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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2월 1일. 제주도 강정에는 기어이 해군기지가 만들어지고 해병대가 창설됐다. 전국의 많은 시민이 그렇게 반대했음에도 정부는 편법을 써가며 강압적으로 군사기지를 만들어 천혜의 해안 절경이 사라졌다. 하지만 오키나와(沖繩) 나고시(名護市)의 헤노꼬 앞 바다는 강정보다 더 오랜 세월이 지났음에도 아직 해안을 매립하는 미군기지 공사는 시작도 하지 않았다.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보다 밀어붙이기를 훨씬 더 잘하는가 보다.

제주도와 오키나와는 섬으로써 공통적인 역사적 불행을 겪었다. 오랜 세월 독립국이었던 오키나와는 일본에 점령당해 큰 고통을 겪었고 제주도는 삼별초와 원나라에 점령당해 심한 고통을 겪었다. 오키나와 주민은 오키나와전투 때 같은 나라인 일본군에게 살육을 당했고, 제주도 주민은 해방 후에 4·3사건으로 같은 민족인 한국군에게 살육당했다. 그것을 기록하고 평화를 기원하기 위해 오키나와에는 평화기념공원이 건립되었고 제주도에는 4·3 기념관이 생겼다.

군대에 대한 트라우마가 마음속 깊이 새겨져 있어 두 섬은 평화를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오키나와에는 새로운 미군기지를 또 만들려 하고 제주도에는 미군이 사용할 수도 있는 해군기지를 세우고 있다. 제주도 강정해안의 그 아름다운 자연을 파괴하고 평화를 깨트리는 해군기지의 강압적인 건설에 대한 울분이 그와 비슷한 고통을 겪고 있는 오키나와를 생각나게 했다.

여행에 잘 어울리는 작은자전거

크기가 80x45x37(cm)인 상자면 충분하다.
 크기가 80x45x37(cm)인 상자면 충분하다.
ⓒ 이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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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월 10일에 평소 함께 다니던 지인들과 함께 오키나와 자전거 평화기행을 갔다. '평화'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이번 여행이 늘 그러했듯 관광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쟁보다는 평화를 더 사랑하기에 평화를 깨뜨린 곳의 현장을 견학하는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간 곳이 태평양전쟁 말기 미군과 일본군과의 오키나와전투 중 평범한 주민들이 집단으로 자살한 현장인 치비치리 동굴과 거의 모든 오키나와 주민이 반대하는 새롭게 이전할 미군기지 대상지인 헤노꼬, 그리고 오키나와 전투에서 목숨을 잃은 자들의 이름을 적은 비가 있고 세계평화를 기원하는 평화기념공원(沖繩平和祈念公園)이다.

이번 여행엔 보통 미니벨로라고 부르는 작은자전거를 가져갔다. 오키나와는 대체적으로 높은 산이 없고 여행기간도 3박 4일로 짧아서이다. 바퀴의 크기는 20인치이고 무게는 8킬로그램 정도로 아주 가벼워 도로주행에 적합한 자전거다. 접을 수 있어 포장하기가 너무 쉬웠다. 근처 마트에서 손쉽게 종이상자를 구했다. 접어서 넣으니 딱 맞았다. 보통 자전거를 가져가려면 분해와 조립이 필요한데 이 과정을 완전히 생략해주니 너무 편하다.

오전 4시에 승합차를 대절하여 대전에서 출발해 인천공항으로 갔다. 그동안 공항 시스템이 변했다. 일부 외국처럼 승객이 스스로 좌석이 적힌 탑승권을 기계에서 출력해야 했다. 오로지 기계에서 시키는 대로 따라만 해야 한다. 마치 나를 훈련시키는 것 같다. 사람과 사람이 얼굴을 맞대며 나누는 정감은 사라졌다. 이 모두가 신자유주의 영향이다. 오로지 투자 대비 자본이익만 추구한다. 여기에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오가는 인간적인 면은 계산에 넣지 않는다. 이러한 추세라면 가까운 시일에 우리는 어디를 가든지 사람이 아닌 기계와 대화를 나누게 된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은 잉여인간이 되고 나 역시 그렇게 될 가능성이 있다.

기계에 서투른 나이 많은 사람들은 꽤 불편하게 생겼다. 기계화되면 결국 많은 노동자는 해고될 것이고 그만큼 운영비는 줄어들겠지. 그러면 공항 이용료도 싸질까? 실업자가 늘어나는 사회적 비용은 왜 감안 안 할까?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오가는 유대관계가 사라지는 것은 왜 손실로 계산하지 않는가? 생각해 봐라. 전화를 했을 때 기계음이 들려오는 것 하고 비록 투박할지라도 직접 사람의 목소리가 들리는 것 하고 분명 느낌과 일 처리 시간의 차이가 있지 않은가? 나는 확신한다. 지나치게 기계화가 되면 비록 경영에는 도움이 되어 소수의 주주들에게는 큰 이익을 가져다주겠지만 불특정 다수에게 끼치는 불편을 모두 고려하면 사회 전체로 보아서는 분명한 큰 손실이라고.

씁쓸한 마음을 느끼며 탑승권을 받아 화물로 부칠 짐을 창구로 가져갔다. 크기가 작아 창구에서 바로 자전거를 싼 짐을 보냈다. 아시아나항공을 타고 가니 다른 국적항공사처럼 자전거라고 해서 특별히 취급해주겠다며 강제로 추가 운반 요금을 내야 하는 억울함은 없어졌다. 물론 그 국적항공사의 운송약관에는 그런 내용이 공지되어 있다. 하지만 누가 그 약관을 자세히 보는가? 창구 담당자가 묻는다. '자전거인가요?' '예' 끝이다. 특별 수송이 필요한 목록에 포함되어 있으니 추가 요금을 내라는 말이 없다. 늘 이 문제에 부딪쳤는데 기분이 산뜻하다.

아침을 굶든지 기내식을 포기하든지

비행기는 9시 40분 정시에 떠났다. 도착 예정 시간이 11시 55분이다. 비행시간은 불과 두 시간 남짓이다. 그런데 국제선이어서인지 한 시간쯤 지나니 기내식이 나온다. 아침을 준 건가? 아니면 점심을 준 건가? 아침을 먹은지라 먹을 마음이 별로 나지 않는다. 반쯤 남겼다.

비행기는 정시에 도착했고 입국수속도 금방 마쳤다. 공항 한 구석에서 자전거를 모두 조립하고 자전거 포장에 사용했던 상자들을 함께 모아 하나로 만들어 바로 옆 국내선 공항의 물품보관소에 맡겼다. 1시 반쯤 모든 출발 준비가 끝났다. 기내식을 좀 먹은 덕분에 점심은 다시 안 해도 되어 그만큼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었다.

나하 공항 출발에 앞서
 나하 공항 출발에 앞서
ⓒ 이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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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키나와 본섬의 남북 길이는 약 150킬로미터이고 폭은 좁은 곳이 4킬로미터에서 넓은 곳이 약 28킬로미터인 남북으로 길쭉한 섬이다. 거리로는 일본 본토보다 대만에 더 가깝다. 면적은 제주도의 약 1.5배 정도이며 인구는 136만 명을 넘고 중심도시인 나하시(那覇市)는 약 33만 명 정도 된다. 연평균 기온은 22도 정도로 겨울임에도 비교적 따뜻한 날씨이다.

나하 공항을 나와 모노레일 역을 바라보고 왼쪽 방향 도로를 이용해 58번 국도에 접어들었다. 공항 주변에는 일본군 자위대 기지가 보인다. 예전 미군기지를 할당받은 것이다. 오늘 들를 곳은 요미탄손(讀谷村)에 있는 치비치리가마이다. 가마는 자연동굴을 뜻한다.

기노완시(宜野灣市)에 들어서니 헤노꼬로 이전한다고 한 미군 후텐마 기지가 보인다. 시 중심에 아주 넓게 자리를 잡고 있으니 시의 발전을 저해하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 그래서 이전하기로 합의했는데 그 장소가 오키나와 외부가 아니고 또 내부인 북부 헤노꼬 앞바다를 매립해 이전한다니! 그래서 주민의 반대가 끊임이 없다.

오키나와의 평화를 파괴하는 미군기지

일본 전 면적의 0.6%에 불과한 오키나와에 주일 미군기지의 75%가 주둔하고 있어 본토에 비해 500배에 해당하는 기지가 있는 셈이다. 미군기지는 오키나와 본섬의 20%나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경제적 효과는 2013년 현재 현민 총소득의 5%에 불과하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미군기지를 제주도로 이전해 전체 섬 면적의 20%를 차지했는데 경제적인 효과가 5%에 불과하다고 생각해 보자. 과연 제주도 도민이 그것을 가만히 바라만 보고 있을까?

미군에 의한 사고 또한 엄청나다. 1955년 9월에 6살 유아를 성폭행해 살해한 사건인 유미코짱 사건, 미군 제트기 추락사건, 헬기 추락사건 등 수없이 많은 사건이 있다. 또한 비행기가 이륙하고 착륙하면서 내는 폭음은 가히 폭력일 수밖에 없다. 1995년 9월 3명의 미군에 의해 12세 소녀가 납치되고 성폭행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이를 기화로 시내 중심에 있는 후텐마기지를 이전하기로 했다. 그런데 그 조건이 충분한 대체시설이 완성되어 운영 가능할 때란다. 그 대체시설 후보지가 오키나와 외부가 아니고 나고시 헤노꼬 앞바다로 선정된 후 지금까지 주민들은 저지투쟁을 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1996년 미국과 일본 정부는 헤노꼬 해안을 매립해 길이 2.5km에 폭 730m의 대체기지 건설을 합의했으나 실제로 미국은 1966년부터 헤노꼬 기지 건설을 이미 계획하고 있었다. 2005년 헤노코 이전은 재검토되고 2009년 후텐마기지를 최소한 외부로 이전하겠다고 약속하면서 집권한 민주당의 하토야마 유키오 총리도 약속을 실천하지 못하고 실각했다.

2010년 후텐마를 섬 외부로 이전하는 것을 만장일치로 결의했고, 2011년 오키나와 지사는 기지를 즉각 반환하라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2012년에 미군은 후텐마기지에 사고가 잦은 수직이착륙기를 일본에서 최초로 배치하여 주민의 공분을 샀다. 2015년 11월 오키나와 지사 선거에서는 헤노꼬 신기지 건설을 절대적으로 반대하는 무소속 오나가 다케시가 당선되었다.

잔인한 일본군의 상징 치비치리 가마

우리를 직접 안내해준 분들과 함께
 우리를 직접 안내해준 분들과 함께
ⓒ 이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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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키나와전투 때 처음으로 미군이 상륙한 자탄초(北谷町)를 지났다. 이웃한 가데나초(嘉手納町)에 들어가니 미공군 기지가 끝없이 이어진다. 이 기지는 가데나의 83%나 차지하고 있는 오키나와에서 가장 큰 미군기지일 뿐 아니라 해외 미군기지 중에서도 가장 넓은 곳으로 가데나초을 비롯한 4개의 행정구역에 걸쳐 있다. 생각해 봐라.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 미군기지가 80% 이상 차지하고 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할 건가?

나하공항으로부터 35킬로미터쯤 가니 요미탄손이 나왔다. 나미히라(波平)의 치비치리가마를 지도에서 찾을 수 없어 그 지역 사람들에게 물었으나 잘 알지 못 한다. 이렇게 유명한 곳을 왜 모를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나이가 좀 들어 보이는 할머니 둘이 있어 혹시나 해서 물어보았더니 설명을 하는데 우리가 일본말을 못 하는 것을 알자 자신의 차를 따라오라는 것 같았다. 왔던 길을 다시 내려 한참을 가서 동굴을 알려준다. 

이정표는 없었고 차도에서 한 20미터쯤 떨어진 곳이었다. 계곡으로 나 있는 입구에서 좁은 계단을 따라 내려가니 동굴이 나왔다. 왼쪽에는 비가 세워져 있고 오른쪽에는 제단 같은 것이 있다. 가운데 입구로 들어가니 매우 어두웠다. 스마트폰의 전등을 비추며 들어가 보니 제법 넓은 공간이 나왔다. 동굴 입구 오른쪽 제단 같아 보이는 곳의 아래에 구멍이 세 개나 뚫어져 있어 무엇이 있나 들어다 보았더니 해골들이 쌓여 있다.

요미탄손 나미히라의 치비치리 가마
 요미탄손 나미히라의 치비치리 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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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멍 안에 있는 해골 상
 구멍 안에 있는 해골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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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 4월 미군이 들어오자 이곳에 피난 왔던 140명의 주민 중 85명이나 집단 자살하였다. 오른쪽의 제단 같은 곳은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는 동시에 집단학살을 고발한 긴조 미노루의 조각상이다. 왼쪽에 있는 비에는 "집단자결은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살아서 포로의 굴욕을 당하고 죽는 오명을 남기지 말라는 황민화 교육과 제국주의에 의한 강제된 죽음이다"라고 써져 있다고 한다.

이러한 동굴이 끝까지 저항했던 남부의 이토만 일대에만 800여 개가 있다고 한다. 만일 일본이 항복을 늦추었다면 이와 같은 비극은 제주도에서도 그대로 재현되었을 것이다. 제주도에도 확인된 동굴진지만 700여 개가 있고 송악산과 모슬포 일대는 지하가 요새화 되어있다. 이 동굴이 제주 4·3 사건 때 주민들의 도피처로 이용되었으나 국군에 발각되어 많은 도민들이 학살되었다.

해가 짧아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이 동굴 하나 본 것으로 만족해야 했다. 가는 길에 만좌모(万座毛)라고 하는 코끼리 머리를 닮은 바위가 바다의 수면과 붙어있어 잠시 들렸다. 온나손(恩納村) 해변가에 있는 숙소에 도착하니 6시였다. 호텔은 매우 컸고 로비에 cloak(cloakroom)라 쓰여 있는 물품보관소가 있어 자전거는 모두 그곳에 맡길 수 있어 편했다. 오늘 달린 거리는 50킬로미터 정도이다.

코끼리 코를 닮은 만좌모
 코끼리 코를 닮은 만좌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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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키나와전투와 주민 집단자살

오키나와는 일본 영토 중 유일하게 지상전이 벌여진 지역으로 매우 큰 희생을 치렀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오키나와 전투(미국명 Operation Iceberg)는 1945년 3월 23일 미군의 포격으로 시작했다. 미군은 4월 1일 오키나와 중부 요미탄손 차탄초로 상륙해 남북으로 점령해 나갔다. 일본군은 끝없이 저항하여 6월 19일에 가서야 미군은 일본군의 저항을 종료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사령관 우시지마가 자결하면서 끝까지 항전하고 포로로 잡히느니 차라리 자살하라는 명령을 내려 전투는 다시 9월 7일까지 이어졌다.

이 전투에는 지상군 18만 명을 포함한 54만 명의 미군, 현지에서 강제로 징집한 3~4만 명의 보조병력을 포함한 10만여 명의 일본군 그리고 40만 이상의 지역 주민이 연루됐다. 일본군은 전쟁에 지더라도 천황제를 유지하기 위한 협상 시간을 최대한 벌려고 항복하지 않고 패잔병을 끌고 남부로 후퇴하며 끝까지 항전했다.

미군이 오키나와 본섬에 상륙하자 일본군은 연합군의 일본 본토 상륙을 지연시키려고 주민들을 방패막이로 사용했다. 천황을 위해 항복하지 말고 차라리 죽으라는 황민화 교육을 시켰고 미군을 악마화 시켜 일본군보다 훨씬 잔인하다는 것을 교육시켰다. 일본군은 일본어와 다른 자신들의 언어를 사용하던 오키나와인과 조선인을 간첩으로 몰아 죽였고, 주민이 붙잡히면 일본군의 동향에 대하여 발설할 것에 대한 두려움에 주민에게 수류탄을 쥐어주고 집단자결도 강요했다. 일본군의 잔인함을 직접 경험한 주민들은 일본군보다 더 잔인하다는 미군에 잡혀 죽느니 차라리 자살하자며 가족이 가족을 죽이게 되었다. 1945년 3월 26일과 6월 21일 사이에 강제집단사한 지역만 알려진 곳이 서른 곳이 넘는다. 이 전쟁으로 오키나와 전 주민의 약 1/3에 해당하는 12만여 명이 희생되었다.

일본군이 주둔하지 않은 곳에는 집단자결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일본군은 그 책임을 면할 수가 없다, 주민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 일본군이 오히려 주민에게 직접적인 폭력을 행사하여 압도적인 다수를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이다. 오키나와 사람들은 미군보다 실제로 자국 군대인 일본군에게 더 큰 희생을 당했다. 하지만 2008년부터 일본은 집단자살을 교과서에서 삭제하는 등 역사를 왜곡하며 미화하고 있다. 그래서 피해 당사자인 오키나와 사람들은 분노하는 것이다.

조선인 '위안부'와 군부

오키나와전투에서 희생된 조선인은 만여 명이 훨씬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 뿐 정확한 통계가 없다. 이들에 대한 기록은 물론 대부분 이름조차도 알 수 없다. 기록이 있는 경우는 거의 야스쿠니 신사에 합사했으니 두 번 죽이고 있는 셈이다. '위안부'가 천여 명이고 나머지는 군대의 잡역부인 '군부'라는 이름으로 끌려온 사람들이다.

오키나와에 노동력이 부족해지자 1944년 9월 국민징용령을 발표하고 만 명이 넘는 대규모 인력을 강제로 동원했다. 오키나와에서 이들은 군부대에 배치되어 차별 속에 중노동을 했다. 미군이 상륙하자 전투현장에 끌려가 자살 공격대원으로 투입되기도 했다.

오키나와에 있던 조선인의 '위안부' 실태는 '위안부' 출신 배봉기 할머니가 1972년 오키나와가 일본에 반환될 때 국적이 없던 자신을 증언하면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이 사실을 은폐했다. 이미 한일협정이 성사된 점도 있지만 할머니가 조총련의 도움을 받아서라나!

오키나와에는 130곳의 위안소가 있었고 이중 49곳에 조선인 위안부가 있었다고 한다. 천여 명의 위안부 중 한국으로 돌아온 사람은 확인된 것만 4명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래도 한 연구자의 노력에 의해 2008년 9월에 미야코섬에 위안부를 위한 추모비가 건립되었다.

피해 당사국인 한국이 조선인 징용이나 위안부에 대한 실태조사에 거의 등한시하고 있는 것은 한국 정부의 뿌리가 친일파에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그러니 피해국인 한국 정부가 가해국인 일본과 정치적으로 12·28 같은 엉터리 합의를 하는 것 아닌가? 강제성도 없고 정부 책임도 없다고 하는 일본이 주는 단지 10억 엔에 면죄부를 파는 한국 정부는 모진 고통을 겪은 조선의 백성과 생존해 있는 그들에게 또다시 고통을 주는 것과 같다.

덧붙이는 글 | 참고자료
다카라 구라요시, 「류큐왕국」,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2008
아라사키 모리테루, 「오키나와 현대사」, 논형, 2008
개번 매코맥, 노리마쯔 사또꼬, 「저항하는 섬 오끼나와」, 창비, 2014
통일뉴스, <제주 4·3을 떠오르게 한 오키나와>, 2014.4.1.
한겨레 21, <성명서가 아니라 연구가 필요하다>, 2016. 2, 제1098호



태그:#오키나와, #치비치리 가마, #위안부, #집단자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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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통해 사회를 분석한 <오지랖 넓은 수학의 여행>, 역사가 담긴 자전거기행문 <미안해요! 베트남>, <체게바를 따라 무작정 쿠바횡단>, <장준하 구국장정6천리 따라 자전거기행> 출간. 전 대전환경운동연합 의장, 전 민족문제연구소 운영위원장, 현 배재대 명예교수, 피리와 클라리넷 연주자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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