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회원 132만 명이 가입된 국내 최대의 안보단체인 재향군인회(아래 향군)가 조남풍 현 회장(77·육사 18기)이 취임한 뒤 공개 채용철자를 거치지 않고 직원을 임용하는 등 인사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 사무실 이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사회와 총회 의결 등 관련 법규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도 확인됐다.

국가보훈처는 28일 조남풍 회장 취임 이후 인사규정을 위반해 직원을 임용하는 등 부적절한 인사를 한 사실을 확인하는 등 '재향군인회 특별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보훈처에 따르면 향군은 지난 4월 조 회장 취임 후 단행된 인사에서 공개채용절차를 거치지 않고 본회 직원 12명을 채용했다. 이중 8명은 '60세 미만으로 3년 이상 근무 가능한 자'만을 채용하도록 규정돼 있어 57세 미만인 사람을 채용해야 하지만, 이를 위반하고 58세 이상인 사람을 채용했다.

나머지 2명은 이사회 등 의결을 거치지 않고 재정예산실장과 재정부장의 직제를 신설해 임용했다. 또 다른 2명은 공개채용 절차를 위반해 비서실장과 경영본부장으로 특별 채용했고, 이중 경영본부장은 향군에 790여 억 원의 손해를 끼친 신주인수권부채(BW)사건 당사자와 관계가 있는 인사로 확인됐다.

앞서 최아무개 전 향군 유케어사업단장은 지난 2011년 향군 허락 없이 4개 상장사에 군 명의로 지급보증서를 발급해줘 향군에 손해를 입혔다. 최 전 단장은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현재 2심 재판 중이다.

산하업체 인사 과정도 문제... 향군 노조 "조남풍 회장에겐 면죄부 준 감사"

조남풍 재향군인회 회장
 조남풍 재향군인회 회장
ⓒ 오마이뉴스 장윤선

관련사진보기

인사 비리는 산하업체 인사 과정에서도 나타났다. 산하업체 사장 등 임직원 13명을 임명하면서 경영 전문성을 검증하는 공개채용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가 된 인사들은 대부분 조 회장의 선거캠프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보은인사'라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보훈처는 향군이 인사 규정을 어기고 채용한 25명의 임용을 모두 취소하고 인사 담당자 2명을 징계할 것을 권고했다. 보훈처 관계자는 '향군정상화 TF'를 구성해 내·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향군운영을 조기에 정상화시키기 위한 조치들을 취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보훈처는 비리 의혹의 핵심인 조남풍 향군 회장에 대해선 3~4차례의 면담만 진행했고, 금권선거 의혹이 불거진 향군 회장 선거 과정도 파헤치지 않아 '부실 감사'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지난달 24일 출범한 향군 노동조합은 조남풍 회장이 지난 회장 선거에서 거액의 선거자금을 지원받은 대가로 조아무개씨를 경영본부장에 임명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노조는 조 회장이 지난 선거 과정에서 대의원 200여 명에게 금품을 돌렸으며 산하업체 사장 등을 임용할 때 돈을 받았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입장 발표문을 내고 "(보훈처 감사는) 조남풍 회장에게 면죄부를 준 부실한 감사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노조는 조 회장의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청와대에 제출하고 직접 검찰에 고발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태그:#향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