정책 과정도 발표할 예정이에요. 참여연대 참여에서도 할 거고, 총선시민네트워크 차원에서도 할 건데요. 저는 청년수당, 청년배당을 방해하는 새누리당을 좋아하시면 거기를 응원하시고, 청년수당, 청년배당에 문제가 있지만, 그거라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전국의 청년들과 부모들은 야당을 지지하시고. 이렇게 쟁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해요. 친환경 무상급식과 반값 등록금으로 쟁점이 됐잖아요. 그렇게 선거가 가야 한다. 저희도 노력하겠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번 선거가 반드시 박근혜, 새누리당의 중간 평가로 심판받아야 하지만. 한편으론 NGO에서는 여당이든 야당이든 부적격 후보가 있다면 과감하게 국민에게 알리고. (국민에게) 판단의 근거나 기준을 제공하고, 토론을 활성화하는 데 노력하겠단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김 : 선거를 치르는데 이번 선거가 어떤 쟁점이 됐으면 좋겠냐고 하셨잖아요. 저는 말씀드리고 싶은 게 그런 거예요. 이번 선거는 시장을 뽑는 선거가 아닙니다.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아니에요.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거든요. 선거를 치를 때마다 후보자도, 유권자도 그렇고 명확하게 구별했으면 좋겠어요. 시의원 나오는 사람도 대통령 나올 것처럼 공약하고, 시장 나오는 분도 국회의원 공약하고. 국회의원 나오는 사람이 시장 공약하고 이래요. 전혀 하는 일이 다르거든요. 이걸 진짜 구별해야 해요. 시장이나 대통령은 행정권과 예산권을 가지고 있어서 이 지역, 혹은 이 국가의 예산을 어떻게 배분하겠다는 걸 명확하게 말할 수 있죠. 예를 들면 순천 시장은 '순천에 에버랜드를 유치하겠다'고 말할 수 있어요. 시 예산을 수반할 수 있고, 행정 절차를 간소화시켜줄 수 있거든요. 근데 국회의원은 그걸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게 아니거든요. 국회의원은 국가의 일을 명확하게 해야 하고. 의사결정권을 위임받는 것을 넘겨주는 사람 아닙니까.

그 의사결정권을 누구에게 넘겨줄 거냐 하는 선택을 하셔야 하는 거예요. 그 의사결정권은 지금 있는 이슈만 가지고도 알 수가 없습니다. 어떤 이슈로 선거가 치러집니까 하셨지만, 모르는 일이에요. 4년 동안 어떤 일이 벌어질지를 장담할 수가 없는 일이에요. 시장은 당선되는 순간부터 4년 동안 내가 해야 할 계획을 시민에게 말하고, 설명할 수 있죠. 그 프로세스를 가지고 심판받는 거니까요. 행정 행위를 하는 거니까요. 국회의원이나 시의원은 그걸 할 수 있는 게 아니에요. 그때그때 판단에 대한 결정권을 위임해주는 사람이거든요. 말씀하셨던 것처럼 4년 전 4.11 총선 때 지금 이 상황이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될지, 그래서 지금 이런 위안부 결정을 내리고, 사드 도입을 막무가내로 하고. 그때는 전작권 전환하겠다고 양당 후보가 (합의) 했으니까 믿었는데 이걸 지금 돌이켜 버리고. 테러방지법 만들고, 사이버테러방지법 하겠다고 하고. 이런 일들이 계속 반복되는 거잖습니까. FTA 하면서 농민들 피해를 아무렇게도 제재하지 않고, 동의해줘 버리고 하는 일들에 있어서 누가 이것을 막을 것이냐. 내 목소리를 대변할 것이냐 하는 결정권을 위임해주는 거예요.

우리가 미국 대선이 있는데. 미국 대선에서 샌더스가 매번 말하는 게 뭡니까. '이 미국의 민주주의를 이렇게 잘못 만들어지게 한 가장 큰 이유는 돈에 있다'고 하잖아요. '정치인들이 돈에 휩쓸릴 수밖에 없어서 이렇게 되는 것이다'. 불법적인 돈을 받는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미국은 합법적으로 수백억, 수천억을 줄 수 있잖아요. 그러나 그 돈을 기업들이 가져다주니까 눈치를 보게 하는 것이거든요. 대한민국 정치도 생각하신 것만큼 뒷돈 받아서 정치하는 사람, 많지 않습니다. 합법적인 정치후원금도 큰 기업의 어떤 상황, 아니면 노조의 자금을 통해 10만 원씩 소액 후원이라 받지만. 특정한 기업의 지원을 받거나 이렇게 운영되는 것들을 빨리 깨주셔야 해요. 시민들이 만 원, 이만 원. 연말정산 상관없는 후원금이어도 돼. 이렇게 정치 후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셔야 해요. 그래야 돈에 눈치 보지 않고, 정치가 바뀌는 상황이 되는 것이고요. 그런 것에 자유로울 수 있는 후보를 뽑아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힐러리가 쓰는 슬로건이 뭐예요. 힐러리는 예전에 오바마는 체인지(Change) 하나로 선거 슬로건을 썼는데. 힐러리는 파이트 포 어스(Fight for us)라고 써요. 끼리끼리의 싸움이 아니라 나를 위한 싸움, 나 대신 싸워줄 수 있는 사람에 대한 대변. 이것에 대한 중심을 누구로 잡을 것이냐 하는 거잖아요.

시간이 되시면 유튜브에 검색해서 마우스 랜드라는 영상이 있어요. 쥐들이 사는 세상을 우화로 만들어 놓은 건데. 캐나다에 토미 더글러스라는 분이 40년 전에 캐나다에서 연설할 때 쓰던 영상이에요. 그 영상이 40년 지나고 대한민국에 하나도 안 변하고 있죠. 뭐냐면 쥐들이 사는 세상에서 투표해요. 그리고는 멋있어 보이고, 힘 있어 보이고, 대단해 보이는 검은 고양이를 자신의 지도자로 선출합니다. 그 고양이가 어떤 법을 내요? 쥐들은 시속 20km 이하로 달리면 안 된다. 그래야 잘 잡아먹을 수 있으니까. 그 폭정에 시달리니까 4년 후에 투표장에 산을 넘고 물을 건너서 가요. 투표해서 이제는 하얀 고양이를 뽑습니다. 그리고 폭정을 못 참아 4년 후엔 줄무늬고양이를 뽑고, 4년 후엔 얼룩무늬 고양이를 뽑아요. 이런 일이 끊임없이 반복되죠. 국회의원 평균 재산이 얼마입니까. 시민들의 평균 재산과 같아요? 그렇지 않죠. 대한민국 국회의원 평균 학력 생각해보세요. 평균 직업 생각해보세요. 이 기본적인 것들이 일반 시민의 보편타당성을 맞춰 내지 못하면 대한민국 정치의 결정이 시민과 동떨어지는, 우리를 위한 싸움이 되지 않고. 그들끼리의 싸움이 반복되는 거거든요. 그 선택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카드가 시민들의 선택이에요.

지금 청년 세대 문제니, 헬조선이니 이 얘기를 합니다마는 20대가 대한민국의 14%에요. 30대 전체가 15%에요. 둘을 합치면 딱 30%에요. 그 30%의 인구 비율이 있는데 국회에는 몇 명 있냐는 거예요. 제가 젊은 후보여서 그 말을 하는 게 아닙니다. 그런 것을 명확하게 지역에서도 관심을 두셔야 해요.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예를 들면 저는 제가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하고, 순천에서 대학을 나왔는데. 저희 대학이 올해 81주년 됐어요. 지방 국립대학인 순천대학의 개교 이래 첫 국회의원입니다. 이게 순천만의 문제가 아니죠. 사람들이 나보다 힘세 보이고, 권력 있는 사람이 지도자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고양이도 쥐들의 권리를 대변하지 않아요. 투표할 때 '그래도 서울대 나온 놈이 괜찮지 않겠어?', '판사 출신, 변호사 출신이 낫지 않겠어?' 그렇게 뽑아요. 아까 말한 로비하고 뭐 하는 사람이어도 그 사람이 중앙 인맥이 있을 것 같아서 뽑아 주는 것 아닙니까. 그게 정치의 모습이 아니에요.

시민들이 정말 좋은 사람 잘 선택해서 우리를 위한 싸움에서 선봉에 설 수 있는 사람으로 잘 골라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게 지금 4.13 총선이고요. 4년 동안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릅니다. 우리가 다시 정권을 잡아서 2년 후에는 오게 될지, 아니면 다시 또 새누리당이 정권을 잡아서 우리가 예상하지도 못할 일이 벌어질지. 그 싸움의 순간에 서 줄 사람이 누구인지. 시민들이 잘 판단해주시길 바랍니다.

<끝>


태그:#시민의 정치, #김광진, #안진걸, #장윤선, #팟짱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