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톨릭 교회 세계 주교 대의원회의(주교 시노드) 최종보고서 내용을 보도하는 AFP통신 갈무리.
 가톨릭 교회 세계 주교 대의원회의(주교 시노드) 최종보고서 내용을 보도하는 AFP통신 갈무리.
ⓒ AFP

관련사진보기


가톨릭 주교들이 이혼·재혼한 신도가 영성체를 받을 수 있는 길을 열었지만, 동성애자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기로 했다.

AP, AFP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가톨릭 교회 세계 주교 대의원회의(주교 시노드)는 24일(현지 시각) 바티칸에서 총회를 열고 이혼·재혼한 신도도 각 사례별로 영성체 참여를 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

시노드는 지난 3주간 보수파와 진보파 사제들이 격렬한 논쟁을 벌인 끝에 이날 최종 투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최종 보고서를 채택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제출했다. 이혼·재혼한 신도의 영성체 참여는 최종 통과에 필요한 전체의 3분의 2인 177표보다 1표 더 많은 178표를 얻어 채택됐다.

이로써 가톨릭 교회는 이혼·재혼한 신도의 영성체 참여를 사제가 해당 신도의 판단력, 겸손, 교회에 대한 사랑과 믿음 등을 증명하는 것을 전제로 각 사례에 따라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보수파 주교들은 이혼·재혼한 신자의 영성체 참여는 주교의 개인적 판단으로 결정할 수 없고 모두 불허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진보파 주교들이 현대 사회 가정의 현실과 개인의 양심을 강조하고, 교회가 더 많은 사람을 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승리를 거뒀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연설을 통해 "시노드는 교회의 원칙을 진정으로 지키는 자는 단지 글자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그 정신과 사람 자체를 지키려는 사람이라는 것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라면서 "또한 기존 관례가 아닌 신의 사랑과 용서를 자유롭게 적용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강조했다.

동성애·낙태에 대한 기존 입장은 '고수'

그러나 동성애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최종 보고서는 "동성애 결혼에 대해서는 이성 간의 결혼과 비교할 수 있는 근거가 전혀 없다"라며 가톨릭 교회의 기존 원칙을 재확인했다.

다만 최종보고서는 "개인의 성적 취향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은 존중돼야 하고,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라며 "동성애자와 함께 사는 가족들에게는 더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라고 적시했다. 아울러 사제들의 아동 성추행은 절대 관용할 수 없다는 것도 분명히 밝혔다.

가톨릭 주교들은 이번 시노드에서 이혼과 동성애를 둘러싸고 보수파와 진보파로 나뉘어 대립했다. 바티칸에서 신학을 가르치는 폴란드 출신의 한 고위 성직자는 시노드가 열리기 직전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커밍아웃'하면서 동성애를 바라보는 가톨릭 교회의 보수적 시각을 비판하기도 했다.

진보파 주교들은 이혼·재혼한 신도의 영성체 참여를 통과시키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의 개혁 방침에 힘을 실어줬다. 교황은 앞서 바티칸에 가정 사목을 담당하는 새 부서를 만들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동성애나 낙태 등 더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보수파 주교들의 거센 저항을 이겨내지 못했다.

시노드는 자문기구이며, 교회의 원칙은 교황이 최종 결정권을 갖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시도느가 제출한 최종보고서를 검토해 가톨릭 교회의 사목 방향을 담은 문헌을 발표하게 된다.


태그:#가톨릭 주교회의, #시노드, #프란치스코 교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