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배달의 민족 광고 중 한 장면.
 배달의 민족 광고 중 한 장면.
ⓒ 배달의민족

관련사진보기


'카카오 배달' 등장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음식 배달 앱 서비스 업체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당장 1위 업체인 '배달의 민족'은 주문 음식점에서 받던 수수료를 없애기로 했다.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봉진)은 28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음달 1일부터 '바로결제 수수료'를 0%로 낮춘다고 밝혔다.

'배달의 민족'은 지금까지 중식, 한식, 치킨, 피자 등 음식점을 운영하는 중소 자영업자들에게 바로결제 수수료로 주문 금액의 5.5~9.0%를 받았다. 아울러 현재 3.5% 정도인 외부 결제대행업체 수수료도 3.0%로 내리기로 했다.

국내 모바일 배달 앱 서비스 시장은 현재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가 양분하고 있다. 이들은 지금까지 고객이 모바일 앱(애플리케이션, 응용 프로그램)으로 음식을 주문하고 앱으로 '바로 결제'하면 음식 대금을 중소 자영업자들에게 전달하면서 일정 수수료를 뗐다. 다만 수수료가 평균 10%로 음식값의 1/10에 육박해 '갑의 횡포' 논란이 일었다.

배달의 민족의 경우 앱으로 주문한 고객을 대신해 콜센터 직원이 음식점에 전화 주문을 하게 되면 최대 수수료 9%에, 결제대행업체 수수료 3.5%를 합쳐 12.5%를 받았다. 배달의 민족에서 업체에 나눠준 단말기로 주문 접수를 받더라도 최저 수수료 5.5%를 포함해 9%를 내야 했다.

고객이 앱으로 직접 전화 주문을 하면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지만, 업체를 대상으로 따로 광고비도 받고 있어 논란을 부추겼다.

다음카카오 배달 서비스 진출 가시화... 배달의민족-요기요 '3파전'

국내 대표 음식 배달 앱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에선 앱을 통해 음식 값을 바로 결제하고 음식점에서 수수료를 받았다.
 국내 대표 음식 배달 앱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에선 앱을 통해 음식 값을 바로 결제하고 음식점에서 수수료를 받았다.
ⓒ 김시연

관련사진보기


이는 다음카카오에서 배달 서비스 진출을 가시화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택시 성공을 발판으로 대리운전과 퀵서비스를 비롯해 커피 주문, 음식 배달 등 'O2O(온라인-오프라인 연결)' 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정주환 다음카카오 온디맨드팀 총괄이사는 지난 15일 코엑스에서 열린 'O2O임팩트' 콘퍼런스에서 대리운전 외에 운송 분야에서 음식, 정식, 채소, 포장 배달 등을 진출이 가능한 분야로 꼽았다.

우아한형제들도 지난 20일 배달 전문 업체 '두바퀴콜'를 인수하고 외식 배달 서비스인 '배민라이더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자체적으로 배달원을 두고 배달이 안 되던 음식까지 직접 고객들에게 배달하겠다는 것이다.

브랜드 컨설팅업체인 메타브랜드 박항기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음카카오가 배달 앱 선언하기 전에 했으면 참 좋았을 텐데 왠지 떠밀려서 선언한 느낌"이라면서도 "어쨌거나 배달의 민족이 지금이라도 이런 조치를 한 건 다행"이라고 반겼다.


태그:#배달의 민족, #다음카카오, #요기요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