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야당이 '성완종 리스트' 사건 검찰 수사결과 발표 내용을 일제히 비판하며, 특검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2일 오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오늘 검찰이 발표한 중간수사 결과는 국민 누구도 믿지 않을 '물 타기', '흠집내기' 수사 결과"라며 "국민은 성역 없는 수사로 권력형 비리의 실체를 밝히라고 했는데, 검찰은 정치검찰의 실체만 드러냈다"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새정치, 3일 의원총회 열고 규탄대회 진행 예정

유 대변인은 검찰을 향해 "면죄부를 주기 위한 서면조사로 무엇 하나 새로 밝혀낸 사실이 없으면서, 아무 상관없는 야당의 전직 대표는 계속 수사하겠다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며 "수사를 해온 것이 아니라 야당 탄압을 기획하고 있었음이 확연하게 드러났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 건평씨에게 특별사면을 부탁하고 금품을 전달한 단서를 확보했다는 검찰의 발표 내용을 언급하며 "노건평씨가 5억 원을 받았다는 추정을 강조한 것은 증거도 없이 아예 판결을 내린 셈"이라고 비판했다.

유 대변인은 "썩을 대로 썩은 검찰에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다, 이제 특검 외에는 진실을 밝힐 방법이 없다"라며 "국회가 나서 특검으로 대통령 측근 인사의 비리와 불법 대선자금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어 새누리당을 향해서도 "특검도입에 동참해야 한다"라고 요구하며 "대통령을 지키겠다고 비리를 감싸는 어리석은 행태는 결국엔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새정치연합은 오는 3일 의원총회를 열고 '성완종 리스트' 특검을 촉구하는 규탄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의당도 새정치연합과 더불어 즉각적인 독립 특검 실시를 요구했다. 문정은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검찰은 사건의 본질인 2012년 대선 불법자금 의혹을 털끝하나 건들지 못했고, 증거인멸 정황에도 아랑곳하지 않았다"라며 "과연 누가 대한민국의 성역인지 똑똑히 보여주었다"라고 평가했다.

문 대변인은 "대통령의 심기만 살펴온 검찰이 청와대의 가이드라인을 넘어서는 수사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기대한 국민은 아무도 없었다"라며 "당초 이 수사는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정권 핵심인사들에게 면죄부를 주기위한 인사였음이 다시 한 번 증명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검찰 수사 전부터 한계를 예견하고 특검 실시를 주장해왔다"라며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즉각적인 독립 특검 실시를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에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성완종리스트, #새정치민주연합, #정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