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29일 오후 대전시교육청 네거리에서 '대테러방지법 통과 반대, 필리버스터 항거 지지 호소' 거리 연설회를 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29일 오후 대전시교육청 네거리에서 '대테러방지법 통과 반대, 필리버스터 항거 지지 호소' 거리 연설회를 열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대전시당이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테러방지법에 대한 '필리버스터 항거'를 홍보하고, 시민들의 지지를 호소하는 거리 연설회에 나섰다.

박정현 대전시의원을 비롯한 더민주 소속 대전지역 시구의원 및 총선 예비후보자들은 29일 오후 대전시교육청 사거리에서 지나는 시민들을 향해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필리버스터 항거' 지지를 호소했다.

이들이 든 현수막에는 '우리는 올바른 테러방지법에 찬성하고, 국민감시법에 반대합니다'라고 쓰여 있었고, 피켓에는 '필리버스터 항거는 국민의 인권과 자유를 지키는 간절한 호소입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었다.

또한 이들은 마이크를 들고 "테러방지법은 국민감시법이며, 국민사찰법"이라고 말하고 "국민의 인권과 자유, 그리고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한 야당의원들의 '합법적 항거'에 격려와 지지를 보내 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이날 거리 설명회에는 여러 명의 총선 예비후보들이 참석했다. 정현태 대덕구 예비후보는 "지금 이 나라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겠다, '국민감시법', '국민사찰법'이 '대테러방지법'이라는 이름으로 둔갑되어 국회를 통과하려고 하고 있다"며 "이 법이 통과되면, '도청'이나 '감청'이 합법이 되어 국민을 감시하게 된다, 국회에서 진행되는 '필리버스터'는 바로 우리가 피 흘려 쟁취해낸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일"이라고 말했다.

송행수 중구 예비후보는 "지금 국회에서 야당이 하고 있는 '필리버스터'는 '합법'이다,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와 인권, 자유 등 우리가 그 동안 싸워서 지켜 온 '헌법적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것"이라며 "억압의 발자국이 지금 문턱을 넘으려고 하고 있다, 시민여러분의 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기석 유성구(갑) 예비후보는 대테러방지법은 '국정원 강화법'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정권은 초헌법적 기관을 만들려고 한다, 이 법이 통과되면 의심되는 사람이 있으면 영장 없이 감청하고 체포할 수 있다, 아주 몹쓸법이고, 험악한 법"이라면서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승래 유성구(갑) 예비후보는 '안보'에 대해 강조했다. "안보가 불안해서 대테러방지법을 만든다고 하는데, 국민적 합의 없이 어떻게 안보가 튼튼해 질 수 있겠느냐"며 "김대중·노무현 정부때는 안보가 불안하지 않았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안보가 더 불안해졌다, 이것은 민주주의가 튼튼할 때 안보도 튼튼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화와 합리적 타협을 통해서 법을 만들어야 안보가 더 튼튼해 질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에는 박정현 시의원이 나섰다. 그는 "국민들은 경제를 살려달라고 아우성인데, 이 정부는 엄한 개성공단을 폐쇄하여 중소기업과 노동자들만 죽이고 있다, 한 술 더 떠 안보불안을 얘기하면서 북핵은 막지도 못하고, 총부리를 오히려 국민들에게 돌리고 있다"며 "국민을 감시한다고 안보가 튼튼해지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대테러방지법을 반대하는 게 아니다, 국민의 인권을 침해하는 '독소조항'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문제가 있는 조항에 대해 삭제하거나 개정해서 다시 법안을 상정하면 우리뿐만 아니라 온 국민이 동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더민주대전시당은 '필리버스터'에 대한 시민들의 오해를 해소하고, 대테러방지법 국회통과를 저지하기 위해 앞으로도 대시민 홍보활동을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태그:#필리버스터, #필리버스터항거, #더민주대전시당, #대테러방지법, #국민감시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