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를 방문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기념촬영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를 방문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기념촬영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2일 오후 2시 44분]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양국 최대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2일 브리핑을 통해 "양 정상은 올해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전환점에 해당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조기에 위안부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양 정상은 이날 오전 단독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를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독 정상회담은 당초 예정됐던 30분보다 20분 가량 더 진행됐다.

무엇보다 양 정상이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면서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명시한 것이 주목된다. 양 정상이 올해 안에 위안부 문제를 매듭짓는데 합의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연내 협상 목표'라고 못 박지 않으면서도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점을 염두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지난 10월 30일 일본 <아사히>, <마이니치> 등과 한 서면 인터뷰에서 "올해 내 이 문제(위안부)가 타결돼 이분들의 상처가 치유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라고 밝힌 바 있다.

'미래' 방점 찍은 아베 총리, 믿을 수 있을까

그러나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진정성을 온전히 신뢰하긴 힘들었다. 실제로 청와대 측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종용하는 박 대통령의 '말'을 전하면서도 이에 대한 아베 총리의 '말'은 전하지 않았다. 김 수석은 "박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가 양국 관계의 가장 큰 걸림돌임을 지적하고 피해자가 수용할 수 있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라고 밝혔다.

반면, 그는 이와 관련한 아베 총리의 답변을 묻는 질문에는 앞서 밝힌 양국 정상 간의 합의 내용만 반복하며 "그 말 그대로 이해하시면 될 듯 하다"라고 답했다. "아베 총리가 (위안부 문제를) 가능한 빨리 해결하도록 협의를 지시했다고 이해하면 되느냐"는 질문에도 "양 정상이 합의한 내용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말할 내용은 없다"라고만 답했다.

양 정상의 태도 차이는 단독 정상회담 이후 40여분 간 열린 확대 정상회담에서도 드러났다. 박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오늘 회담이 아픈 역사를 치유할 수 있는 대승적이고 진심어린 회담이 되어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일본에도 한일관계는 진실과 신뢰에 기초해야 한다는 '성신지교(誠信之交)'를 말씀하신 선각자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도 꼬집었다.

하지만 아베 총리는 "미래지향의 일한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구축하기 위해 박 대통령과 함께 노력하고자 한다"라면서 '과거'보단 '미래'에 방점을 찍었다.

결국, 박 대통령의 거듭된 위안부 문제 해결 요구에 "조기 해결 노력 가속화"라는 '립서비스'로 대응한 것이란 관측이 나올 수밖에 없다. 실제로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한일 정상회담이 진행되던 중 도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 관련) 일본의 입장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 바로 일본의 입장이 아니겠냐"라면서 더 이상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법적 책임은 없다는 기존 태도를 고수했다.

아베 총리가 이날 정상회담 후 일본 기자들과 만나, <산케이> 전 서울지국장 재판 문제 관련 질문에는 "다양한 현안이 있는데 일본 입장에서는 할 말은 확실하게 얘기하며 한국의 대응을 요청했다"라고 답한 것도 주목된다.

한국 측의 요구인 위안부 문제만 들은 것이 아니라 징용 피해자의 일본 기업 상대 소송, 박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재판 중인 <산케이> 전 서울지국장 문제 등 일본의 요구사항도 적극 제기했다는 얘기이기 때문이다. 또 단독 정상회담에서 이 같은 문제를 위안부 문제와 함께 다뤘다면 양 정상은 50분 간 사실상 '평행선'을 달렸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아베 총리는 "미래 지향의 협력 관계를 구축해 가는데 있어서 미래세대에 '장해'를 남기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라면서 "올해는 국교 정상화 50주년임을 염두에 두면서 될 수 있는 대로 (위안부 문제) 조기 타결을 목표로 교섭을 가속한다는데 의견이 일치했다"라고 밝혔다.

북핵 대응 및 TPP 참여 등에 대해서도 논의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 외에도 북핵문제 대응 및 한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여시 협력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김 수석에 따르면, 양 정상은 북핵 등에 대한 한일 및 한미일 3국 간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다자 차원에서도 북핵 문제에 대한 대응 및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또 경제 분야에서는 양국이 한중일 FTA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는 점을 평가하고 이 같은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미국과 일본의 주도로 출범한 TPP와 관련, 한국의 TPP 참여시 일본의 통상 협력 관계를 이어나가길 당부했다.

한편, 이번 회담은 양 정상이 취임 후 처음으로 연 정식 회담이다. 2012년 5월 이명박 전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전 총리 간의 회담 이후 3년 5개월여 만에 열린 한일 정상회담이기도 하다.


태그:#박근혜, #아베 신조 총리, #위안부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