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종훈(사진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국장은 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 참석, “재고 쌀을 가축 사료용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훈(사진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국장은 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 참석, “재고 쌀을 가축 사료용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 이창열

관련사진보기


재고 쌀 처리에 고심하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재고 쌀의 일부를 가축 사료용으로 가공해 시중에 풀기로 했다.

김종훈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국장은 9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주최한 정책토론회에 참석, "현재 재고 쌀 일부를 사료용으로 가공, 공급하기 위한 방안을 한국사료협회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이번에 가축 사료용으로 가공하는 쌀은 2012년산 10만톤 규모다. 정부는 이들 쌀이 생산된 지 2~3년이 지나 식용으로 불가하다고 보고 있다. 재고 쌀로 사료를 만들어 돼지와 소, 종계용 사료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김 국장은 "우선 축산 농가가 쌀로 만들어진 사료를 원해야 하고, 가축들에게 거부반응이 없어야 한다."며 "우선 재고 쌀의 일부를 가축 사료용으로 만들어 내년 1월 우선 시범적으로 공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쌀을 원료로 만들어진 가축용 사료는 농협 사료를 통해 축산 농가에 공급될 예정이다. 사료 업체들의 경우 이미 내년 4월까지 사료용 옥수수 수급물량계획을 가지고 있어, 쌀을 원료로 한 사료는 4월 이후 농가에 풀릴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밥상용 쌀을 가축 사료용으로 만들기로 한 것은 쌀 재고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11월말까지 재고로 쌓아두고 있는 밥상용 쌀은 모두 135만톤에 이른다. 여기에 수확기가 끝나는 올해 12월 물량까지 포함하면 190만톤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재고 쌀 관리에만 연간 4000억원이 소요된다.

이와 관련, 쌀 생산자단체는 반발하고 나섰다. 쌀을 원료로 한 사료가 고가로 가격부담일 뿐만 아니라 시장으로 풀릴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효신 전국쌀생산자협회 회장은 "오직 재고부담을 덜어내기 위해 국민적 동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소와 돼지가 쌀을 원료로 만들어진 사료를 잘 먹을 수 있는지도 아직 검증하지도 않은 거 아니냐."며 "차라리 대북지원과 해외 식량원조를 해라."고 비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농축유통신문>에도 함께 게재합니다



태그:#쌀 재고 , #농림축산식품부 , #밥상용 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민기자입니다. 교육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