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경기도 평택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경기도 평택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대하는 김무성 대표의 태도가 오락가락하고 있다. 김 대표는 당초 유 원내대표의 거취는 의원총회에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했지만 하루 만에 의원총회 개최 반대로 돌아섰다.

김무성 대표는 29일 평택에서 열린 최고위원회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유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최종 결정은 최고위원회의가 아니라 의원총회에서 하는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물론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30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서는 "(유 원내대표 거취를 묻는) 의원총회를 지금 할 때가 아니다"라며 "대부분의 의원들에게 의견을 물어도 다 그렇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하루 만에 '의원총회 개최'에서 '의원총회 불가'로 입장이 바뀐 것이다. 김 대표는 전날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가 끝난 후에 "이(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를 최고위원회의에서 끝낼 일인지 의원총회에서 끝낼 일인지에 대해서는 (최고위원들 사이에) 조금 이견이 있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유승민 거취 놓고도 말 바꾸기

의원총회 개최 여부에 대한 입장 변화뿐만 아니라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놓고도 김 대표는 말을 바꿔 왔다.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지난 25일 유 원내대표 책임론에 대해 "의원총회 때 사퇴 요구도 있었지만 다수가 (당·청 관계) 봉합을 좀 더 잘해주기를 바라고 있다"라고 말해 국회법 개정안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존중해 자동폐기하는 대신 유 원내대표 사퇴는 없을 것이라는 뜻을 내비쳤다. 

하지만 청와대와 당내 친박계의 사퇴 공세가 거세지자 28일 밤,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여당 대표가 대통령과 싸워 이길 수는 없지 않느냐"라고 말해 유 원내대표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29일에도 평택에서 열린 제2연평해전 추모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 25일 의원총회에서) 유 원내대표의 재신임 여부가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태그:#유승민, #김무성
댓글3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