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 위안부 강제연행을 부정하는 스기야마 신스케 외무성 심의관의 발언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 위안부 강제연행을 부정하는 스기야마 신스케 외무성 심의관의 발언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유엔에서 나온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증거가 없다'는 일본 외무성의 주장은 총리실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확인됐다.

5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은 한·일 정부가 지난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타결하며 국제사회에서 위안부를 놓고 서로 비판이나 비난을 자제하기로 합의한 것을 고려해 지난 2월 스위스에서 열린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 때 상세한 답변을 하지 않을 방침이었다.

그러나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최측근인 에토 세이이치 총리 보좌관이 "외무성이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아 논란을 일으켜왔다"라고 주장하면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의 양해를 얻어 방침을 변경했다.

이에 따라 외무성은 "정부 조사에서 군이나 관헌에 의한 위안부 강제연행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라는 보고서를 제출했고, 스기야마 신스케 외무성 심의관이 대표로 위원회에 참석해 '위안부 강제연행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에토 보좌관은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아베) 총리가 국회와 외국 언론을 상대로 위안부 강제연행은 옳지 않은 사실이라고 밝혔는데, 외무성은 왜 이를 엄호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라고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도 "그동안 우리가 여러 차례 표명해왔던 입장과 내용과 같다"라면서 "새로운 내용은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라고 강조하며 스기야마 심의관의 발언을 옹호했다.

일본은 최근 외무성 누리집에도 위안부 강제연행을 부정하는 문서를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 문서는 "일본 정부가 발견한 자료에서 군이나 관헌에 의한 위안부 강제연행을 확인하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일본의 대표적인 역사연구단체 20곳은 2014년 발표한 성명에서 "강제 연행된 위안부 피해자의 존재는 사료와 연구에 의해 실증됐다"라면서 "인도네시아, 중국에서 사례가 발견됐고 한국에서도 피해자의 증언이 다수 존재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위안부 강제연행 부정을 일본 총리실이 주도하면서 한·일 위안부 합의를 둘러싼 논란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태그:#위안부, #아베 신조, #유엔 여성차별위원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