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경제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 박 대통령, 역사교과서 국정화 당위성 강조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경제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7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한 박근혜 대통령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배웅을 받으며 국회 본관을 나서고 있다. 왼쪽부터 김 대표, 박 대통령,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 황교안 국무총리,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
 27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한 박근혜 대통령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배웅을 받으며 국회 본관을 나서고 있다. 왼쪽부터 김 대표, 박 대통령,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 황교안 국무총리,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27일 낮 12시 18분]

"집필되지도 않은 교과서,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두고 더 이상 왜곡과 혼란은 없어야 한다."

이 대목을 읽어 내려가던 박근혜 대통령의 목소리가 갑자기 커졌다. '국정 교과서 반대', '민생 우선'이라는 문구가 적힌 인쇄물을 국회 본회의장 각자의 자리에 내걸고 침묵시위를 이어가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을 겨냥한 듯, 박 대통령은 단어 하나하나에 힘을 줬다.

27일 2016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국회를 찾은 박 대통령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없이 국정화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 대통령은 "역사를 바로잡는 것은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되는 것"이라며 야당을 겨냥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역사교육 정상화'라고 규정했다.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확고한 국가관을 가지고 주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서도 역사교육을 정상화시키는 것은 당연한 과제이자 우리세대의 사명"이라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또 "우리 대한민국은 반세기 만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모두 이루어내고 세계 최초로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가 된 자랑스러운 나라"라며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역사교육 정상화도 미래의 주역인 우리 아이들이 우리 역사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자라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역사관 확실해야 우리를 세계에 알릴 수 있어"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열리는 국회 본회의장에 입장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국정교과서 반대', '민생우선'이라고 적힌 스티커를 모니터 뒷면에 붙인 것을 정의화 국회의장이 문제삼자,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 머리 맞댄 새정치연합 지도부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열리는 국회 본회의장에 입장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국정교과서 반대', '민생우선'이라고 적힌 스티커를 모니터 뒷면에 붙인 것을 정의화 국회의장이 문제삼자,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27일 오전 국회를 찾은 박근혜 대통령이 본회의장에 입장하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서청원 김태호 최고위원이 기립박수를 치고 있다.
▲ 기립박수 친 새누리 지도부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27일 오전 국회를 찾은 박근혜 대통령이 본회의장에 입장하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서청원 김태호 최고위원이 기립박수를 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27일 국회 본회의장으로 향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교과서 반대'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뒤를 지나고 있다.
▲ 정의당 "대통령님 國史(역사 사) 보다 國事(일 사) 입니다"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27일 국회 본회의장으로 향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교과서 반대'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뒤를 지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박 대통령은 국정 역사교과서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도 적극 반박했다. 박 대통령은 "일부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역사 왜곡이나 미화가 있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지만 그런 교과서가 나오는 것은 저부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통해 분열된 국론을 통합하고 우리 아이들에게 대한민국의 자부심과 정통성을 심어줄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제 우리가 할 일은 우리 대한민국의 우수성을 세계에 제대로 전파하는 일"이라며 "우리의 정체성과 역사관이 확실해야 우리를 세계에 알리고 우리 문화를 세계 속에 정착시킬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또 "우리는 지난 역사 속에서 나라를 빼앗긴 뼈아픈 상처를 갖고 있다"라며 "우리가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를 바로 알지 못하면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을 수도 있고 민족정신이 잠식당할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각종 법안과 FTA 비준안 처리 주문만 '한가득', 야당은 침묵시위

27일 오전 국회를 찾아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나선 박근혜 대통령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하자 새누리당 의원들은 박수를 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도종환 의원 등은 자료를 보거나 외면했다.
▲ 박수친 여당, 외면한 야당 27일 오전 국회를 찾아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나선 박근혜 대통령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하자 새누리당 의원들은 박수를 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도종환 의원 등은 자료를 보거나 외면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7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정진후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이 전원 불참해 자리가 비어 있다. 심 대표(앞줄 왼쪽)의 오른쪽은 이날 회의 진행을 맡은 정의화 국회의장의 자리다.
▲ 박근혜 시정연설 보이콧한 정의당 27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정진후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이 전원 불참해 자리가 비어 있다. 심 대표(앞줄 왼쪽)의 오른쪽은 이날 회의 진행을 맡은 정의화 국회의장의 자리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7일 국회를 찾아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나선 박근혜 대통령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하자, 김성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항의의 표시로 한국사 교과서를 들고 퇴장하고 있다. 이날 본회의장에 입장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국정교과서 반대', '민생우선'이라고 적힌 스티커를 모니터 뒷면에 붙이고 박 대통령의 연설을 들었다.
▲ 김성주 의원, 국정화 강조 박 대통령 연설에 퇴장 27일 국회를 찾아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나선 박근혜 대통령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하자, 김성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항의의 표시로 한국사 교과서를 들고 퇴장하고 있다. 이날 본회의장에 입장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국정교과서 반대', '민생우선'이라고 적힌 스티커를 모니터 뒷면에 붙이고 박 대통령의 연설을 들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 대통령은 이날 시정연설에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관광진흥법 등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법안 처리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이 처리되면 가계소득이 증가하고 새로운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또 한류 붐으로 관광객이 급증해서 수용할 호텔이 모자랄 지경인데 관광객들이 발길을 돌리게 만들어서 이 기회를 살리지 못한다면 두고두고 땅을 칠 일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또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주기 위한 중요한 경제활성화 법안들이 수년째 처리되지 못하고 국회에 계류돼 있다, 대통령으로서 너무나 안타깝고 가슴이 타들어 가는 심정"이라며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도 공공·노동·교육·금융 등 4대 부문 구조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특히 노동시장 구조개편의 연내 마무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청와대는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보수단체 회원 80여명이 '초청'됐다는 언론보도를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원래 대통령 시정연설 때는 방청을 안 하는 게 경호상 이유로 관례였다고 한다"며 "그런 가운데 청년단체 등을 중심으로 방청을 하겠다고 (신청)한 모양"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 기자석 뒤편에 앉아 박 대통령 시정연설을 지켜 본 방청인.
▲ 박근혜 대통령 시정연설 방청인 청와대는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보수단체 회원 80여명이 '초청'됐다는 언론보도를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원래 대통령 시정연설 때는 방청을 안 하는 게 경호상 이유로 관례였다고 한다"며 "그런 가운데 청년단체 등을 중심으로 방청을 하겠다고 (신청)한 모양"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 기자석 뒤편에 앉아 박 대통령 시정연설을 지켜 본 방청인.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 대통령은 "내년부터는 정년이 60세로 연장되고 향후 3, 4년간은 베이비부머 자녀들이 노동시장에 대거 진출하면서 청년 고용절벽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라며 "다른 정치적 사안을 떠나 초당적으로 이번 정기국회 내에 노동개혁 5대 법안을 반드시 처리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 드린다"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한·중,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처리도 요구했다. 박 대통령은 "이런 FTA들이 올해 내에 발효되면 금년 1차 관세가 절감되고 내년 1월에 또 관세가 절감돼 지속적으로 관세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라며 "그러나 비준을 내년으로 미루면 이런 효과가 사라져 버린다"라고 밝혔다.

이어 "한·중 FTA의 경우 비준이 늦어지면 하루 약 40억 원의 수출 기회를 잃어버리게 된다"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중소기업 경영자들과 세계무대 진출을 꿈꾸는 수많은 젊은이들이 FTA의 조속한 비준을 기다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연설이 이어지는 동안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은 53번의 박수를 치며 환영했지만, 야당 의원들은 싸늘한 침묵을 끝까지 지켰다.

○ 편집ㅣ홍현진 기자



태그:#박근혜
댓글3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