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 모니터 기간 : 2월 6일~ 12일

1. 총선 앞 '북풍'에 신난 조중동, 그중 제일은 역시 조선일보

총선을 앞두고 북한 관련 이슈가 연이어 터지는 와중에 조중동은 국내 안보 위험 부각에 주력하고 있다. 그 와중에 조선일보는 '북풍'의 책임을 야당에 전가하는 보도를 내보내기까지 했다.

북풍 수혜자는 야당? 황당한 조선의 억지

모니터 기간 중 가장 황당한 신문보도는 조선일보의 사설 <북 개성공단 몰수·추방, 야 이틈에 '북풍' 선동해 재미보려 하나>(2/12)이다. 사설은 야당이 개성공단 철수와 관련해서 '북풍'의 수혜를 노리고 선동하려든다는 '억지' 주장을 펼쳤다.

먼저 더민주 이종걸 원내대표와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이 개성공단 철수가 정부 차원의 북풍 전략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나라 안보가 위태로운 상황을 뻔히 지켜보고서도 야당 지도부와 일부 기업인이 이런 '음모론'을 제기하는 것은 개탄스럽기도 하다", "급박한 안보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소아병(小兒病)적 처신이다"라고 막말을 쏟아냈다.

이어 조선일보는 "2010년 천안함 폭침 때 야당은 국민의 안보 불안감을 자극해 지방선거에서 반사이익을 봤다"며 "야당이 정부 대응 조치를 비판만 하는 것은 오히려 안보 위기를 선거에 역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든다"며 야당에 책임을 전가했다.

조선일보 사설 갈무리(2/12)
 조선일보 사설 갈무리(2/12)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안보 위기가 보수 정부와 집권 여당에 유리하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다. 실제 조선일보는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사설/천안함 야권 연대, 민주당이 중심 잡아야>(2010/5/18)에서 "야당이 천안함 사건의 여파가 혹시 자신들에게 불리할지 모른다고 걱정하는 것을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라며 천안함 북풍몰이에 대한 야당의 걱정에 대해 다독이는 보도를 내보낸 바 있다.

조선일보의 억지는 같은 날 다른 신문들과 비교해도 명백하게 달랐다. 한국일보는 <야 "개성공단 살려라" 강공…보수 결집 막기 총력>(2/12, 9면)을 통해 "북한의 4차 핵 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문제까지, 대형 안보·군사 이슈를 방치할 경우 보수 지지층의 결집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다. 중앙일보도 <이종걸 "선거 앞둔 북풍 전략 의심된다">(8면)에서 "북한 핵·미사일 시험과 개성공단 전면 중단 사태로 기존 총선 이슈인 경제위기론·정부 실정론이 날아가 버렸다. 김정은이 선거 판도를 바꿨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가 억지를 이어나가는 사이 경향신문은 <입주 기업들 "개성공단 사망 선고…정부 상대 소송도 불사">(2면), <"박 대통령이 '통일의 동맥' 끊어 북 도발 유도 '총선용 북풍' 우려">(4면) 등을 통해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과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의 '총선용 북풍몰이'라는 주장을 소개했다. 한겨레 역시 <"정부의 기습적 가동중단, 총선용 의구심">(2면)과 <박대통령 연일 초강수…야 "나라운명 총선전략 이용 안돼">(6면)에서 정부의 이번 결정이 총선에 영향을 끼치리라 전망했다.

진일보한 북 로켓 기술 강조로 불안감 조성한 조중동

북한의 지난 7일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조중동은 한결 같이 북한 기술이 진일보했음을 강조하는 보도를 쏟아냈다.

북한 기술이 발전했음을 강조한 동아 조선 중앙 보도 갈무리(2/10)
 북한 기술이 발전했음을 강조한 동아 조선 중앙 보도 갈무리(2/10)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동아일보는 <하드웨어는 은하3호 복사판…무게 늘리고 기술 정교화>(2/10. 3면>에서 북한 미사일 기술의 고도화 현황을 소개했고, 조선일보는 <북, 2개만 해결하면…미백악관까지 핵탄두 쏠 수 있다>(2/10, 3면) 등에서 "(북의 로켓 기술이) 대륙간탄도미사일 완성에 상당히 근접했다고 볼 수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광명성, ICBM 전용 땐 백악관까지 사정권>(2/10, 2면)에서 북한이 로켓을 ICBM(대륙간 탄도 미사일)으로 전용할 경우 "사거리가 최대 1만 3000km에 이를 것"이라 강조했다.

한편, 조중동의 북한 기술 발전에 대한 이 같은 '후한 평가'는 곧바로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동아일보는 <사설/북 장거리 미사일 도발, 사드 이상의 강력 대응 필요하다>(2/10)에서 "최악의 경우 전면전까지를 각오하고 김정은 정권 교체에 단호히 나설 것인가. 아니면 어쩔 수 없이 북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고 불안하고 비굴한 평화를 모색할 것인가"라며 위기를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강력하게 대처해야>(2/10)에서 "우리의 안보보다 더 중요한 게 무엇이겠는가"라고 되물었다.

반면 경향신문은 <3년 전과 '똑같은' 로켓…북 목적은 '안정적 발사능력' 과시>(2/11, 6면)에서는 "북한의 의도는 새로운 형태의 로켓 시험이 아니라 안정적인 발사 능력을 과시하는데 있었던 것"이라 분석했으며, 한겨레는 <2012년 로켓과 추진력 비슷…탑재위성 무게는 2배로>(2/11, 7면) 등에서 "최대 사거리도 3년 전과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하는 등, 과거와 비교해 커다란 기술 진일보가 일어나지는 않았음을 강조했다.

2. 더민주 김종인 위원장은 '동네북'?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장의 발언을 꼬투리 잡아 이를 당 전체의 문제로 확대해석하거나 국민의당과의 대결구도를 부각하는 보도도 연일 이어졌다. 김 위원장을 내세운 '논란' 보도는 크게는 △9일 '궤멸 논란'(김종인 위원장이 경기도 파주 육군 제9사단 임진강대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언젠가는 북한 체제가 궤멸하고 통일의 날이 올 거라고 확신한다"고 한 발언으로 불거짐)과 △10일 '백신 논란'(김종인 위원장이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를 향해 "의사하다가 백신 하나 개발했는데 경제를 잘 알겠느냐"고 한 발언으로 불거짐)으로 나뉜다.

'궤멸' 발언에 당 안보관까지 의심, <중앙> 사전까지 펴들어 조롱

더민주 측이 김 위원장의 '궤멸' 발언을 세 차례에 걸쳐 정정한 것과 관련해 조중동은 김 위원장과 더 민주의 내분 양상을 강조하는 한편, 한 걸음 더 나아가 더민주의 '불안한 안보관'을 비판했다.

조중동 중 김 위원장의 발언에 가장 '집착'한 것은 중앙일보다. 중앙일보는 10일자 <북한 자멸->괴멸->궤멸…김종인 발언 하루 세 번 고친 더민주>(8면) 보도를 통해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궤멸은 '무너지거나 흩어져 없어짐. 그렇게 만듦'의 의미다. 괴멸도 '조직이나 체계 따위가 모조리 파괴되어 멸망함'을 뜻한다"며 궤멸의 사전적 뜻풀이를 소개하며 위원장의 발언을 당이 세 번이나 고치면서 우왕좌왕했음을 비꼬았다.

또한, <사설/제1야당의 대북관 혼선…대표 발언까지 뒤집나>(2/11)에서는 "당 대표와 의원들의 북한에 대한 심각한 인식 차이를 노출한 셈"이라며 더민주가 북한에 대한 공통의 입장을 정하지 않으면 "총선에서 이기기 위해 안보 같은 핵심 이슈에서 관점이 크게 다른 김 위원장을 임시변통으로 영입했다는 의혹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중앙일보 갈무리(2/10, 8면)
 중앙일보 갈무리(2/10, 8면)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동아일보는 10일 <김종인 "북체제 언젠가는 궤멸할 것">(6면)과 <사설/더민주당 DNA와 따로 노는 김종인의 '북 궤멸론'>을 통해 "'북의 자위권' 편들기는 더민주당의 DNA처럼 각인됐다"며 "국가안보를 맡기기 불안한 정당이라면 집권당, 아니 제1야당을 꿈꾸는 것도 과욕이다"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역시 11일 <사설/북핵 미사일 앞에서 '평화통일' 말하는 한가한 야당>에서 "김종인 비대위 위원장이 언급한 '북한 궤멸' 발언을 수차례 수정하는 촌극을 벌였다"고 언급한 뒤 "북 붕괴론을 말하면 '흡수통일하자는 거냐'며 공격하는 대상이 되는 나라는 한국밖에 없을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김종인 VS 안철수 구도로 야당간 싸움 부추기기

김종인 위원장이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에 대한 '백신' 발언은 곧바로 두 야당의 대결구도 보도에 이용됐다. 조선일보는 12일 <"김종인, 독일 박사 우려먹었다" 안측의 '멍군'>(6면)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연일 말싸움을 벌이고 있다", '북한 궤멸' 발언을 둘러싼 논란도 계속됐다"며 사실상 '분쟁 속기록'에 가까운 방식으로 야당 간 싸움을 상세히 전달했다.

한국일보 역시 <더민주-국민의당 '60억·백신' 신경전>(8면)을 통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총선체제에 돌입하면서 야권의 적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사사건건 부딪치는 모양새"라고 강조했으며, 동아일보는 국민의당이 내놓은 1호 법안 '컴백홈법'을 소개하는 보도 제목을 <"김종인, 월급 한번 줘봤나">(8면)로 뽑고, 기사 말미에 '문제의 설전'을 실어 김 위원장과 안 대표의 갈등을 부각했다.

야당 대결구도 보도 갈무리, 왼쪽 동아일보, 오른쪽 위 조선일보, 오른쪽 아래 한국일보(2/12)
 야당 대결구도 보도 갈무리, 왼쪽 동아일보, 오른쪽 위 조선일보, 오른쪽 아래 한국일보(2/12)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3. 국정원 선거개입보다 국정원 직원 신변이 더 걱정스러운 조선일보

박근혜 대통령은 5일 국내 정보 및 공안 부문을 담당하는 국가정보원 2차장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친분이 두터운 최윤수 부산고등검찰청 차장을 내정했다. 이와 관련 6개 일간지는 일제히 이를 "청와대 영향력 확대", "박정권 코드검사" 등으로 풀이해 보도했다.

특히 조선일보는 <신임 국정원 2차장에 박정권 코드검사 논란>(2/6, 8면)에서 "총선과 정치권 사정(司正)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정치권의 우려를 소개했으며, 한겨레는 <국정원 국내담당 2차장에 '우병우 수석 절친'>(2/6, 1면)으로 "국정원을 통해 본격적인 총선·대선 관리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번 인사와 총선의 연결고리를 유추한 셈이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만물상/국정원 차장>(2/10, 26면)을 통해 다소 황당한 주장을 펼쳤다. 해당 칼럼에서 조선일보는 먼저 "국정원 불법 도청 사건 수사가 한창이던 2005년 11월 이수일 전 국정원 2차장이 자살했다", "그는 상사였던 신건·임동원 국정원장이 구속되자 괴로워했다고 한다", "여덟 달 뒤엔 김 전 차장의 셋째 딸이 목숨을 끊었다. 결혼식 올린 지 채 한 달도 안 됐을 때였다", "한 사건으로 2차장 한 명은 자살하고, 한 명은 징역형에 딸의 자살이라는 '정신적 형벌'까지 받았다"고 국정원 직원들의 '수난사'를 강조했다.

그리고는 이어 최윤수 차장검사를 언급하며 "국정원 차장 '잔혹사'가 최윤수 차장까지 이어지지 않기를 바랄 뿐"이라는 황당한 염려를 내비쳤다. 조선일보의 이 같은 논리 전개는 총선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청와대가 단행한 '코드인사'라는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그리고 청와대의 총선 개입 의혹 그 자체보다 '가엾은 국정원 인재들의 피해'에 더 마음을 쓰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부적절하다.

조선일보 칼럼 갈무리(2/10)
 조선일보 칼럼 갈무리(2/10)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민주언론시민연합, #총선보도감시연대, #총선
댓글3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