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은 남한에 대한 포사격을 부인하면서 이번 포격 사태와 관련한 군사적 대응 강도를 강화하고 있다는 보도를 내보내고 있다.

북한의 조선중앙방송은 21일 오전 "김정은 동지는 21일 17시부터 조선인민군 전선대연합부대들에 불의 작전 진입이 가능한 완전 무장한 전시 상태로 이전하며, 전선 지대에 준전시 상태를 선포함에 대한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명령을 하달했다"고 보도했다.

"21일 오후 5시부터 작전 진입 가능한 완전무장한 전시 상태 이전"

북한군이 서부전선 남쪽 경기도 연천군 남면 지역으로 로켓포로 추정되는 포탄 1발을 발사하고 우리 군이 대응 사격을 한 지난 20일 오후 경기도 연천군 중면사무소 인근에서 군인들이 이동하고 있다.
 북한군이 서부전선 남쪽 경기도 연천군 남면 지역으로 로켓포로 추정되는 포탄 1발을 발사하고 우리 군이 대응 사격을 한 지난 20일 오후 경기도 연천군 중면사무소 인근에서 군인들이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방송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전날인 20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비상확대회의를 긴급 소집해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방송은 이어 "적들이 48시간 안에 심리모략방송을 중단하지 않는 경우 심리전 수단들을 격파 사격하기 위한 군사적 행동과 있을 수 있는 적들의 반작용을 진압하기 위한 지역의 군사 작전을 지휘할 지휘관들이 임명돼 해당 전선으로 급파됐다"고 덧붙였다.

조선노동당 통치 체제인 북한에서는 당의 중앙군사위원회가 군사 분야 업무에서 핵심 기관이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하다.

방송은 또 전선 지대에 준전시 상태가 선포됨에 따라 해당 지역의 당·정권기관, 근로단체, 안전·보위·인민보안 사법검찰기관, 공장, 기업소, 협동농장을 비롯한 모든 단위를 준전시 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방법이 회의에서 논의됐다고 밝혔다.

북 "괴뢰군부, 있지도 않은 구실로 망동"... '48시간 내 대북심리전 방송 중단' 강조

이에 앞서 북한은 "북한군이 20일 오후 3시 53분과 4시 12분에 2차례 걸쳐 화력 도발을 감행했다"는 우리 합동참모본부의 발표를 전면 부인했다.

북한은 20일 오후 늦게 인민군 최고사령부 긴급보도를 내 "괴뢰군부 호전광들은 아군이 남측으로 포탄 한 발을 발사하였다는 있지도 않는 구실을 내대고 아군 민경 초소들을 목표로 36발의 포탄을 발사하는 분별없는 망동을 부리었다"고 비난했다고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이 전했다. 이어 "이번 포사격 도발에 의한 아군의 피해는 없었다"며 "추호도 용납할 수 없는 엄중한 군사적 도발"이라고 주장했다.

긴급보도는 또 "사태의 엄중성은 괴뢰 군부 자체가 아직까지 아군포병의 발사원점도, 자기 측 지역에 있어야 할 포탄의 락탄 지점도 확인하지 못하고 아군이 발사하였다는 포탄이 고사 포탄인지, 소총탄인지, 로케트탄인지도 분별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러한 군사적 도발을 거리낌 없이 감행하였다는데 있다"며 "어제는 의문의 지뢰폭발사건을 구실로 전 전선에서 대북 심리전 방송을 재개하고 오늘은 명백한 근거도 없이 우리 측 지역에 숱한 포탄을 쏘아대고 있는 것이 다름 아닌 괴뢰군부호전광들의 분별없는 도발 광기"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최근 조성된 엄중한 사태와 관련하여 20일 밤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비상 확대 회의가 긴급히 소집된다"면서 "지금 우리는 남조선 괴뢰국방부가 48시간 안으로 대북 심리전 방송을 중지하고 모든 심리전 수단들을 전면 철거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군사적 행동으로 넘어간다는 조선인민군 총참모부의 최후 통첩을 어떻게 대하는가를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 편집ㅣ조혜지 기자



태그:#북한 김정은
댓글3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