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린스호텔에서 메르스사태로 긴급대책 마련을 위해 상인대표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상인들과 대화하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린스호텔에서 메르스사태로 긴급대책 마련을 위해 상인대표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탈원전 문제에 정면으로 맞닥뜨려야 한다"라며 "이것을 빨리 당론으로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제1야당의 당 대표가 직접 나서 탈원전 당론 추진을 시사하고 나선 것이다.

문 대표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정책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한국원자력정책의 미래' 강연에 참석해 "탈원전이 우리 당의 당론인지 애매하다. 한 번도 당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고 특별위원회에서 (다루는) 식으로 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문 대표는 민병두 민주정책연구원장에게 "당내 원전대책특위·탈핵의원 모임과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등 국회 상임위 쪽 (의원들의) 온도가 많이 다르다"라며 "정식으로 당론으로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우리 당 의원들이 반대는 안할 것 같다"라고 전했다. 사실상 탈원전 당론화 추진방안을 지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김익중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 비상임위원(동국대 교수)의 강연을 들은 문 대표는 핵발전소의 위험성을 강조한 김 교수의 주장에 크게 공감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문 대표는 "(국내에) 고준위폐기물 처리시설을 갖춰야 하는데, 지금은 핵발전소 내에 임시로 저장하고 있는 상태"라며 "중간처리시설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임시저장시설이 몇 년 내에 다 차버릴 상황이다, 박근혜정부가 이에 대한 대책은 전혀 계획하지 않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 대표는 "우리도 고리원전 1호기 가동을 2017년 이후에 중단하고 폐로에 들어가야 하는데, 여기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고, 위험 부담이 따르는지 잘 파악이 안 되고 있는 것 아닌가"라며 "원전의 사고비용뿐 아니라 원전의 폐로에 소요되는 비용·기간도 원전 비용으로 계산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문 대표는 월성 원전 1호기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등 원전 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온 바 있다.


태그:#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하, #탈원전, #원전, #핵발전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